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영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auteur.png
변영만
卞榮晩
작가 생애
출생 1889년 7월 20일(음력 6월 23일)
조선 경기도 인천
사망 1954년 (66세)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직업 법률가
한학자
영문학자
시인
문필가
저술가
언어 한국어, 영어, 중국어
국적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학력 한성법관양성소 졸업
경성 보성전문학교 전문학사
작가 정보
필명 자(字)는 곡명(穀明)
아호(雅號)는 산강재(山康齋), 삼청(三淸), 곡명(曲明), 백민거사(白旻居士), 자민거사(自旻居士)
활동기간 1908년 ~ 1954년
장르 법률학
한문학
영문학
시문학
저술
가족 관계
부모 변정상(부)
친지 변해영(조부)
변영태(아우)
변영로(아우)
주요 작품
영향
기타 정보

변영만(卞榮晩, 1889년 7월 20일(음력 6월 23일) ~ 1954년)은 대한민국법률가, 법조인, 한학자, 영문학자, 시인, 문필가, 저술가이다.

생애[편집]

본관은 밀양(密陽)이다. 자(字)는 곡명(穀明)이며 아호(雅號)는 산강재(山康齋), 삼청(三淸), 곡명(曲明), 백민거사(白旻居士), 자민거사(自旻居士)이다.

그는 경기도 인천(지금의 인천광역시)에서 출생하였고 경기도 강화(지금의 인천광역시 강화군)에서 잠시 유년기를 보낸 적이 있으며 한성부(지금의 서울)에서 성장한 그의 원적지는 경기도 부평도호부 하오정면 고리동(지금의 경기도 부천시 고강동 313번지)이고 그는 한성법관양성소경성 보성전문학교를 졸업하였다. 이후 일제 강점기판사변호사를 지냈고 광복 후에는 성균관대학교 교수를 지냈다.

저서[편집]

저서에 한문 문집 『산강재문초(山康齋文抄)』[1]가 있으며, 2006년 『변영만전집』[2]이 출간된 바 있다.

가족 관계[편집]

각주[편집]

  1. 경남 창원 용계서당(龍溪書堂)에서 변영만의 제자 김종하(金鍾河)에 의해 1957년 간행되었다.
  2. 실시학사 고전문학연구회 역주, 『변영만전집』상/중/하,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 2006. 이 책에는 『산강재문초(山康齋文抄)』 외에 변영만이 신문 잡지에 발표했던 글들까지 수집되어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