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바타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바타 시
시바타 시의 위치
한자 표기 新発田市
가나 표기 しばたし
나라 일본의 기 일본
지방 주부 지방,
호쿠리쿠 지방,
고신에쓰 지방
도도부현 니가타 현
분류코드 15206-4
면적 533.10 km²
인구 97,184명
(2017년 10월 1일)

시바타 시(일본어: 新発田市)는 니가타 현 북부의 가에쓰(下越) 지방에 있는 이다. 에치고 평야의 북부에 위치하는 니가타 현 북부의 핵심 도시이다.

시 북부, 서부에는 동해에 접한 백사장이 펼쳐져있고 동부에는 이데 산, 니노지다케 등의 산들이 우뚝 솟아있어 시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가지 강 등을 수원으로 한 논이 펼쳐져 있어 현내 유명한 양질인 쌀(고시히카리)의 산지로서도 알려져 있다. 시바타 번성시로서 번창한 시가지는 시바타 성을 대표로 하는 역사적 건축물이 다수 있으며 지금도 성시 당시의 구획이나 도로, 시바타 강 등의 수로가 예전의 모습을 남기고 있다. 메이지 시대부터 전쟁 전까지는 군사 도시로서, 전후에는 현 북부의 상업 도시로서 발전했다. 쇼와 시대 무렵의 거리의 모습이 잘 남아있어 풍치있는 도시이다.

2005년 5월 1일, 인접했던 가지카와 촌(加治川村) 및 시운지 정(紫雲寺町)을 편입함으로써 인구가 10만명을 넘게 되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아가노 강·시나노 강의 유역에 개척된 이 지역은 중세에 사사키 씨의 방계인 시바타 씨가 통치했고 이 곳을 흐르는 시바타 강 유역에 수운을 만들고 성을 쌓았다. 1597년에는 도요토미 씨의 가신인 미조구치 히데카쓰가 6만석의 영지를 얻어 이 땅에 이봉되어 이후 에도 막부 말기까지 시바타 번은 미조구치 씨의 성시로서 발전해 나가게 된다. 성벽 아래에는 무가 마을·사원 마을 등이 특징적인 마을이 형성되었고 주변지역은 신전개발에 의해 저습지의 경지화가 진행되었다.

메이지 시대폐번치현으로 시바타 현이 설치되었지만 곧 니가타 현에 편입되었다. 1878년의 군구정촌 편제법으로 아가노 강 이북 지역(아키키타) 일대가 기타칸바라 군이 되면서 그 군 관공서가 시바타 본촌에 놓여 시바타는 아가키타 지역의 중심지로서 발전해갔다. 1873년에 폐성이 된 시바타 성의 철거지에는 육군의 보병 제 16연대가 놓였고 이후 종전 때까지 군사 도시로서의 성격이 강했다.

  • 1889년 4월 - 정촌제 시행으로 시바타 본촌과 시바타 정이 탄생했다.
  • 1901년 11월 - 시바타 본촌과 시바타 정이 합병해 시바타 정이 되었다.
  • 1947년 1월 1일 - 기타칸바라 군 시바타 정이 시로 승격해 시바타 시가 되었다.
  • 2003년 7월 7일 - 기타칸바라 군 도요우라 정을 편입하였다.
  • 2005년 5월 1일 - 기타칸바라 군 시운지 정, 가지카와 촌을 편입, 인구가 10만 명을 넘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