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의 국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베네수엘라의 국장

베네수엘라의 국장1836년 4월 18일에 처음 제정되었다. 현재의 국장은 2006년 3월 12일 우고 차베스 대통령에 의해 수정된 것으로 당시 국장에 그려져 있던 말이 달리는 방향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수정한 디자인이다.

국장 가운데에는 세 개의 작은 공간으로 나뉜 방패가 그려져 있으며 방패 왼쪽 상단에는 빨간색 바탕에 20개의 밀 이삭이 그려져 있다. 20개의 밀 이삭은 베네수엘라를 구성하는 20개의 주의 단결과 나라의 풍요로움을 의미한다. 방패 오른쪽 상단에는 노란색 바탕에 칼과 사브르, 3개의 그리고 엇갈린 채로 게양되어 있는 2개의 베네수엘라의 국기월계수 가지에 묶여진 채로 그려져 있다.

방패 하단에는 파란색 바탕에 달리고 있는 하얀색 말이 그려져 있다. 월계수 가지는 전쟁에서의 승리의 상징이며 하얀색 말은 독립과 자유를 의미한다. 방패 위쪽에는 엇갈린 채로 놓인 두 개의 뿔이 놓여 있으며 뿔 안에는 꽃과 과일이 들어 있다. 방패 왼쪽에는 올리브 가지가 장식되어 있으며 오른쪽에는 야자나무 가지가 장식되어 있다. 뿔은 풍요를, 올리브 가지와 야자나무 가지는 평화와 영광을 의미한다. 국장 아래쪽에는 베네수엘라의 국기를 구성하는 색인 노란색, 파란색, 빨간색 세 가지의 리본이 장식되어 있다.

리본 왼쪽에는 "1810년 4월 19일 독립"("19 de Abril de 1810 Independencia"), 리본 오른쪽에는 "1859년 2월 20일 연방"("20 de febrero de 1859 Federación")이라는 문구가 스페인어로 쓰여져 있으며 리본 가운데에는 베네수엘라의 공식 명칭인 "베네수엘라 볼리바르 공화국"("República Bolivariana de Venezuela")이 스페인어로 쓰여 있다.

역대 베네수엘라의 국장[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