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ChongDae/이미지 사용 정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이미지(그림, 사진)를 사용할 때의 정책을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음성 · 동영상 등 이미지 이외의 파일에도 적용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원칙적으로 그림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업로드하는 절차에 대해서는 도움말:그림 올리기 또는, 위키백과:파일 올리기을 참고하세요.

사용 가능한 이미지 식별[편집]

저작권 및 라이선스[편집]

이미지를 업로드하기 전에 이미지가 다음 네 가지 범주 중 하나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십시오.

  • 자신의 작품: 당신은 그 이미지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신이 그것을 완전히 직접 만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진이나 스크린샷의 경우, 사진이나 스크린샷에 나타나는 모든 저작권 보호 항ㅇ목(예: 동상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저작권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자유 라이선스 부여: 저작권 소유자가 허용 가능한 자유 라이선스에 따라 공개했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사용이 허가되었거나, 비상업적 또는 교육적 용도로만 사용이 허가되거나, 수정/파생된 작품의 제작을 허용하지 않는 라이선스로 허가된 이미지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중요 참고: 이미지를 구하는데 돈을 지불하지 않았다 해서 그것이 "자유 콘텐츠"이거나, 위키백과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인터넷상의 대부분의 이미지는 저작권으로 보호되며, 여기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권 고지가 없더라도 제작 시점에서 자동으로 저작권이 부여됩니다. 의심스러운 경우,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업로드하지 마십시오.
  • 퍼블릭 도메인: 이미지가 퍼블릭 도메인에 속함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즉 모든 저작권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공정 사용/비자유 자료: 이미지가 비자유 저작물의 특별 조건을 충족한다고 믿으며, 예외적으로 라이선스가 없는 자료의 사용을 허용하며, 이를 사용하려는 이유와 방법을 설명하는 명시적인 비자유 저작물 이용 근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만든 이미지[편집]

위키백과는 사용자가 자신이 만든 이미지를 업로드하도록 권장합니다. 모든 사용자 제작 이미지는 GFDL 및/또는 허용 가능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와 같은 자유 라이선스에 따라 라이선스가 부여되거나, 모든 저작권 및 라이선스 제한을 제거한 퍼블릭 도메인으로 공개되어야 합니다. 이미지 라이선스를 부여할 때에는 GFDL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 따른 다중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사진[편집]

사용자가 만든 이미지에는 당신이 직접 찍은 사진을 포함합니다. 사진에 대한 법적 권리는 일반적으로 피사체가 아니라 사진 작가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 또는 도표를 단순히 재촬영하다고 해서 반드시 새로운 저작권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저작권은 저작물 제작에 투입된 노동력이 아니라 "창의성"에 의해서만 생겨납니다.

박물관에 있는 회화와 같은 2차원 물체의 사진은 대개는 새로운 저작권을 만들어 내지 않습니다. 미국 내에서는 창의성이 없는 "맹목적 복사"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3차원 물체의 사진은 대개는 새로운 저작권을 생성하지만, 다른 이가 사진에 묘사된 항목에 대한 저작권을 계속 보유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 사진에 찍힌 대상의 저작권을 보유하는지 여부는 수많은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공공 장소의 건물과 같은 3차원 예술품 및 건축물의 경우, 각 국가는 이러한 사진이 대상의 파생 저작물로 취급되어 저작권이 있는지 고려하는 파노라마의 자유가 허용된다면 저작권이 있습니다. Commons:Freedom of panorama에는 관할권에 따라 파노라마의 자유에 대해 간략히 설명되어 있습니다.[1] 자동차, 가구, 도구와 같은 실용적인 물건의 모양과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저작권을 부여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그러한 사진들을 퍼블릭 도메인으로 하거나 자유 라이선스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자동차 후드의 예술적 그림처럼 물체 표면의 예술적 요소와 같은 장식적인 특징으로 확장되지는 않습니다. 이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위키백과토론:저작권 또는 위키백과:사랑방를 통해 다른 사용자에게 물어보세요.

주제에서 주의를 산만하게 할 정도로 눈에 띄게 등장하는 당신, 친구 또는 가족의 사진은 일반 문서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미지는 자기 선전으로 간주되며, 위키백과 공동체는 이런 사진을 삭제하는 것에 반복적으로 합의해오고 있습니다. 사용자문서에서는 이런 사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이미지에는 부수적으로 상표가 표시된 로고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표}} 태그를 지정하십시오. 저작권이 있는 요소는 사진에 최소한으로 표시될 수 있으며, 저작권이 있는 요소는 사진에 최소 허용(de minimis)으로 존재할 수 있으나, 여기서 저작권이 있는 요소는 사진의 초점이 아닙니다. 이 경우 최소 허용된 저작권 요소는 사진의 저작권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런 사진은 여전히 자유롭게 라이선스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임스퀘어의 사진은 수많은 광고 표지판에도 불구하고 자유 저작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도표와 기타 이미지[편집]

사용자가 만든 형식이 원본 작품의 정확한 스타일을 모방하지 않는 한, 사용자가 만든 이미지는 사용 가능한 데이터에서 직접 그래프, 차트, 도면 및 지도를 재현할 수도 있습니다. 기술적 데이터는 창의성이 없으므로 저작권이 없지만, 그래프 또는 차트에서 데이터의 표시 방식은 저작권을 부여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 제작 버전은 원본과 충분히 달라야 자유 저작물로 유지됩니다. 이러한 경우,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원본 데이터의 출처에 대한 확인을 포함해야 합니다. 예: 파일:Painted Turtle Distribution alternate.svg(비단거북의 분포도), 파일:Conventional 18-wheeler truck diagram.svg(일반적 18륜 트럭 다이어그램).

또한 사용자 제작 이미지는 완전히 독창적인 원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이미지는 주로 교육적 목적을 위해 제공되어야 하며, 사용자의 예술적 기술을 자기 홍보하는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설명해야 할 주제는 문맥에서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어야 하며, 지나치게 양식화되어서는 안됩니다. 예: 파일:Checker shadow illusion.svg

사용자가 만든 다이어그램이나 이와 유사한 이미지를 만들 때, 많은 상황에서 접근성이 떨어지므로, 색상만으로 정보를 전달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자유 라이선스[편집]

"자유" 저작물의 정의에 부합하는 여러 라이선스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GFDL)을 비롯해서 여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 라이선스의 대안이 사용 가능합니다. 미디어의 사용을 비영리나 교육 목적으로만 (즉, 비상업적 용도로만) 제한하거나, 위키백과에서만 사용가능하도록 허락된 라이선스는 위키백과의 사용, 또는 목표와 부합하지 않으므로 삭제됩니다.[2] 간단히 말해 위키백과의 미디어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예외적인 공정 이용 미디어를 제외하고는) 위키백과의 콘텐츠처럼 자유 저작물이어야 합니다. 위키백과의 법적 지위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가능한 위키백과의 콘텐츠를 가능한 많이 재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키백과는 CC-BY-SA에 따른 자유 라이선스 이미지는 허용할 수 있지만, CC-BY-SA-NC 이미지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자유 이미지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목록은 m:Free image resources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기존 무료 라이선스를 사용하지 않고, 해당 이미지가 일반적으로 지정된 조건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상업적 사용과 수정이 허용된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선언해야 합니다. 그렇게 선언하지 않으면 저작권자로부터 확인 또는 사용 권한을 얻지 않는 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없다고 가정해야 합니다.

퍼블릭 도메인[편집]

퍼블릭 도메인 이미지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지 않으며, 저작권법은 어떤 방식으로도 사용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영어와 한국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판 위키백과 문서는 미국의 서버에서 호스팅되므로, 위키백과의 이미지가 퍼블릭 도메인인지의 여부는 미국 법률에 따릅니다,

이미지는 제작자가 퍼블릭 도메인으로 공개할 수도 있고, 저작권을 얻을 자격이 없거나, 저작권이 만료되었기에 퍼블릭 도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2024년 1월 1일 기준으로, 1929년 1월 1일 이전에 출판된 모든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이 미국에서 만료되었습다. 그 이후로 출판된 많은 저작물에 대해 미국 내 저작권이 만료되었지만, 만료를 결정하는 규칙은 복잡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별도 문서를 참고하세요.

미국에서 2차원 퍼블릭 도메인 예술 작품의 복제는 새로운 저작권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이미지 스캔만으로는 새로운 복사본이 생성되지 않으며, 복제하는 이미지의 저작권 상태가 상속됩니다. 예를 들어, 모나리자의 생생한 사진은 저작권을 얻을 자격이 없습니다.

저작물은 일반적으로 저작권 보호를 받기 위해 최소한의 창의성을 수반해야 합니다. 이러한 독창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여 저작권이 없는 경우, 퍼블릭 도메인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한 서체로만 구성된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퍼블릭 도메인입니다(상표로 등록될 수는 있습니다). 독창성의 기준은 관할 지역마다 크게 다를 수 있으므로 편집자는 이미지의 출처 국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미국은 문턱이 높은 반면 영국은 "이마의 땀" 기준에 따라 문턱이 더 낮습니다. 이렇게 자국에서는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저작권을 가질 수 없는 이미지는 {{PD-USonly}}와 같은 태그를 사용하여 퍼블릭 도메인을 영어 위키백과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미디어가 출처 국가와 미국 모두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해야 하는 공용으로의 복사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가 저작권 침해하고 강하게 의심되는 경우, 삭제 요청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 삭제를 참조하십시오. 예를 들어 파일 설명 문서에 저작권 상태가 없고, 저작권 통지가 다른 곳에 게시된 이미지는 삭제 요청 목록에 올려야 합니다.

공정 이용/비자유 저작물[편집]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미국에서는 공정 이용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관할 지역에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키백과는 자유 콘텐츠 백과사전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공정 이용에 해당하는 모든 이미지가 적절한 것은 아닙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이 요구하는 자유 콘텐츠 작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위키백과는 비자유 저작물 기준이라고 불리는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와 기타 저작물을 공정하게 이용하기 위한 의도적으로 엄격한 기준을 채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를 상업적 사용자를 포함한 누구라도 재사용할 수 없는 경우(재배포 및 수정 권한 포함) 이미지는 비자유 저작물로 간주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유효하지 않은 "비자유 저작물 이용 근거"에 따라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 간주되며 불법입니다. 비자유 저작물로 잘못 기록되거나, 명백한 저작권 위반인 미디어는 발견 즉시 삭제될 수 있습니다. 비자유 저작물 태그나 이용 근거에서 수정 가능한 오류를 발견한 편집자는 가능하면 수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위키백과에 도움이 되지만, 원본 출처나 저작권자 정보 등의 오류를 고치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자유 저작물도 아니고, 비자유 저작물을 올리는데 필요한 절차를 따르지 않는 사용자는 차단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 크레디트, 제목 및 왜곡[편집]

자유 이미지는 워터마크, 왜곡, 이미지 자체에 크레디트나 제목이 있거나 그밖에 자유 사용을 방해하는 다른 어떤 것도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물론 이미지가 워터마크나 왜곡, 제목 등을 보여주기 위한 경우라면 예외입니다. 크레디트 또는 제목이 작품의 필수적인 부분을 구성하는 경우, 역사적 기록 이미지에 대해서는 예외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퍼블릭 도메인의 역사적 이미지는 때때로 초점이 맞지 않거나, 색이 바래거나, 먼지나 긁힌 자국, 또는 인쇄 과정의 증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진의 크레디트는 이미지 설명 문서의 요약에 있어야 합니다.

프라이버시권[편집]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인물 사진을 찍을 때, 일반적으로 공공 장소에서 찍은 간단한 사진에는 피사체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지만, 사적인 장소에서 찍은 식별 가능한 사진에는 동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동의를 모델 동의서라고도 하며, 사진 작가의 저작권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사생활 보호에 대한 기대 때문에, 피사체의 이름이 알려졌느냐와 관계없이, 개인 장소에서 촬영된 식별 가능한 개인이 나오는 사진을 업로드하기 전에 피사체의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사생활 보호에 관한 법률이 없는 국가에서도, 사생활에 대한 합리적 기대를 침해하는 사진을 올리지 말아야 할 도덕적 의무가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자화상을 업로드하는 경우는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업로드된 이미지의 EXIF 메타데이터(시간 정보, 이미지를 촬영한 장치의 제조 업체, 모델 및 위치 등)가 공개적으로 표시됩니다.

공공 장소와 사적 장소는 무엇인가?[편집]

이 정책의 목적상, 사적 장소는 사생활에 대한 합리적인 기대를 가진 장소인 반면, 공공 장소는 그런 기대가 없는 곳입니다.

법적 문제[편집]

명예 훼손, 인격권, 상표권프라이버시권을 포함하여 사진 작가, 업로더 또는 위키미디어 재단에 재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비 저작권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당 이미지의 특정 사용은 묘사 된사람 또는 기타 저작권 외 권리 보유자의 동의 없이는 여전히 금지될 수 있습니다.

명예 훼손은 이미지 자체의 내용뿐만 아니라 업로드할 때의 이미지 설명 및 제목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원을 알 수 없는 개인의 이미지는 그 자체로는 예외가 아닐 수 있지만, "마약상" 이라는 제목은 적어도 일부 국가에서는 명예 훼손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사진 출처에 대해 저작권에 대한 확립된 신뢰성과 과거의 존중입니다. 일부 타블로이드 신문과 잡지는 그들의 이야기를 보도하기 위해 래의 저작권과 관련된 법적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출처의 이미지는 법적 및 도덕적 이유로 위키백과에서 사용하기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동 포르노와 같은 경우는 미국 수정헌법 제1조로 보호받는 발언으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에, 불법적인 이미지 유형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사용 약관에 따라 허용되지 않으며, 위키미디어 서버에 업로드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업로드하려는 사용자는 위키미디어 재단 서버의 사용이 금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도덕적 문제[편집]

합법적으로 취득한 개인 사진이 모두 허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 유형의 사진은 일반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촬영 대상을 부당하게 한탄하거나 비웃는 사진.
  • 부당하게 획득한 사진.
  • 촬영 대상의 사생활이나 가족 생활을 부당하게 침범하는 사진.

이것은 법률보다는 일반적인 품위의 문제에 속합니다. 세계 인권 선언 제12조의 "어느 누구도 그의 사생활, 가정, 주거 또는 통신에 대하여 자의적인 간섭을 받거나 또는 그의 명예와 명성에 대한 비난을 받지 아니한다"라는 문구를 반영한 것입니다.

특정 사진이 "부당"하거나 "침범"하는 정도는 촬영의 성격 — 사진이 공공 장소 또는 사적인 장소에서 촬영되었는지 여부, 제목이나 설명, 피사체 유형 (유명인이거나, 알려지지 않은 사람이거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것은 모두 정도의 문제입니다. 공공장소에서 난처한 입장에 처한 유명인의 몰래 촬영한 사진은 공동체에서 허용될 수 있습니다. 유사한 상황에서 익명의 일반인을 촬영한 사진은 공개된 내용과 표시 방법에 따라 공동체에서 허용되거나 허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편집]

일반적으로 촬영 대상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공연 중인 거리 공연자
  • 공공 장소, 특히 대규모 군중의 일부인 익명의 사람
  • 사진 촬영이 예상되는 대규모 개인 파티의 파티 참석자
  • 대중에게 공개 된 경기에서 경쟁하는 농구 선수
일반적으로 촬영 대상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 "비만 소녀"라는 제목으로 올린 식별 가능한 어린이 (잠재적으로 경멸적이거나 비하적임)
  • 사진 촬영이 허용되지 않거나 예상되지 않는 개인 파티에 참석한 사람 (동의없는 부적절한 침입)
  • 공공 장소에서 명백하게 촬영되지 않은 누드, 속옷 또는 수영복 사진 (동의없는 부적절한 침입)
  • 사적인 장소에 있는 개인을 멀리서 망원렌즈로 촬영한 사진 (부적절한 침입)

대안[편집]

이미지에 촬영 대상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동의를 얻을 수 없는 경우 몇가지 선택 가능한 옵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별 기능한 대상을 흐리게 표시하거나, 모자이크 처리하거나, 가릴 수 있습니다. 또는 대상의 얼굴이 보이지 않도록 다른 각도로 사진을 다시 찍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업로드[편집]

개인 정보 노출 정책: JPG과 PNG 이미지 파일 포맷의 경우, 업로드된 이미지의 모든 EXIF 메타데이터가 모든 위키백과 및 관련 웹 이트에서 공개적으로 표시됩니다. 여기에는 사용자의 위치, 이미지가 기록된 날짜 및 시간, 카메라 또는 스마트폰의 제조사 및 모델명 등이 포함됩니다.

포맷[편집]

일반적으로:

  • 그림, 아이콘, 로고, 지도, 깃발 및 기타 이러한 이미지는 벡터 이미지인 SVG 형식으로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SVG로 사용할 수 없는 크고 단순하며 연속적인 색상 블록이 있는 이미지는 PNG 형식이어야 합니다.
  • 소프트웨어 스크린샷은 PNG 형식이어야 합니다.
  • 사진과 스캔한 이미지는 JPEG 형식이어야 하지만 PNG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래스터 이미지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스크린샷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JPEG는 손실 이미지 형식이며 PNG는 이미지 저하없이 추가 편집이 가능합니다).
  • TV 및 영화 스크린샷은 JPEG 형식이어야 합니다.
  • 인라인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GIF 형식 이어야 합니다.
  • 동영상은 Ogg/Theora 또는 WebM 형식이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서식이 지정되거나 서식이 지정되지 않은 텍스트, 표 또는 수학 공식만으로 구성된 이미지를 제공해서는 안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문서는 위키 마크업을 이용해 문서에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정보를 쉽게 편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크린 리더 및 텍스트 기반 브라우저 사용자도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의 형식이 잘못된 경우, 업로드하기 전에 이미지를 올바른 형식으로 변환하십시오. 그러나 JPEG 형식의 지도, 기살 등을 찾은 경우, 파일 크기가 줄어드는 경우에만 PNG로 변환합니다.

JPEG를 너무 자주 편집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때마다 품질이 점점 저하됩니다. 16비트 또는 24비트 PNG 또는 TIFF에서 사진의 원본을 찾을 수 있는 경우, 편집을 마치고 업로드하기 전에 JPEG로 저장하세요. 제한된 다양한 편집(자르기, 회전, 뒤집기)은 jpegcrop(윈도우) 또는 jpegtran(기타)을 이용하면 손실 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이것을 사용하십시오.

SVG 지원은 2005 년 9 월부터 구현되었습니다. SVG는 브라우저에 직접 제공되지 않습니다. 대신 SVG 파일은 주어진 크기의 PNG로 동적으로 렌더링되고 PNG가 브라우저에 제공됩니다.

텍스트를 포함한 이미지[편집]

텍스트가 포함된 이미지를 만드는 경우, 텍스트가 없는 버전도 업로드하세요. 그것은 위키백과 사용자들이 당신의 이미지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SVG 이미지에는 여러 언어로 된 텍스트가 단일 파일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switch 요소 사용). Commons:Help:Translation tutorial#SVG files 를 참고하세요.

자르기[편집]

이치에 맞게, 이미지를 잘라 관련 없는 영역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가 버려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예를 들어 조지 워싱턴과 에이브러햄 링컨이 생일 파티에서 함께 찍은 사진이 있고, 작업중인 문서에서 링컨의 사진만 필요한 경우, 원본 이미지와 링컨만 남긴 이미지를 모두 업로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미지에 삽화의 고유 한 부분으로 캡션이 있는 경우 (책 삽화, 초기 만화, 많은 석판화 등) 캡션을 자르지 않거나, 또는 캡션을 자르지 않은 원본도 별도로 업로드하세요.

애니메이션 이미지[편집]

길이가 길거나, 생상이 풍부한 애니메이션인 경우, GIF 대신 Ogg/Thera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Ogg는 페이지 로딩 시 애니메이션이 자동으로 재생되는 것을 허용되지 않지만, 오디오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더 나은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인라인 애니메이션은 드물게사용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의 파일 크기가 매우 작은 경우를 제외하면, 애니메이션에 대한 링크가 있는 정적 이미지가 선호됩니다. 이 문서의 다른 곳에 언급된 인쇄 호환성 문제를 염두에 두십시오.

이미지 크기[편집]

위키백과와 자매 프로젝트는 지식의 저장소이므로, 지금 사용에 "필요한지" 여부에 상관없이 가능하면 높은 해상도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서버 공간 절약"은 1,000MB(1GB)의 파일 크기 제한이 있긴 하지만, 일빈적으로 적절한 고려사항은 아닙니다. 예외적으로 저작권으로 보호되어 공정한 사용 조건으로 사용된디만, 이미지는 위키백과의 사본이 원본 저작물의 대체물이 될 수 없도록 공정 사용 근거에 부합하는 저해상도여야 합니다.

서버는 특정 문서에 필요한 크기로 이미지 크기 조정을 자동으로 처리하므로, PNG를 압축하는 것은 유용할 수 있지만, 크기를 줄이거나 화질을 줄인 "썸네일" 버전을 별도로 업로드할 필요도 없고, 바람직하지도 않습니다.

이미지 제목과 파일 이름[편집]

파일 이름은 설명적이면 유용합니다. 아프리카의 지도는 "아프리카.png"일 수 있지만, 위키백과에는 여러 아프리카 지도가 있으므로 "아프리카 정치 지도 - 2012년 1월.png" 또는 "붉은 색 국경이 표시된 아프리카 정치 지도.png"처럼 의미있는 방식으로 좀 더 구체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키백과에 이미 다른 아프리카 지도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요. 그런 다음 지도를 사용하는 각 문서에 지도를 대체하거나 추가할지를 결정합니다. 대체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동일한 이름을 지정하고, 그렇지 않으면 적절한 다른 이름을 지정하십시오. 파일 이름에 특수 문자 나 지나치게 긴 파일 이름은 피해주세요. 일부 사용자는 파일을 컴퓨터에 다운로드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확장자를 포함한 파일 이름의 모든 문자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Africa.png"와 "Africa.PNG"는 구별됩니다. 균일성을 위해 파일 확장자는 소문자가 권장됩니다.

이전 이미지를 대체하는 다른 이미지를 올리거나 동일한 이미지의 개선 된 버전을 만드는 경우 - 더 나은 품질의 스캐너로 다시 스캔한 이미지 또는 원본을 압축하는 더 좋은 방법을 사용한 경우 등 - 동일한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두 이미지를 쉽게 비교할 수 있으며, 기존 이미지를 삭제하거나 기사를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포맷이 변경되면 이름의 확장자 부분을 변경해야 하므로 이는 불가능합니다.

필수 정보[편집]

  • 파일의 저작권 표시
  • 설명: 이미지의 제목. 이것은 그림이 무엇에 대한 것인지(그 그림이 사용될 문서를 연결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와 아래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기타 식별 정보를 설명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개 행사에서 찍은 사람의 사진은 행사 이름과 날짜를 넣을 수 있습니다.
  • 출처: 이미지의 저작권자, 또는 이미지를 가져온 웹 페이지의 URL
    • 인터넷에서 가져온 이미지의 경우, 이미지를 포함하는 HTML 페이지의 URL은 이미지 자체의 URL보다 선호됩니다.
    • 책의 이미지인 경으, 페이지 번호와 전체 서지 정보(저자, 제목, ISBN 번호, 페이지 번호, 저작권 날짜, 출판사 정보 등)를 포함하면 이상적입니다.
    • 자작 이미지의 경우, {{self}}나 {{PD-self}} 등의 적절한 저작권 태그 외에 "자작"이라고 기재한다.
  • 작성자: (특히 저작권 소유자와 다른 경우) 이미지의 원본 작성자. 제작자의 허락을 받아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경우 연락처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 권한: 선택한 이미지 저작권 태그를 사용하여 위키백과에 게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사람 또는 어떤 법률 또는 정책
  • 날짜: 이미지가 작성된 전체 날짜가 단순한 연도보다는 낫습니다.
  • 위치: 해당되고 사용 가능한 경우 이미지가 생성된 위치. 이것은 GPS에서 파생된 경도와 위도만큼 구체적일 수 있다.
  • 다른 버전: 위키백과에 있는 이 파일의 다른 버전(예: 자르거나 자르지 않거나, 수정되거나, 수정되지 않음)
  • 이용 근거(비자유 저작물에 한함). 위키백과에서 이미지를 사용할 때마다 별도의 이용 근거가 필요합니다.{{비자유 저작물 이용 근거}}를 참고하세요.

문서에 이미지 넣기[편집]

이미지 내용 및 선택[편집]

이미지 배치하기[편집]

이미지 갤러리[편집]

합성 이미지[편집]

표시되는 이미지 크기[편집]

정보 상자[편집]

이미지 삭제[편집]

  1. 대한민국 저작권법 제35조 1(4)에서 개방된 장소의 미술저작물을 "판매의 목적으로 복제하는 경우"를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2. “[WikiEN-l] Non-commercial only and By Permission Only Images to be deleted”. 《wikip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