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Koreawiki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reawiki님,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토론 문서에 글을 남길 때는 해당 글 맨 뒤에 꼭 서명을 넣어 주세요. 위키백과에서 쓰는 서명 방식은 이름을 직접 쓰는 것이 아니라, 물결표 4개(--~~~~)를 입력하거나 편집 창에서 그림의 강조된 서명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Welcome! If you are not good at Korean or do not speak it, click here.

-- 2011년 9월 24일 (토) 03:19 (KST)

편집전에 물어볼께요[편집]

언제부터 서울수도권대한민국의 북부가 되었나요? 헌법상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영토로 하고 있으며 실제 사회시간에도 수도권을 중부지방으로 놓고 가르칩니다Patheronius (토론) 2012년 9월 10일 (월) 00:35 (KST)[답변]


답변[편집]

한국어 위키백과는 대한민국 사람들만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대한민국과 괴뢰국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모두 UN에서 정식 국가로 인정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중립적으로 볼 때 대한민국의 실질적인 입법권, 사법권, 행정권이 미치는 범위는 한반도 이남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한반도라고 하면 남한과 북한 모두를 가리키지만, 대한민국이라고 함은 실질적인 대한민국의 주권이 미치는 영토입니다.

언제부터인지 궁금하신가요? 1991년 대한민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UN에 동시에 가입한 이후부터라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헌법상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가 맞습니다. 하지만 1953년 7월 휴전협정이 체결된 이후 대한민국의 실질적인 주권 범위는 한반도 남부 지방으로 제한되어 왔고, 대한민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UN에 동시에 가입하여 서로의 실체를 인정하면서 두 정부 모두 세계로부터 공식적인 정부로 인정받게 됩니다. 위키백과 역시 현재 대한민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별개의 국가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Patheronius님이 편집을 방해하신 문서들은 한반도의 지리를 설명하는 문서가 아닌 대한민국의 행정 구역을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WikiKorea (토론) 2012년 9월 10일 (월) 04:01 (KST)[답변]

삭제 신청[편집]

Koreawiki님!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에 기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세종임시버스터미널, 조치원공영버스터미널 문서에 하신 기여는 위키백과에 어울리지 않거나 위키백과의 삭제 정책에 해당한다고 판단되어 삭제 신청되었습니다.

  • 위키백과를 편집할 때 궁금한 점이 있다면 길라잡이사용법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얼마든지 다른 사용자에게 질문해 주세요.

덧붙여, 님께서 문서를 이동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넘겨주기 후 생성을 다시했기 때문입니다.--Ucd1990 (토론) 2012년 10월 31일 (수) 09:17 (KST)[답변]

지나치게 과감한 편집[편집]

최근에 지나치게 과감한 편집을 하시는 것 같아 우려가 됩니다. 특히 도표 내 지도를 여러개로 나누어 삽입하면서 문서를 보는데 어려움이 따르면서 문서의 가독성이 오히려 과감한 편집을 통해 없어지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감히 제언을 드리자면 예전의 상태로 문서를 복귀시키고 일부 내용이 누락 또는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만 편집하는 방식을 권고하는 바입니다. 과감한 편집을 하는 모습은 바람직하지만 지나치면 편집 제한 조치가 내려져 내용 개선이 필요함에도 개선이나 변경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183.78.202.149 (토론) 2012년 11월 9일 (금) 19:18 (KST)[답변]


가입해서 처음 남기는 질문입니다.[편집]

저는 지방행정에 관심이 많은 위키 사용자입니다.
Koreawiki님께서 처음 글을 등록하시고 편집에 도움을 주고 계신 '도농통합시' 문서에 대해 질문 드릴것이 있습니다.
도농통합시는 말그대로 도시와 농촌을 통합한다는 뜻의 도농통합시로 저는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이 문서를 보니 도농통합시와 별로 관계가 없는 세종시와 창원시는 이 문서에서 배제되어야 하지 않나 해서 여쭈어 봅니다.

세종시는 설치 논의부터 행정중심복합도시라는 명목아래 세워진 새로운 행정구역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연기군과 공주시, 청원군 지역을 통합하여 설치한 일종의 도농복합형 도시구조이긴 하지만
이러한 논리로 도농복합시로 하기엔 좀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창원시의 경우는 논의자체가 2006년 행정구역통합논의 이후 첫 자율통합 지역이라는 점에서 별개로 다루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앞서 세종시 이야기의 연장선상에서 놓고 본다면 도농복합시가 인정이 되지만
이미 창원시와 마산시가 각각 도농복합시였기때문에 민선5기에 출범한 통합창원시는 별개로 다루어 져야 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결과적으로 형태는 물론 도농복합형이지만 세종시와 창원시를 별개로 다룰 수 없을까 하는 마음에 조심스럽게 여쭈어봅니다.
물론 문서 편집 하신 내용에 대한 악의적인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아울러 제가 직접 편집할 능력도 못되고 그만한 지식을 갖고 있지도 않아 이렇게 체면불구하고 여쭤봅니다.
2013년 한해 마무리 잘 하시고 다가오는 2014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드립니다.
(아화역장 ahwa0339@naver.com, blog.naver.com/ahwa0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