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염무덤박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reptile.png
수염무덤박쥐
Black-bearded tomb bat.jpg
눈에 띄는 검은 수염을 가진 수컷 수염무덤박쥐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1]
생물 분류생물 분류 읽는 법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박쥐목
아목: 작은박쥐아목
상과: 대꼬리박쥐상과
과: 대꼬리박쥐과
속: 무덤박쥐속
종: 수염무덤박쥐
(T. melanopogon)
학명
Taphozous melanopogon
Temminck, 1841
Black-Bearded Tomb Bat area.png
수염무덤박쥐의 분포 지역
이명
Taphozous solifer Hollister, 1913

수염무덤박쥐 또는 검은수염무덤박쥐(Taphozous melanopogon)는 대꼬리박쥐과에 속하는 박쥐의 일종이다.[2] 방글라데시캄보디아,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스리랑카, 타이, 동티모르 그리고 베트남에 걸쳐 남아시아동남아시아에서 발견된다.

특징[편집]

머리부터 몸까지 몸길이는 9~10cm이다. 전완장은 6cm, 날개 폭은 37~40cm이다. 꼬리 끝은 눈에 띄며 자유롭다. 상체는 흰색이 섞인 회색빛 갈색을 띤다. 어깨와 뒷목 그리고 하체 쪽은 좀더 연한 색을 띤다. 털은 짧고 무성하다. 몸은 오히려 위아래로 평평하게 보인다. 턱에 털이 나 있고, 약 5~6개월이 된 나이가 든 수컷은 거무스름한 수염이 나타난다. 자줏빛을 띠는 발톱은 끝이 희끄무레하다. 새끼는 더 회색빛을 띠며, 더 어둡다. 긴날개무덤박쥐(T. longimanus)가 가지고 있는 목주머니는 없다. 다만 작은 털구멍을 갖고 있다.

각주[편집]

  1. Chiroptera Specialist Group 1996. Taphozous melanopogon. 2006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Downloaded on 10 July 2007.
  2. Simmons, N.B. (2005). 〈Order Chiroptera〉 [박쥐목]. Wilson, D.E.; Reeder, D.M. 《Mammal Species of the World: A Taxonomic and Geographic Reference》 (영어) 3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출판사. 312–529쪽. ISBN 978-0-8018-8221-0. OCLC 62265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