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부 유라쿠초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세이부 유라쿠초 선
기본 정보
운행 국가일본의 기 일본
상태영업 중
기점네리마 역
도쿄도 네리마구
종점고타케무카이하라 역
도쿄도 네리마구
역 수3
개통일1983년 10월 1일
소유자세이부 철도
운영자세이부 철도
노선 제원
영업 거리2.6
궤간1067 mm(협궤)
선로 수2(전구간 복선)
전철화전 노선 직류 1500V, 가공 전철선방식
신호 방식ATC

세이부 유라쿠초 선(일본어: 西武有楽町線, せいぶゆうらくちょうせん)은 세이부 철도의 철도 노선 가운데 하나이다. 일본 도쿄도 네리마구에 있는 네리마 역고타케무카이하라 역을 잇는다.

노선명[편집]

노선 이름이 가지는 의미는 세이부 철도의 유라쿠초 선이 아니다. 그 이유는, '세이부'를 포함한 '세이부 유라쿠초 선'이 정식 노선명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노선명으로 된 이유는 도쿄 지하철 유라쿠초 선과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회사 이름이 노선명에 들어간 다른 경우로 세이부엔 선이나 세이부 지치부 선 등을 들 수 있다.

역사[편집]

운행 형태[편집]

이 노선은 도쿄 지하철 유라쿠초 선 · 후쿠토신 선세이부 이케부쿠로 선직결 운행하기 위하여 건설된 연결 노선이다.

이케부쿠로 선의 쾌속급행, 쾌속, 준급, 각역정차 열차가 운행을 하지만 이 노선에서는 쾌속, 준급열차는 모두 각역정차를 하지만 쾌속급행은 신사쿠라다이역을 통과한다. 또한, 세이부 돔에서 야구 경기나 이벤트가 있을 경우, 지하철 구간 신키바역시부야역에서 출발하여 세이부 철도 구간의 세이부 구장앞역까지 운행하는 임시열차도 이 노선을 경유하여 운행한다.

아울러 고타케무카이하라 역에서 세이부 철도 구간에서의 열차 종별 및 지하철 구간에서의 열차 종별이 교환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한노 역에서 출발하는 쾌속 열차는 세이부 철도 구간에서는 '쾌속'으로 열차 종별을 달고 운행하다가 고타케무카이하라 역에서 다른 종별(쾌속이 아닌 준급, 보통 - 각역정차)로 변경 후 지하철 구간으로 운행을 하게 된다. 또한 이 역에서 승무원 교대도 이루어진다. 즉, 세이부 철도 소속 역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도쿄 지하철 신키바역이나 시부야역까지 직결 운행하는 경우 고타케무카이하라 역까지는 세이부 철도 소속 승무원이 운행을 하며, 이 역에서 지하철 소속 승무원과 교대한다. 그 이후부터 마지막 역까지는 지하철 소속 승무원이 운행을 하게 된다.

차량[편집]

역 목록[편집]

역 번호 역명 일어 역명


F S 접속 노선 역간
거리
누적
거리
소재지
SI 06 네리마 練馬 이케부쿠로 선 (SI 06, 직결 운행), 도시마 선 (SI 06), 도쿄 도 교통국 지하철 오에도 선 (E-35) 0.0 도쿄도
네리마구
SI 38 신사쿠라다이 新桜台 1.4 1.4
SI 37 고타케무카이하라 小竹向原 도쿄 지하철 유라쿠초 선 (Y-06, 직결 운행), 도쿄 지하철 후쿠토신 선 (F-06, 직결 운행) 1.2 2.6
  • 준급 : 준급행 정차역
  • 쾌속 : 쾌속 정차역
  • 쾌급 : 쾌속급행 정차역
  • F : F-라이너 정차역
  • S : S-train 정차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