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노마루도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산노마루도노
쇼요인 초상화 (묘신지 잣카인 소장)
다른이름산노마루도노(三の丸殿)
쇼요인도노(韶陽院殿)
정춘(浄春, 법명)
출생생년 미상
아즈치성
사망게이초 8년 2월 5일
(1603년 3월 17일
매장지묘신지 (교토시 우쿄구 하나조노)
성별여성
부모아버지 : 오다 노부나가
어머니 : 지토쿠인
양아버지 : 가모 우지사토
배우자도요토미 히데요시, 니죠 아키자네

산노마루도노 (일본어: 三の丸殿 さんのまるどの[*])아즈치모모야마 시대의 여성이다.

오다 노부나가의 딸이며, 태합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측실이자 전 관백 니죠 아키자네의 계실이, 노부나가의 양녀로, 똑같이 니죠 아키자네에게 측실로 시집간 "사코노카타"와는 다른 사람이라 여겨지지만, 법명이 일치하는 등 상세한 것은 불확실한 점이 많다.

약력[편집]

생모는 노부나가의 적남 오다 노부타다유모였던 지토쿠인이라고 알려져있다. 다이운인의 개산으로 쵸코인의 개조인 묘신지 56세 九天宗瑞는 외삼촌에 해당한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측실이 되었지만, 그 경위나 시기는 알려지지 않았다. 후시미성 산노마루에 거처를 받았기 때문에 산노마루도노로 칭해졌다고 하며, 시집 간 것도 축성 시기와 같은 임진왜란 시기 일것이라는 설이 있다. 혼노지의 변 이후, 이복언니인 소오인의 남편 가모 우지사토에게 맡겨져, 그의 양녀로 삼아졌다고 하는데, 우지사토의 여동생 산죠도노도 역시 히데요시의 후궁이었으며, 아마도 함께 인질로 히데요시의 곁에 와서 측실이 된 것으로 보인다.

확실한 사료에 처음 이름이 나오는 것은 게이초 3년 (1598년) 3월, 다이고지의 꽃놀이의 서술이며, 산노마루도노는 네 번째 가마로 꽃놀이에 참가했다. 수행원은 히라츠카 타메히로, 카타기리 카츠모토로, 측실 서열로는 3위였다. 자세한 것은 다이고의 꽃놀이를 참고하기 바란다.

그 해 8월, 히데요시가 죽자 그 공양을 위해 묘신지에 쇼요인이라는 탑두를 건립하였다.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게이초 4년 (1599년), 상이 끝났던 시기나, 이듬해 쯔음 정실을 잃은 섭관가 니죠 아키자네와 재혼했다. 게이초 7년 (1602년)에 산보인 기엔 (아키자네의 친동생)에게 나무통과 종이, 천 등을 보냈다는 기록이 있다.

게이초 8년 (1603년)에 사망했다. 법호는 韶陽院殿華厳浄春大禅定尼이다. 묘소는 교토의 묘신지이다.

묘신지 탑두 잣카인에 초상화가 남아있는데,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에 그려진 것으로 보이며, 호화로운 코소데의 우치카케 모습에서 당시 풍속을 짐작할 수 있다.

산노마루도노가 나오는 드라마[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