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수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원에 0-수술을 가하면 하나의 원 또는 두 개의 원으로 만들 수 있다.

미분위상수학에서 수술(手術, 영어: surgery 서저리[*])은 다양체 속의 원기둥을 도려내고 그 자리에 다른 모양의 원기둥을 붙여 전체의 위상을 바꾸는 연산이다. 수술은 고차원 (5차원 이상) 다양체의 연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이론을 수술 이론(手術理論, 영어: surgery theory)이라고 한다.

정의[편집]

다음이 주어졌다고 하자.

  • 차원 다양체
  • 연속인 매장

여기서 차원 초구이며 차원 닫힌 이다. 이 때 에 해당하는 의 부분다양체 의 경계는 의 경계와 같다.

그러므로 을 도려내고 그 자리에 를 채워넣어 새로운 차원 다양체 을 만들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을 -수술이라고 한다.

만약 매끄러운 다양체일 경우, 수술한 자리 주변에 매끄럽게 하는 작업(smoothing)을 가해서 이 매끄러운 구조를 가지도록 만들 수 있다. 조각적 선형 다양체일 경우에도 비슷한 작업이 가능하다.

[편집]

원 위의 수술[편집]

위에서 0-수술을 다음과 같이 가하자.

즉, 원 속에서 을 도려내고, 그 속에 다른 방향으로 를 이어붙인다. 이 경우, 수술의 방향에 따라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하나는 한 개의 원, 다른 하나는 두 개의 원을 얻는다.

구 위의 수술[편집]

위에 1-수술을 가한다면, 두 개의 구를 얻는다.

위에 0-수술을 가하자. 이 경우, 를 도려내면 원기둥 을 얻으며, 여기에 을 이어붙인다면 이는 방향에 따라 원환면 또는 클라인 병을 얻는다.

모스 함수[편집]

차원 매끄러운 다양체 위의 모스 함수 의 임곗값 이 정확히 하나의 임계점 에 대응한다고 하고, 모스 지표이라고 하자. 모스 이론에 따르면 이 때 충분히 작은 에 대하여 다양체 -수술을 가하여 얻을 수 있다.

참고 문헌[편집]

  • Browder, William (1972). 《Surgery on simply-connected manifolds》 (영어). Berlin, New York: Springer-Verlag. MR 0358813. 
  • Ranicki, Andrew (2002). 《Algebraic and Geometric Surgery》. Oxford Mathematical Monographs, Clarendon Press (영어). ISBN 978-0-19-850924-0. MR 2061749. 
  • Wall, C. T. C. (1999). 《Surgery on compact manifolds》. Mathematical Surveys and Monographs (영어) 69 2판. Providence, R.I.: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ISBN 978-0-8218-0942-6. MR 1687388.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