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Yxe:h/연습장2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펜서
Spencer
감독파블로 라라인
각본스티븐 나이트
제작파블로 라라인
후안 데디오스
요나스 도른바흐
야닌 야코프스키
폴 웹스터
출연크리스틴 스튜어트
티머시 스폴
샐리 호킨스
숀 해리스
잭 파딩
촬영클레르 마통
편집패멀라 마틴
줄리엣 웰플링
음악조니 그린우드
제작사슈박스 필름스
콤플리첸 필름스
패뷸러
배급사네온
토픽 스튜디오스
개봉일
  • 2021년 9월 3일 (2021-09-03)(베네치아 영화제)
  • 2021년 11월 5일 (2021-11-05)(미국)
  • 2022년 3월 16일 (2022-03-16)(대한민국)
시간111분
국가영국의 기 영국
미국의 기 미국
독일의 기 독일
칠레의 기 칠레
언어영어

스펜서》(영어: Spencer)는 2021년 개봉한 영화로, 다이애나 스펜서전기 영화이다. 파블로 라라인 감독이 연출하고,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다이애나 비 역을 맡는다.

2021년 베네치아 영화제 황금사자상 경쟁후보작이다.[1] 대한민국에는 2022년 3월 16일 개봉하였다.[2]

줄거리[편집]

영화의 주요 배경인 샌드링엄 별장

1991년. 남편 찰스 왕세자의 외도로 불화를 겪는 중의 다이애나 스펜서 왕세자비가 왕실과 크리스마스 연휴를 보내기 위해 샌드링엄 별장을 찾는다. 가는 길을 헤매던 다이애나는 길가에서 왕실 주방장 대런과 만나고, 자신이 어릴 적 살던 집을 마주친다. 들판에 선 허수아비를 보고 그리움을 느낀 다이애나는 허수아비에 걸쳐진 죽은 아버지의 외투를 벗겨 되돌아온다.

뒤늦게 샌드링엄 별장에 도착한 다이애나는 새로운 별장 관리인 그레고리 소령의 깐깐한 태도와, 그녀를 따돌리고 미친 사람 취급하는 경직된 왕실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한다. 유일하게 숨통을 트이게 하는 존재는 두 아들 윌리엄과 해리, 그리고 오랜 친구인 의상 담당자 매기뿐이었다. 다이애나는 침실에서 앤 불린의 전기를 발견하고, 그녀와 자신을 동일시하며 그녀가 나타나는 환영을 보기 시작한다. 찰스는 외도 상대에게 선물한 진주 목걸이를 다이애나에게 다시 선물했고, 다이애나는 참을 수 없는 모욕감을 느낀다. 저녁 식사 자리에서 다이애나는 목걸이를 뜯는 환상에 시달리다가 먹은 음식을 모두 게워낸다. 그날 밤 다이애나는 별장 울타리를 넘어 어린 시절 살던 집으로 가려고 하나, 경비원들에게 제지된다.

크리스마스 날 아침 교회에서 열린 미사에서, 다이애나는 남편의 외도 상대 커밀라를 마주치고, 자신을 보려는 수많은 사진 세례에 시달린다. 찰스가 다음 날 있을 사격을 위해 윌리엄과 해리에게 사격 연습을 시키자, 다이애나가 아들들을 걱정하며 사격을 그만두라고 한다. 찰스는 다이애나에게 떠도는 광적인 소문들을 언급하며 이제 그만 왕실 분위기에 적응하라고 종용한다. 친구인 매기 마저 갑작스레 런던으로 보내지자 더는 견딜 수 없어진 다이애나는 자해를 상상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날 저녁, 다이애나는 식사 자리 참여를 거부하고 뛰쳐 나가, 울타리를 자르고 어릴 적 살던 집으로 간다.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던 다이애나가 계단 아래로 몸을 던져 자살하기 직전, 앤 불린의 환영이 다이애나를 제지한다. 다이애나는 대신 진주 목걸이를 잡아 뜯어 버린다.

박싱 데이 날, 다이애나는 침실에서 눈을 뜨고 돌아온 매기와 만난다. 매기와 함께 빠져나와 근처 해변가에서 서로의 내면을 고백한 뒤에, 다이애나는 사격장으로 향한다. 사격이 이루어지는 한복판을 막아서서 윌리엄과 해리를 데려가겠다고 선언하자, 찰스가 어쩔 수 없이 아들들을 보낸다. 다이애나는 하인들과 작별하고, 앤 불린의 책을 도서관에 돌려둔 뒤에, 아들들을 데리고 드라이브에 나선다. 런던 시내에서 아들들과 치킨을 먹으며 템스강을 바라보며 다이애나는 왕실에서 벗어난 자유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감상에 젖는다.

출연진[편집]

주인공 다이애나 역을 연기한 크리스틴 스튜어트

제작[편집]

2020년 6월 17일, 파블로 라라인 감독의 신작으로 다이애나 스펜서를 주인공으로 한 전기 《스펜서》 제작이 발표되었다.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주인공 다이애나 역으로 캐스팅되었다.[3] 뒤이어 티머시 스폴, 샐리 호킨스, 숀 해리스가 캐스팅되었으며, 2021년 1월부터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슐로스호텔 크론베르크에서 촬영이 시작되었다.[4][5]

Other filming locations were the Schloss Marquardt in Marquardt, north of the city of Potsdam, and Nordkirchen Castle,[6] the moated castle. On 25 March, production moved to the UK for the final stretch of filming, with Jack Farthing joining the cast as Prince Charles, and the film wrapped on 27 April 2021.[7] 영국이 아닌 독일에서 주로 촬영한 이유는 언론의 원치 않는 관심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또, 배경인 샌드링엄 별장이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장소이기에 좀 더 실험적이고 덜 전통적인 접근을 취하고자 했다.[8]

각본을 쓴 스티븐 나이트는 '알려진 정보들이 각본에 영향을 미치기를 원하지 않아, 어떤 배경 자료도 의도적으로 읽지 않았다'며, 다이애나 스펜서의 전기 영화가 아닌, 그녀의 삶을 보여주는 며칠간의 이야기에 집중하였다고 밝혔다.[8] 촬영 감독을 맡은 클레르 마통은 영화를 필름으로 촬영하여, 대비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수채화와 같은 화면을 재현했다.[8]

개봉[편집]

《스펜서》는 2021년 9월 제78회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에서 첫 공개되었다. 월드 프리미어[9]

비평[편집]

듀나는 '자연인이 아닌 신화적 인물로서의 다이애나를 탐미적으로 묘사한, 연민과 사랑으로 가득한 작품'으로 영화를 요약했으며, 스튜어트가 연기한 다이애나와 실존인물 사이의 긴장감이 영화에 매력을 더해준다고 단평하며 4점 만점의 3.5점을 주었다.[10]

수상 내역[편집]

각주[편집]

  1. 전성훈 (2021년 9월 1일). “막 오른 베네치아 영화제…황금사자상 선정, 봉준호 손 거친다”. 《연합뉴스》. 
  2. 한현정 (2022년 2월 17일). "故다이애나 왕세자비의 환생"…크리스틴 스튜어트 '스펜서' 3월16일 개봉”. 《매일경제》. 
  3. Fleming, Mike Jr. (2020년 6월 17일). “Pablo Larraín To Direct Kristen Stewart As Princess Diana In 'Spencer', On When Lady Di Rejected The Fairy Tale Ending: Virtual Cannes Hot Package”. 《Deadline. 2021년 1월 24일에 확인함. 
  4. Wiseman, Andreas (2021년 1월 27일). “First Look At Kristen Stewart As Princess Diana In 'Spencer'; Filming Begins In Germany With Timothy Spall, Sally Hawkins & Sean Harris Joining”. 《Deadline》 (미국 영어). 2021년 1월 27일에 확인함. 
  5. Ritman, Alex (2021년 1월 27일). “First Look: Kristen Stewart as Princess Diana in 'Spencer'. 《The Hollywood Reporter》 (미국 영어). 2021년 1월 27일에 확인함. 
  6. Andriotis, Mary Elizabeth (17 November 2021),"You Can Visit These Castles and Houses From Spencer", House Beautiful. Retrieved 1 January 2022.
  7. “Film and TV Projects Going Into Production - Spencer”. 《Variety Insight》. 2021년 5월 1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1년 5월 15일에 확인함. 
  8. 김보라 (2022년 3월 13일). '스펜서' 크리스틴 스튜어트, 얼마나 완벽할까…크레딧 포스터 공개”. 《조선일보. 2022년 4월 16일에 확인함. 
  9. 남선우 (2021년 7월 13일).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다이애나 왕세자빈 연기한 <스펜서> 베니스에서 첫 공개”. 《씨네21. 2022년 4월 16일에 확인함. 
  10. 듀나 (2022년 3월 18일). “스펜서 Spencer (2021)”. 《듀나의 영화 낙서판》. 2022년 4월 16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