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신농

신농(神農)은 중국 삼황의 하나이다. 흔히 '염제(炎帝) 신농씨'로 불리며, 열산씨(烈山氏), 염제주양씨(炎帝朱襄氏)라고 불리기도 한다.

《맹자(孟子)》에서 처음 나오며 농업의 시조로 알려져 있다. 《역경(易經)》에는 농업의 신, 의사 및 악사의 신으로도 되어 있다. 한의학의 최초의 저서로 유명한 '신농본초경'을 저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신우두(人身牛頭)의 형상으로 전해진다. 섬서성의 강수(姜水) 부근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성()은 강()씨라고 한다. 마차와 쟁기를 만들고, 소와 말을 길들이고 사람들에게 불로써 토지를 깨끗하게 하는 법을 가르쳤다고 전해진다.

신농과 차[편집]

전설에 의하면 신농은 최초로 차를 발견한 인물로 추정된다.[1]

논란[편집]

신농이 실제 인물이었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으나, 여러 역사 기록에 등장하는 것을 근거로 역사학자들은 그를 실존인물이었다고 보고 있다.[2]

관련 문화[편집]

신농에 대한 제사[편집]

한국에서는 고구려시대 이후로 농신(農神)으로서의 신농씨과 후직씨(后稷氏)에 대한 제사를 지냈음이 기록되어 있으며, 조선시대에는 선농단을 세워 매년 임금이 직접 밭을 간 후 제사를 지내기도 하였다. 중국은 물론 한국, 일본, 베트남, 대만 등에서 지금도 신농의 은덕을 기리며 제향하고 있다.

관련 문헌[편집]

  • 사마천 《사기》〈삼황본기〉

각주[편집]

  1. 조은아 (2012). 《중국차 이야기》. 살림출판사. 4쪽. ISBN 9788952219374. 
  2. 조은아 (2012). 《중국차 이야기》. 살림출판사. 6쪽. ISBN 9788952219374. 
전임
태호 복희씨
중국의 임금(帝)
기원전 2737년경 ~ 기원전 2514년경
후임
황제 헌원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