아나톨리아어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나톨리아어파
지리적 분포 주로 기원전에 소아시아 일대에서 사용됨
계통별 분류 인도유럽어족
 아나톨리아어파
하위 분류


수필률리우마 1세무르실리 2세 당시의 히타이트 최대 영토
기원전 제2천년기 당시 루비아어의 사용 지역

아나톨리아어파는 고대 소아시아(아나톨리아) 지역에서 쓰인 인도유럽어족어파이다. 이 어파에 속하는 언어들은 현재는 모두 사멸한 상태다.

개요[편집]

아나톨리아어파는 인도유럽조어에서 가장 먼저 나누어졌다는 설이 유력하며, 일부에서는 "인도히타이트어족"이란 표현도 한다.

쿠르간 가설에 따르면 초기의 아나톨리아어파 화자가 흑해의 북쪽에서 아나톨리아로 이주한 경로에는 2가지 가능성이 있다: 동쪽의 캅카스 산맥을 넘었을 가능성과 서쪽의 발칸 반도를 거쳤을 가능성이다. 맬러리[1]와 슈타이너[2]에 의하면 발칸설의 쪽이 약간 우세하다. 그들이 아나톨리아에 들어간 것은 기원전 2000년경 또는 그 이전이라고 한다.

다만 앤드루 콜린 렌프루가 주장한 인도유럽조어의 근원지가 아나톨리아이라는 설도 제기되고 있다. 이 설을 취하면 이주를 가정할 필요는 없다. 기타 아르메니아 고원을 인도유럽어족의 근원지로 설을 취하면 바로 동쪽에서 이동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분류[편집]

소멸[편집]

아나톨리아어파는 기원전 4세기 알렉산드로스 대왕에 의한 정복 이후 아나톨리아 지역에서 문화적으로 헬레니즘 문명이 퍼진 결과, 이 지역의 토착 언어들은 기원전 1세기까지 소멸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라 아나톨리아어파는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인도유럽어족의 어파 중에서 처음 소멸했다.

아나톨리아어파에서 유래된 단어는 현재 터키어에도 극히 소량 남아 있으며, 예를 들면 아다나 등의 지명이 있다.

각주[편집]

  1. J.P. Mallory, In Search of the Indo-Europeans, Thames and Hudson Ltd., London (1989).
  2. G. Steiner, The immigration of the first Indo-Europeans into Anatolia reconsidered, Journal of Indo-European Studies 18 (1990), 185–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