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악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송악속
아이비(Hedera helix)
아이비(Hedera helix)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국화군
목: 미나리목
과: 두릅나무과
아과: 두릅나무아과
속: 송악속
(Hedera)
Linnaeus, 1758
  • 본문 참조

송악속(Hedera)은 두릅나무과의 한 속이다. 흔히 "아이비(ivy)"라고도 부른다. 이 속에 속하는 15종은 모두 벽이나 다른 나무를 타고 오르거나 땅을 기는 늘푸른 덩굴나무이다.

유럽과 아시아에 주로 분포하는 두릅나무과의 상록성 덩굴식물로 담이나 나무줄기에 붙어 자란다.

특징[편집]

아이비는 꽃이 나는 부분과 기는줄기 두 부위에서 생장한다. 기는줄기의 마디에서는 다른 물건을 휘감고 물을 흡수하는 털 모양 뿌리가 나온다. 꽃이 나는 부분을 위를 향해 자라는데 잎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으로 각이 져 있고 뿌리가 없다. 잎은 어긋나며 3-12개로 갈라진다. 꽃은 녹색을 띠고 산방상으로 달리며, 꽃받침조각은 5개이다. 액과에는 3-5개의 종자가 있다. 원종은 6종이 있으며 원예품종은 수백종에 이른다. 내한성이 강하고 그늘에서도 잘 자라므로 실내에서 기르거나 지피식물로 이용된다. 잉글리시아이비의 작은 꽃은 녹색과 노란색이 어우러져 있으며 다발로 모여 핀다. 잉글리시아이비의 검은 열매는 새의 먹이가 되지만 사람에게는 독성이 있다.

종류[편집]

아이비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많은 재배 품종들의 잎이 알록달록하다. 이 식물의 잎은 질기고 두꺼우며 모양이 제각각이다. 이 식물 가운데 잎이 알록달록한 종류는 특히 인기가 있다. 그라운드아이비는 기는 줄기를 뻗으면서 자라는 식물이다. 이 식물의 잎은 둥그스름한 콩팥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통 모양이며 자주색이나 파란색을 띤다. 꽃들은 잎겨드랑이 쪽의 줄기에 돌려난다. 그라운드아이비는 강한 향기를 내어 이전에는 술과 기침약을 만드는 데 이용되었다.

하위 종[편집]

같이 읽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아이비"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