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어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든어택
Sudden Attack
개발사 대한민국 넥슨지티
배급사 대한민국 넥슨
일본 게임야로우
엔진 리스테크 주피터
플랫폼 개인용 컴퓨터
출시일 대한민국 2005년 8월 23일
일본 2007년 7월 26일[1]
중화인민공화국 2009년 8월 8일
미국영국캐나다 2009년 9월
말레이시아싱가포르 2012년 5월 9일
터키 2012년 5월 29일
장르 온라인 FPS 게임
모드 멀티 플레이어
이용가 등급 대한민국 GRB: 15세 이용가, 청소년 이용불가
미디어 다운로드
시스템 사양 CPU: Intel Core2 Duo E6400
RAM: 2GB
VGA: GeForce 9600GT급 이상
운영체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입력장치 컴퓨터 자판, 마우스
후속작 서든어택 2

서든어택(Sudden Attack)은 넥슨지티가 개발하고 넥슨이 배급하는 온라인 1인칭 슈팅 게임이다.

연혁[편집]

일본[편집]

게임 방식[편집]

이 문단에는 기여자 고유의 독자적인 연구 또는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담겨 있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참고 자료나 출처를 제시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은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5년 3월 1일에 내용의 검증이 요청되었습니다.)

서든어택은 맵에 따라 게임에 참가할 수 있는 유저의 수가 결정되며, 한 맵에서 여러 개의 모드를 진행 할 수 없다. 단 같은 맵이지만 모드가 달라 다른 맵으로 취급되는 맵들은 있다. 일반적으로는 8:8로 16명의 인원이 입장 가능하다. 방을 생성하거나 방 정보를 수정할 때에 8:8 이하로 인원을 조절 할 수 있다. 하지만 타코매치는 3:3으로 6명이 입장 가능하며 협동 플레이는 4명이 입장 가능하다. 클랜전은 타코매치와 A보급창고를 제외하고는 4:4부터 8:8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논란[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각주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5년 3월 1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표절[편집]

서든어택이 2012년 9월 20일에 출시한 신규맵 '알파존', '베타존', '감마존'이 미국 밸브 코퍼레이션 사의 비디오 퍼즐 게임 '포탈'을 표절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넥슨측은 '타 게임과 유사성 논란이 있어' 맵의 서비스를 중지하겠다고 밝혔다.[4]

최근 2014년 5월 1일 서든어택 업데이트 내용중 밸브 코퍼레이션의 게임 팀 포트리스 2의 고유 기능인 킬링카운트와 그 킬링카운트의 일정킬 달성시 랭크올려주는 기능을 서든어택의 '마이건'이 토대로 그 기능을 배껴, 표절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 모던 워페어 3의 트레일러를 그대로 따와 서든어택에 사용하고, 초창기에는 둠 3의 택스쳐를 그대로 따와 게임에 넣어 지탄을 받고 있다. 또 좀비 모드의 시스템이 콜 오브 듀티 월드 앳 워부터 도입된 좀비 모드와 매우 유사하여 논란이 일고 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의 포스터와 밴드 오브 브라더스의 포스터,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의 포스터를 그대로 따오고, 일부 맵에서는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더스트 맵들과 유사한 디자인이 있다. 또 ISR 무기들은 기어즈 오브 워에 랜서 기관단총과 디자인이 매우 흡사한데, 이를 2014년까지 고치지 않은 상태로 문제를 무시하며 유저들의 문제 제기를 묵살하는 안일한 대응을 하고있다. 워록의 대두모드, 뿅망치 등 다른 온라인게임의 모드를 베끼고 헤일로의 음악을 표절해 코타쿠에까지 알려지는 등, 게임 팬들이라면 도저히 용납하지 못할 뻔뻔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많은 유저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

그 외[편집]

아이유측에 알리지 않고, 허락도 받지 않은 상태로 아이유와 매우 흡사한 캐릭터를 내놓아 논란이 있었다.

또 기본적인 총기 라이센스 미확보로 AUG가 UAR로, AW가 TRG로 바뀌는 등 실제와 달라 논란이 되고 있다.

전차전에서는 m1 에이브람스를 대형전차로 개명 m48페튼 엄연한 중형전차에 속하는 전차를 소형전차로 계명하는 행동을 보였으며 대인저격총에 hp의 절반이 없어지는 최악의 고증무시를 시전해 네티즌들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각주[편집]

  1. 나카노 신지 (2007년 7월 25일). “오픈 서비스를 7월 26일에 개시, 대규모 업데이트과 각종 캠페인을 개시” (일본어). 게임와치. 2008년 3월 17일에 확인함. 
  2. 서든어택 타협한 넷마블-넥슨 ‘손익계산서’- 디스이즈게임
  3. 이시다 카즈오 (2007년 6월 14일). “발표회 개시, [[6월 15일]]부터 클로즈 베타 테스터 모집을 개시” (일본어). 게임와치. 2008-0317에 확인함.  URL 제목에 위키 링크가 사용됨 (도움말)
  4. 넥슨 ‘서든어택’ 표절 논란 - ZD Net Korea

연결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