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공룡 둘리의 등장인물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기공룡 둘리의 등장인물 목록은 다음과 같다.

등장인물[편집]

둘리[편집]

도우너[편집]

등장인물 KBS 성우 EBS 성우 극장판 성우 SBS 성우
도우너 손정아 박인선 최덕희 양정화
  • 깐따삐야 별의 외계인이고 엄청 작고 (둘리 일당 중 희동과 마이콜 정도를 제외하면 그 중에서도 제일) 잘 운다. 우주 여행 및 시간 여행이 가능한 바이올린 타임 코스모스를 갖고 있으며 가끔은 약간의 초능력을 사용하기도 한다. 우주 여행 도중 지구로 불시착한 후 타임코스모스가 고장이 나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게 되어서 둘리와 같이 살게 되었다. 지구에서 제일 처음 본 생물체인 둘리를 지구인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인간을 애완동물로 여긴다. 특히 희동이한테는 개동이라고 부른다.
  • 둘리와 마찬가지로 본래 착한 심성은 조금이나마 남아있긴 하나 장난이 매우 심하며, 둘리 일당중에서도 제일이며 매우 다혈질적이여 얹혀 사는 집의 주인인 고길동에게는 크게 말썽을 부리고 말대꾸를 하며 둘리, 또치와 함께 능글능글 대든다.
  • 참고로 둘리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어머니와 고향을 무척 그리워한다는 점도 있다.
  • 모티브: 도넛.
  • 좋아하는 것: 타임 코스모스, 둘리, 또치, 마이콜, 자신의 가족.
  • 싫어하는 것: 희동, 고길동네 가족, 자신의 가족과의 이별, 타임코스모스가 망가지는 것, 마이콜

또치[편집]

고길동[편집]

등장인물 KBS 성우 EBS 성우 극장판 성우 SBS 성우
고길동 이재명 기영도 이인성 변영희
  • 원래는 평범한 가장이었으나 둘리가 찾아온 이후로 매일같이 말썽에 시달리게 되었다. 둘리, 도우너, 또치로 인해 잔디깎기로 삭발을 당하고 성이 무너지는 등의 피해를 당한다. 얹혀 살고 있는 셋을 성에서 내쫓으려 하나 번번이 실패한다. 둘리 일당에 대해 이를 갈며 증오하지만 그들에게 하루하루 밥은 꼬박꼬박 먹여준다. 게다가 둘리 덕분에 위기에서 벗어난 적도 몇몇 있다.

박희동[편집]

등장인물 KBS 성우 EBS 성우 극장판 성우 SBS 성우
박희동 김정애 이연승 정미숙 서지연
  • 길동의 처조카이다. 영국으로 유학을 떠난 부모를 대신해 길동 씨의 성에서 맡아 기르고 있다. 말이 아직 서툴고 기저귀만 차고 다니며 항상 젖꼭지를 물고 있다. 고집스런 성격이고 초반에 둘리와 격렬하게 싸우지만 차츰 둘리를 형처럼 따른다. 고길동이 둘리를 이를 갈며 증오함에도 불구하고 희동이의 존재로 인하여 둘리는 계속 고길동의 성에서 살고 있다. 동갑으로는 〈둘리의 배낭여행〉 유럽 편에 등장하는 랑콩 공주가 있다.

마이콜(본명:선기현)[편집]

등장인물 KBS 성우 EBS 성우 극장판 성우 SBS 성우
마이콜 오세홍 김창기 홍승섭 최한
  • 길동의 이웃에 살고 있는 가수 지망생이다. 노래 실력은 그다지 좋지 않지만 첼로를 다루는 실력이 뛰어나다. 희고 큰 키에 흑인을 닮은 외모이고, 곱슬머리가 크고 검다. 하지만 엄연히 '마(馬)'씨 성을 가진 토종 한국인이다.[1][2] 둘리를 노래 스승으로 여기고 있으며 도우너, 둘리와 함께 '핵폭탄과 유도탄들'이라는 그룹을 결성하여 노래 대회에 나가기도 한다. 여기서 예선탈락에 가까운 평가를 받지만 둘리의 초능력으로 우승한다. 이 캐릭터는 가수 마이클 잭슨이 백반증을 앓기 이전 모습에서 그 모티브를 따왔다.
  • 오세홍 성우님이 2015년 5월 22일에 별세.

기타 등장인물[편집]

등장인물 KBS 성우 EBS 성우 극장판 성우 SBS 성우
고영희 한수경 배정미 김정아
  • 길동의 딸이며 철수의 여자 형제이자 희동의 사촌 누나. 하천으로 흘러 온 둘리를 처음으로 발견한 탓에 둘리를 성으로 끌어들인 장본인이다. 영희는 둘리를 초능력을 지닌 공룡이라기보다는 그냥 강아지 비슷한 존재로 인식했기 때문에 둘리를 성으로 데려올 수 있었던 것이다. (겉으로는 둘리, 도우너, 또치를 좋아하기도 하나 속으로는 싫어하는 마음도 있다.)
등장인물 KBS 성우 EBS 성우 극장판 성우 SBS 성우
고철수 이향숙 조예신 윤승희
  • 길동의 장남이며 영희의 남자 형제이자 희동의 사촌 형. 작품 초반에는 둘리 때문에 위험한 일에 자주 휘말리는 모습을 보인다. 의외로 게임을 자주 한다. (겉으로는 둘리, 도우너, 또치를 좋아하기도 하나 속으로는 싫어하는 마음도 있다.)
등장인물 KBS 성우 EBS 성우 극장판 성우 SBS 성우
박정자 박신영 지미애
  • 길동의 부인이자 영희, 철수 남매의 어머니이다. 전형적이고 평범한 주부로 의외로 남편인 길동과 달리 둘리, 도우너, 또치에게 간혹 호의적인 편이다. 동생 내외의 유학으로 그 아들인 희동을 맡아 키우고 있다. (겉으로는 둘리, 도우너, 또치를 좋아하기도 하나 속으로는 싫어하는 마음도 있다.)
등장인물 KBS 성우 EBS 성우 극장판 성우 SBS 성우
둘리 엄마 한수경 양정애 김정아
  • 둘리와는 달리 브라키오사우루스(극장판에서는 자녀들처럼 케라토사우루스로 등장)이다. 빙하기에 의해 둘리가 눈속에 파묻히자 둘리와 이별했다. 나중에 도우너의 타임코스모스를 통한 과거 속의 둘리 엄마도 등장했는데 둘리와 만났지만 희동에 의해 금방 이별하고 만다. 극장판에서는 영혼의 별이라는 이유로 둘리와 이별한다.

《얼음별 대모험》[편집]

등장인물 KBS 성우 EBS 성우 극장판 성우 SBS 성우
공실이 차명화 유상우
  • 둘리의 자매중 가짜둘리이자 같은 엄마를 둔 한핏줄. 분홍색 피부에 머리에 꽃장식을 하였고 나풀스러운 치마를 즐겨입는 암컷 케라토사우루스이다. 둘리를 좋아하여 그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하지만 화가 나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성격이다. 원작 만화와 KBS판에서는 등장하지 않고 극장판에서 첫 등장하였으며, 2009년 판 TV 시리즈에서는 1화 〈아기공룡 둘리 등장〉편에 등장했다.
등장인물 KBS 성우 EBS 성우 극장판 성우 SBS 성우
바요킹 유해무
  • 극장판 《얼음별 대모험》편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이자 우주해적 바요킹의 수장이다. 평화로운 별을 얼려서 얼음별로 만들었으며 둘리 엄마를 납치하여 거대한 수정 덩어리에 가둬 놓는다. 둘리와 일행들까지 얼려서 둘리를 소멸하려고 하지만 둘리의 초능력 사용으로 인해 소멸되었다. 한편으로는 고길동과 촌극을 벌일 정도로 코믹한 면도 있다.
등장인물 KBS 성우 EBS 성우 극장판 성우 SBS 성우
가시고기 문관일
  • 극장판 《얼음별 대모험》편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이다. 거대한 크기의 뼈대만 남아있는 물고기이며 뭐든지 먹어 버리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주변에 위협을 준다. 그러나 뼈만 남은 물고기인 탓에 이 물고기에게 먹혀봤자 다시 밖으로 빠져나오게 된다. 바요킹 소멸 후에는 원래의 육신을 되찾는다.

〈둘리의 배낭여행〉[편집]

2인조 도둑
〈둘리의 배낭여행〉 미국 편에 등장. 콧수염에 머리를 묶고 키가 큰 한 명과 턱수염에 주황색 모자를 쓰고 키가 작은 한 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뉴욕존 F. 케네디 국제공항에서 보석 보따리를 훔치지만, 이것이 희동의 주머니로 들어가는 바람에 여행 내내 둘리 일행을 추적하게 된다. 가끔 가다 둘리 일행을 찾는 경우도 있지만(뉴욕의 자유의 여신상로스앤젤레스디즈니랜드 등에서), 대체로 보석은 돌려받지 못하고 사고만 내는 경우가 많다.
불법 밀렵꾼 3인조
〈둘리의 배낭여행〉 아프리카 편에 등장. 미국 편에 등장한 2인조 도둑과 비슷한 모습을 한 밀렵꾼 두목과 부하 한 명, 여기서(아프리카 편)만 등장하는 다른 금발머리 부하 한 명으로 구성되어 있다(그런데 극중 노래에서는 흑발에 짧은 콧수염을 한 밀렵꾼이 등장한다.). 아프리카의 초원(케냐암보셀리 국립공원)에서 여러 동물들을 붙잡으려고 했으나, 둘리와 마이콜 외 3명(희동, 도우너, 또치[3])과의 사투로 인해 실패하고 만다.
이정표 로봇
〈둘리의 배낭여행〉 아프리카 편에 등장. 둘리 일행이 사하라 사막에서 방황하고 있을 때 나타난 로봇이다. 가고 싶은 곳을 통해 네 가지 방향(East, South, West, North)에 대해 알려준다. 그러나 이정표 시스템이 제한적인 탓에 고길동이 서울로 가고 싶다고 했을 때에는 못 간다고 말해 버린다.
에코
〈둘리의 배낭여행〉 아프리카 편에 등장하는 피라미드 수문장이자 정령. 둘리 일행이 자신이 들어온 곳이 쿠푸 왕의 피라미드인 줄을 모르고 있었다고 생각하여 내보내지 않으려 했으나, ‘지도를 따라 양탄자를 찾으라’는 말과 함께 빠져나갈 길을 알려 준다. ‘어금니가 영어로 뭐냐’는 잘 알려진 질문을 하는데, 여기서 희동이가 ‘몰라’(molar)라고 외친다.
랑콩 공주
〈둘리의 배낭여행〉 유럽 편에 등장.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가상의 왕궁에 살고 있는 공주. 희동이와 동갑이며 성격도 그와 비슷하다. 어느 날 근위병 교대식이 끝난 뒤 왕궁 밖을 몰래 빠져나와 놀고 있을 때, 희동이를 만나게 된다. 희동이가 ‘땅콩’이라고 이름을 헷갈리자 ‘땅콩’이 아닌 ‘랑콩’이라고 정정해 준다. 희동이가 다른 일행들과 다시 만나자 같이 따라가고, 암스테르담과 덴마크까지 여행하게 된다. 하지만 마녀가 희동이를 납치하는 순간부터 둘리 일행과 다시 헤어지게 된다.
마녀
〈둘리의 배낭여행〉 유럽 편에 등장. 처음으로 성에 떨어진 고길동에게 자신의 성 청소를 시킨다. 이때 일할 다른 사람, 특히 살이 찐 사람만 있으면 빠져나갈 수 있다고 하자 곧 고길동에게 둘리를 소개받는다. 그런 정보를 바탕으로 네덜란드를 돌아다니는 둘리 일행을 미행해 나가기도 한다. 그 뒤 동화의 나라(덴마크)에 이르렀을 때 희동이를 납치하여 둘리 일행도 환상 속 세계로 들어오게 한다. 그러다가 둘리 외 3명이 성으로 찾아왔을 때 돼지, 공룡으로 변하여 위협을 하지만, 돼지로 변했을 때는 크기의 열세 때문에 제대로 된 위협을 주지 못해 실패하고 공룡으로 변했을 때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다가 둘리의 초능력으로 다시 작아진다. 그 뒤 새로운 마음으로,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겠다고 맹세한다.


세계의 풍물

둘리의 배낭여행 학습 편에 등장. 여러나라를 익혀보세요.

몬스터
여성 언데드(흡혈귀). 〈둘리의 배낭여행〉 매직랜드 편과 해피랜드 편에 등장. 매직랜드 편에서는 생일을 맞는 친구를 찾아가는 둘리에게 가족을 소개한다. 그리고 해피랜드 편에서는 해피랜드의 파티에 참여하자고 함께 모험을 떠난다.
원더랜드 촌장
〈둘리의 배낭여행〉 원더랜드 편에 등장하는 원더랜드 마을의 촌장. 둘리에게 원더랜드의 희망을 되찾아 달라고 부탁한다.
악마
〈둘리의 배낭여행〉 원더랜드 편과 해피랜드 편에 등장. 원더랜드 편에서는 둘리가 원더랜드의 희망(행복, 웃음)을 찾지 못하게 방해하는데, 해피랜드 편에서는 첫 번째 섬에서 둘리 일행을 유혹하다가 함께 해피랜드로의 모험을 떠난다.
해적
〈둘리의 배낭여행〉 해피랜드 편에 등장. 두 번째 섬으로 향한 둘리, 몬스터, 악마를 위협하고 학대하지만, 곧 사과하고 모험에 함께하게 된다.
천사
〈둘리의 배낭여행〉 해피랜드 편에 등장. 세 번째 섬에 나오는 천사로, 악기 연주(특히 하프)를 잘한다.
삐에로
〈둘리의 배낭여행〉 해피랜드 편에 등장. 둘리 일행이 네 번째 섬으로 향했을 때 ‘인칭’에 관한 표현과 그 예문들을 알려준다. 처음에는 둘리 일행과 함께 가지 않으려 했으나, 이들의 부탁으로 동참하게 된다.

<둘리와 함께>[편집]

KBS와 미라클상사의 동시제작으로 정정명 작가가 만든 시리즈다. 희동과 마이콜을 포함한 둘리 일당이 가나별, 구구별, 도레미별, BB별에 가서 글자, 숫자, 구구단, 율동동요, 영어 등을 배우는 스토리의 시리즈다. (참고로, 이 시리즈에서 둘리 일당은 해당 여행 장소에서는 본작과 달리 크게 말썽을 피지 않았다.[4])

정선희 배우[편집]

개그맨 정선희 씨가 연기한 캐릭터로 갖가지 여왕을 맡았다.

  • 가나별 여왕

〈가나별여행(글자놀이)〉에서 등장한다. 둘리 일당에게 글자를 가르쳐 주는 여왕으로, 글자 뿐 아니라 미술 작품도 잘 만들어낸다. (이를테면 일회용 그릇으로 꽃게 장난감 작품을 만들었다.) 머리 스타일이 꽤 못생겼으며 매우 소심한 성격을 지닌 듯 하다.

  • 구구별 여왕

〈구구별여행(숫자놀이)〉, 〈구구별대탐험(구구단놀이)〉에서 등장한다. 둘리 일당에게 숫자를 가르쳐 주는 여왕으로, 심지어는 구구단까지 잘 가르쳐준다. 재미있는 숫자 놀이로 카드 뒤집기 형식으로 같은 그림 찾기 게임도 만들었다. (참고로 1부터 9까지 홀수개라서 나머지 하나의 그림 카드는 '꽝' 문구가 새겨진 그림이었다. 그 그림은 정 가운데에 있는 숫자 6의 카드 뒷면에 있었다.) 가나별 여왕과 달리 머리 스타일이 매우 예쁘며 매우 활기차고 당당하고 센스있고 스마트한 성격을 지닌 듯 하다. 구구단 교육 시 특정 인물로 변신해 둘리 일당을 눈치채지 못하게 만드는 등 창의적이며 재치있는 생각을 했다.

  • 도레미별 여왕

〈도레미별여행(율동동요)〉에서 등장하는 여왕으로, 율동과 노래를 가르쳐 준다. 의외로 고전 성악가처럼 노래 실력도 매우 좋다.

김형진 배우[편집]

EBS에서 과학의 눈, 돌아온 그린맨 등에 등장해온 방송인 김형진 씨다.

  • 구구도사

<구구별대탐험(구구단놀이)〉에서 등장한다. 구구별 여왕과 마찬가지로 둘리 일당에게 구구단을 가르쳐 주는 도사로 구구별의 2단 동굴에서부터 등장한다. 구구별 여왕과 마찬가지로 센스있고 스마트한 성격을 지닌 듯 하다. 구구단 교육 시 특정 인물로 변신해 둘리 일당을 눈치채지 못하게 만드는 등 창의적이며 재치있는 생각을 했다.

Lora Cheatham 배우[편집]

EBS의 Hello English 프로의 아역배우 출신으로 유명한 외국인 여성 배우로 한국어를 매우 잘한다.

  • Lora

〈BB별여행(영어율동)〉 편에서 등장한다.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별인 'BB별'의 요정이다. 친구들에게 영단어도 흥미있게 가르쳐주고, 영어로도 율동을 배우게 하는 신개념의 영어교육을 실시했다.

기타[편집]

희동과 마이콜 정도를 제외한 둘리 일당은 이 작품의 대표적인 악역 캐릭터들이다. 희동과 마이콜 정도 역시 말썽을 아예 안 피우는 것은 아니겠지만 제일 못된 둘리, 도우너, 또치에게 나쁜 짓도 어느정도 본받고 이 셋에게 유혹 및 꼭두각시 취급 정도를 받았을 정도도 특히 원인이겠다.

정정명 작가의 작품인 <둘리와함께 - 구구별여행(숫자놀이)> 비디오에서는 의외로 길동의 불쌍함에 대해 눈치채지 못한 구구여왕(구구별에 사는 여왕)도 고길동이 나쁘다고 인식하며 둘리 일당들과 공감하게 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김수정 (2004). 《아기공룡 둘리 애장판 1권》. 대원씨아이. 397쪽. ISBN 978-89-528-7740-6. 
  2. '둘리야, 이제 시작이다!' 만화가 김수정”. 디시인사이드. 2007년 9월 18일. 
  3. 고길동은 일행들이 싸우는 동안 밀렵꾼 캠프의 천막에 숨어 있었다.
  4. 특히 도우너도 해당 여행지에서 남들에게 매우 친절한 모습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