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자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삼자현고개 정상부의 비석과 안내판
삼자현고개, 청송군 부남면 방향 내리막길

삼자현(三者峴)은 경상북도 청송군 현동면부남면 사이에 위치한 고개다. 국도 제31호선이 이곳을 지난다.

이름 유래[편집]

삼자현고개는 옛날에는 높은고지대인 뿐만 아니라 숲까지 울창해서 산적이나 위험한 산짐승이 많았다고 한다. 그래서 이 고개를 한두사람 만으로 넘기에는 위험해서 언제나 이 고개를 넘기 전에 세사람 이상이 모여야 이 고개를 넘었다고 하며 삼자현 또는 서넘티, 서넘재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러한 산세는 6.25전쟁 후 이 곳에 공비들이 은신하기 좋아 자주 공비들이 출몰하곤 했는데, 이 피해를 막기 위해서 도로변의 수목을 베어버려 예전처럼 숲이 울창하던 모습은 찾기 어려워졌다. 다만 그 대신 정조식조림사업에 의해 조성된 낙엽송과 봄 가을엔 진달래꽃과 흥엽을 많이 볼 수 있다.[1]

옛 문헌에서는 삼자현(三者峴) 또는 삼자령(三者嶺)의 명칭으로 자주 등장하며, 대동여지도에서는 삼자현이라고 되어 있고 『조선지지자료』에는 우리말로 풀어쓴 명칭인 '서늠티'로 되어 있다. 『여지도서』에서는 이 곳에 삼자원(三者院)이라는 역이 있었는데 폐지되었다는 기록도 있다.[2]

전설[편집]

이 고개에는 옛날 가난한 총각이 신부를 얻어서 처가에 다녀오기 위해 이 고개를 넘던 중 산적에게 아내를 빼앗겨 너무나 억울한 나머지 종일토록 산이 무너지도록 통곡하다가 소나무에 목을 매어 죽었다는 전설이 유래하고 있다.[3] 또는 영천·대구 등지에서 시집오던 새댁이 세 번을 울며 시집을 왔다고 하는 구전도 있다.[4]

도로 교통[편집]

이 고개는 포항시청송군을 잇는 중요 교통 통로임에도 불구하고 산세가 험하고 숲이 울창해 통행하기 어려웠다. 1986년 현서~청송 간 52km 길이의 도로 확·포장 공사가 이루어져 1990년에 개통해 예전과 같은 통행에 애로사항은 크게 감소했으나 겨울철 폭설로 교통이 가끔 통제되기도 한다.[4] 또한 개설된 도로도 대부분이 급곡각부로 형성되어 겨울철 눈이 올때나 집중호우시 항상 사고위험을 가지고 있어 청송군에서는 이 지역을 터널을 이용해 관통하여 지나가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7년 7월에 착공하여, 2023년 6월 7일 삼자현터널이 개통된다. 2024년 2월 현재 삼자현터널이 개통되었다.

관광[편집]

지금은 경관조림사업으로 잘 조성된 산림을 볼 수 있으며 웅장한 소나무와 함께 단풍나무로 이어진 거리가 16km나 되어 있어 드라이브 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도로변에 옛 정취가 물씬 풍기는 여러 조형물을 설치되어 있어 도로를 지날 때마다 새로운 즐거움을 주고 있다.[4]

대구층 노두[편집]

삼자현으로 올라가는 도로(삼자현로)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중생대 백악기퇴적암 지층 경상 누층군 대구층의 지층이 드러나 있다.

각주[편집]

  1. 삼자현 Archived 2014년 3월 30일 - 웨이백 머신, 지역정보포털.
  2. 삼자현, 한국지명유래집, 네이버 백과사전 인용.
  3. 삼자현 고개의 전설 Archived 2014년 3월 30일 - 웨이백 머신, 지역정보포털.
  4. [옛길기행] <37>청송 삼자현, 매일신문, 2011년 9월 7일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