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Js091213/위키세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위키세계(영어: Wikiworld)는 위키에 존재하는 가상의 세계이다.

위키세계가 존재하는 곳[편집]

위키세계는 주로 사용자의 컴퓨터에 존재한다. 한국어 위키백과를 비롯한 수많은 위키위키들이 이곳에 존재한다. 위키세계는 위키위키 중 하나만 들어와서 로그인하고 기여할 경우 저절로 사용자라는 호칭이 생기지만,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로 기여할 경우 IP 사용자라는 호칭이 생긴다.

위키세계에 존재하는 나라[편집]

(대표적 위키만 서술하였으니 문서를 읽는 데 지장 없으시길 바랍니다.)

(전체 문서가 기준이 아닌 본문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16년 4월 27일 23시 기준)

(한국어 위키위키#문서 개수 순 목록을 참조하였으며, 본문 갯수가 누락된 것은 전체 순위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위키백과(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문서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가장 큰 규모의 나라(전체:1위)이다. 현존하는 나라 중 가장 많은 양의 문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위키세계의 나라들이 이 나라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특징: 정보를 찾기 편하고, 다른 위키보다 비교적 믿을만하다. 물론 반달리스트나 잘못된 정보가 개입하는 경우도 있다.

세워진 년도: 2002년

문서 수: 435,939개여기만 실시간으로 늘어난다.


나무위키: 두번째로 큰 규모(전체:2위)의 나라이다. 과거 엔하위키 사유화 사건으로 인해 새로 개설된 나라(위키)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문서가 과거 엔하위키와 비슷한 문서이다.

특징: 취소선 드립이 재미있고, 주관적인 부분에는 (...)을 붙인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엔하위키와 비슷하다.

세워진 년도: 2015년

문서 수: 284,887개


리그베다 위키: 세번째로 큰 규모(전체:3위)의 나라이다. 엔하위키로도 불리며 사유화 논란으로 한때 중점에 올랐던 나라이다. 현재는 나무위키 등 여러 나라에게 문서를 많이 내주고 있다.

특징: 나무위키와 비슷하다.

세워진 년도: 2007년

문서 수: 222,228개


오리위키: 네번째로 큰 규모(전체:4위)의 나라이다. 마찬가지로 과거 엔하위키 사유화 사건으로 인해 새로 개설된 나라 중 하나이다.

특징: 나무위키와 비슷하다.

세워진 년도: 2015년

문서 수: 216,399개


디시위키: 다섯번째로 큰 규모(전체:5위)의 나라이다. 엔하위키 사유화 사건이 모티브가 되어 만들어졌지만, 문서를 가져오지는 않았다.

특징: 개드립이 많이 들어간다. 재미있는 틀이 많아 좋지만 과도하게 사용된 문서가 있으면 어지럽다.

세워진 년도: 2015년

문서 수: 32,363개


리브레 위키: 주요 나라 중에서 여섯번째로 큰 규모(전체:8위)의 나라이다. 엔하위키 사유화 사건으로 만들어졌지만, 마찬가지로 가져오지는 않았다.

특징: 나무위키와 비슷하지만, 문서를 가져오지는 않았다.

세워진 년도: 2015년

문서 수: 22,585개


구스위키: 주요 나라 중에서 일곱번째로 큰 규모(전체:17위)의 나라이다. 나무위키, 오리위키, 리브레 위키의 특징을 조금씩 가져왔다.

특징: 나무위키, 오리위키, 리브레 위키의 특징을 조금씩 가져왔다. 문서는 독창적으로 만든다.

세워진 년도: 2013년

문서 수: 8,404개


한국어 백괴사전(백괴게임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주요 나라 중에서 여덟번째로 큰 규모(전체:20위)의 나라이다. 언사이클로피디어에 속한다.

특징: 디시위키와 비슷하다.

세워진 년도: 2006년

문서 수: 6,203개

위키세계에서의 계급[편집]

(위키백과 기준)

추방자: 지속적인 반달이나 테러 등을 해서 추방당한 계급을 말하는 것으로, 이 계급은 다시는 추방한 나라에 못 들어온다.

차단자: 일정 반달이나 테러 등을 해서 차단당한 계급을 말하는 것으로, 문서 열람은 가능하지만 정해진 기한동안 편집하지 못한다.

다중 계정: 악의적인 부계정으로, 다중 계정은 무기한 차단당한다. (악의적인 부계정이 아닐 경우, 관리자에게 부탁할 수 있다. 단, 그 이유가 정당해야 한다.)

IP 사용자: 가장 많은 계급으로, 주민등록을 하지 않은(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계급이다. 이들은 자유롭게 문서를 열람하고 편집할 수 있으나, 준보호 문서부터는 열람만 가능하다.

일반 사용자: 두번째로 많은 계급으로, 주민등록을 한(회원가입을 한) 계급이다. 이들 역시 자유롭게 문서를 열람하고 편집할 수 있다. 자신만의 닉네임을 만들고 대화하면서 살 수 있으나, 보호 문서부터는 열람만 가능하다.

관리자: 위키세계에서 자신의 나라를 관리하는 국회의원같은 계급으로, 투표로 결정하되, 권력 남용 적발 시 박탈과 함께 차단당할 수 있다.

검사관: 위키세계에서 다중 계정 등을 검사하는 계급으로, IP가 같거나 지속적인 문서 편집이 같은 패턴일 경우 의심할 수 있다. 검사는 검사하되 IP 사용자는 검사하지 않는다.(IP테러 방지)

사무관: 위키세계에서 여러 관리자의 권한을 부여하는 계급으로, 매우 소수이다. 역시 투표로 결정하되, 권력 남용 적발 시 박탈과 함께 차단당할 수 있다.

(이 부분은 필자가 생각하기에 낮다고 생각하는 부분부터 써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