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검전설 2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성검전설 2
聖剣伝説2
개발사스퀘어
디렉터이시이 코이치
프로듀서타나카 히로미치
디자이너이시이 코이치
타나카 히로미치
프로그래머나시르 제벨리
아티스트이소노 히로오
작가타나카 히로미치
작곡가키쿠타 히로키
시리즈성검전설
플랫폼슈퍼 패미컴, FOMA, iOS, 안드로이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플레이스테이션 4, 플레이스테이션 비타, 닌텐도 스위치
출시일
장르액션 롤플레잉
모드다인용 (최대 3인 협동)

성검전설 2》(聖剣伝説 (せいけんでんせつ)2)은 스퀘어가 제작한 1993년 액션 롤플레잉 게임이다. 1991년에 발매됐던 《성검전설 -파이널 판타지 외전-》의 후속작으로, 전작에서 있었던 《파이널 판타지》의 입김을 줄이고 독자적인 《성검전설》 시리즈로 홍보된 첫 게임이다. 닌텐도슈퍼 패미컴으로 최초로 제작됐으며, 서양 지역에선 《시크릿 오브 마나》(Secret of Mana)라는 제목으로 출시됐다.

동시대 다수의 롤플레잉 게임들이 턴제 전투방식을 사용했던 것과는 달리, 《성검전설 2》는 파워 게이지를 이용한 실시간 전투 시스템을 사용했다. 현재 상황을 일시정지하고 플레이어 캐릭터가 특정 행동을 내리는 링 메뉴를 도입해, 전투 중 전략을 짜고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또한 게임 내내 여러 명의 캐릭터이 파티에 있는 점을 응용해, 최대 3명의 플레이어가 임의로 게임에 참가하고 이탈할 수 있도록 하는 협동 플레이를 할 수 있게끔 했다.

당시로선 인공지능이 조종하는 아군들과 진행하는 혁신적인 전투 시스템, 심도깊은 이야기, 밝고 세밀한 그래픽과 키쿠타 히로키의 박력있는 음악 등이 좋은 반응을 얻어 게임 언론으로부터 찬사를 받고 당대 슈퍼 패미컴의 최고 RPG로 꼽혔다.

슈퍼 패미컴판의 경우 2008년 9월 Wii 버추얼 콘솔로 재발매됐고, 2013년 6월에 Wii U 버추얼 콘솔로도 발매됐다. 2009년 일본 휴대전화 기종으로 이식판이 출시됐고, 2010년에는 iOS로, 2014년에는 안드로이드로 출시됐다. 2017년 6월에는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된 합본 《성검전설 컬렉션》에 수록됐다.

2018년 2월, 완전히 새로운 3D 그래픽으로 다시 제작된 리메이크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플레이스테이션 4플레이스테이션 비타로 발매됐다.

개발[편집]

《성검전설 2》는 게임보이로 발매된 전작 《성검전설 -파이널 판타지 외전-》의 제작자 이시이 코이치가 기획했다.[1]

각주[편집]

  1. Schaulfelberger, Frederik (September 2006). “Sanningen om Mana”. 《Level》 (Swedish). 6호 (IDG). 114–121쪽.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