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Ambroctus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환영합니다! Ambroctus님,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키백과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입니다. 각종 사용법과 규칙이 어려울 수 있지만, 차근차근 익히며 과감하게 기여하세요. 아래에 나열된 문서들이 위키백과 사용 및 편집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편집한 내용을 저장하시기 전에 그 내용이 백과사전에 어울리는지, 중립적 시각을 유지하는지,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가입 인사를 남기려면 방명록을, 편집 연습을 하시려면 연습장을 이용해 주세요. 도움말과 질문방을 봐도 사용법을 잘 모르시겠다면, 당신만의 키다리 아저씨를 구해 보거나 오프라인 봉사 단체인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에 연락해 보세요.

서명 버튼

토론 문서에 글을 남길 때는 맨 뒤에 꼭 서명을 넣어 주세요. 위키백과에서 쓰는 서명 방식은 이름을 직접 쓰는 것이 아니라, 물결표 4개(--~~~~)를 입력하거나 편집 창에서 오른쪽 그림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위키백과의 사용법과 규칙을 모두 숙지하셨다면 이 안내문을 제거하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Welcome! If you are not good at Korean or do not speak it, click here.

-- 환영합니다 (토론) 2016년 9월 29일 (목) 12:25 (KST)

Share your experience and feedback as a Wikimedian in this global survey[편집]

  1. This survey is primarily meant to get feedback on the Wikimedia Foundation's current work, not long-term strategy.
  2. Legal stuff: No purchase necessary. Must be the age of majority to participate. Sponsored by the Wikimedia Foundation located at 149 New Montgomery, San Francisco, CA, USA, 94105. Ends January 31, 2017. Void where prohibited. Click here for contest rules.

Your feedback matters: Final reminder to take the global Wikimedia survey[편집]

(Sorry for writing in English)

권호장[편집]

약력을 훑어보니 임명직 단체장만 지낸 것 아닌가요? 선거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장에 뽑힌 이력은 보이지 않네요? -- ChongDae (토론) 2017년 5월 4일 (목) 15:27 (KST)

뉴스라이브리를 찾아보니까 관선 시장하고 임시로 경기도지사 직무대리를 했다 합니다. -- Ambroctus (토론) 2017년 5월 4일 (목) 18:32 (KST)

광주시교육청 설립근거[편집]

광주직할시및송정시설치에관한법률, 광주직할시와전라남도의관할구역변경및송정시·광산군폐지에관한법률 및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서는 광주직할시교육위원회나 광주직할시교육청의 설치를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설립 근거' 문단에 적시하기에는 과도하지 않을까요? 대한민국의 교육청 문서에서 언급하는 것 정도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흑메기Sjsws1078 (·) 2017년 5월 9일 (화) 00:15 (KST)

이승만 정부에서[편집]

기록이 있든 없든 중요하지 않습니다. 정치와 행정의 근본은 법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 법에서 정해진 규정이 없으니 모두 비공식적입니다. 이승만 문서에서 서술한다면 모를까 수석비서관 문서에서까지 서술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 흑메기Sjsws1078 (·) 2017년 5월 11일 (목) 14:07 (KST)

당시에는 법적으로는 비편제 인력이지만 임명한 기록이 있고, 국민에게 공표된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 직책들이 그대로 사라진 것도 아니고 현재도 비편제 기구도 아니고, 수석비서관이나 비서실장은 법적 편성이 된 직책입니다. 해당 직책의 역사입니다. 되돌릴 이유 없습니다. -- Ambroctus (토론) 2017년 5월 11일 (목) 14:09 (KST)
 ? 말의 앞뒤가 맞지 않네요. 귀하가 말씀하신 대로 이승만 정부에서는 비편제 인력이므로 공무원도 뭐도 아닌 말그대로 비공식적 기구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귀하가 말슴하신 대로 비편제 기구가 아니므로 당연히 서술되어야죠. 정부 인력에 포함되지도 않고, 법적으로 기구의 구성이 규정되지도 않은 조직을 굳이 서술할 필요는 없습니다. -- 흑메기Sjsws1078 (·) 2017년 5월 11일 (목) 14:12 (KST)
직무도 동일합니다. 그 당시에는 법적으로 기구의 구성이 규정되지도 않았지만 나중에는 법적으로 기구의 구성이 규정된 직책 아닙니까? -- Ambroctus (토론) 2017년 5월 11일 (목) 14:13 (KST)
그리고 편집분쟁에 의한 토론이 진행중일 때에는 분쟁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맞습니다. 되돌리기 그만하세요. 그리고 편집요약에 되돌리기의 주장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도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여기서 토론하면 되지, 거기까지 길게 적을 필요가 없어요. 이 편집요약에서 무슨 홈페이지 운운하셨는데, 청와대는 귀하의 주장대로 실제로 존재했으니까 그냥 적어놓은 거고요, 법적 근거를 가져와라니까요. 그거 가져오면 귀하의 편집 방향대로 해도 상관없으니까요.
(편집 충돌) 나중에 법적으로 규정되었으니까 그때부터 서술해야죠. 법적으로 규정되지도 않았고 귀하의 말씀대로 정부 인력에도, 그러니까 공무원 정원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들을 어떻게 공무원(수석비서관) 목록에 포함시키나요? -- 흑메기Sjsws1078 (·) 2017년 5월 11일 (목) 14:16 (KST)

삭제토론은 백과사전 항목으로 적당하지 않거나 필요 없다고 여겨지는 문서나 틀, 파일이 있을 때, 삭제 정책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귀하께서 삭제에 기반하여 토론을 제기한 것이 아니므로, 삭제토론의 발제 요건을 만족하지 못합니다. 이에 토론은 종결시켰습니다. 하지만 부통령비서실의 법적 근거가 어느정도 확인이 되고 실재했던 기구인 것은 틀림이 없으니 저 역시 삭제신청은 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다중계정 사용하지 마세요. -- 흑메기Sjsws1078 (·) 2017년 5월 12일 (금) 09:29 (KST)

권승렬 문서에 대해서[편집]

해당 문서의 편집을 이전으로 되돌리고, 각주를 추가하였습니다. 확인 및 참조를 바랍니다. -- 메이 (토론) 2017년 7월 9일 (일) 17:13 (KST)

국방부 차관보[편집]

목록 직접 안 채울거면 만들지를 마세요. 저게 하나의 '문서'로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세요? 저런건 토막글만도 못한 그 이하의 가치를 가지는 문서라고 부를 수도 없는 수준입니다. -- 흑메기Sjsws1078 (·) 2017년 7월 9일 (일) 23:14 (KST)

상당히 무례하군요. 시간 되면 찾아서 채울 생각인데 이런 식으로 말하는 의도가 뭡니까? -- Ambroctus (토론) 2017년 7월 10일 (월) 10:23 (KST)
한은 부총재 문서나 대검청 차장검사 문서도 오랫동안 빈 목록인 채로 유지되었습니다. 시간되면 찾아서 채울지 다른 사용자가 어떻게 아나요? 처음부터 완성된 형태로 문서를 만들었으면 이런 일이 생기지도 않습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굳이 사용자 하위문서를 만들어 작업하는 것에 별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지금도 1공 및 2공 부분만 채웠으니 '완성'된 형태라고 보기 어렵고요. -- 흑메기Sjsws1078 (·) 2017년 7월 10일 (월) 11:40 (KST)

목록 문서에서[편집]

1998년의 행자부는 내무부와 (1963년의) 총무처를 통합해서 만든 부처이고, 1996년의 해수부는 수산청과 해운항만청을 통합해서 만든 부처입니다. 굳이 1948년의 총무처나 항만청까지 장차관 문서에 포함시켜서 문서량을 비대하게 할 필요가 있을까요? -- 흑메기Sjsws1078 (·) 2017년 8월 2일 (수) 22:16 (KST)

위키백과는 모든 정보를 무분별하게 모으는 곳이 아닙니다. 만약 모든 역사를 모은다면 기재부 장관 목록에는 기획처 / 부흥부 / 건설부 / 전매청 / 기획예산위원회 / 예산청 등 모두를 포괄하게 됩니다. 이런 정보들까지 모두 모아봤자 바이트만 늘려서 문서를 불필요하게 비대화시킬 뿐, 어떠한 이득도 볼 수 없습니다. 과거의 장관 목록은 최소한으로 모으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 흑메기Sjsws1078 (·) 2017년 8월 11일 (금) 13:24 (KST)

감사합니다[편집]

감사합니다。--Widgoken (토론) 2018년 2월 8일 (목) 19:44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