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헤이관박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헤이관박쥐
미헤이관박쥐
미헤이관박쥐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박쥐목
과: 관박쥐과
속: 관박쥐속
종: 미헤이관박쥐
(R. mehelyi)
학명
Rhinolophus mehelyi
Matschie, 1901
미헤이관박쥐의 분포

미헤이관박쥐의 분포 지역
보전상태


취약(VU): 절멸가능성 높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미헤이관박쥐(Rhinolophus mehelyi)는 관박쥐과에 속하는 박쥐의 일종이다. 유럽 동부와 중동 일부 지역에서 발견된다.[1]

특징[편집]

관박쥐류 중에서 중간 크기의 박쥐로 입술은 연한 색을 띠고, 귀와 비막은 회색과 갈색이다. 회색-흰색 바탕에 비교적 굵은 털이 나 있다. 복부 쪽 털은 거의 흰색을 띠는 반면에 등 쪽은 회색-갈색이다. 등과 복부 사이의 선이 비교적 날카롭다.

서식지[편집]

미헤이관박쥐는 동굴에서 서식하며, 물 근처의 석회암 지대를 좋아한다. 다른 관박쥐류와 함께 동굴 천장에 거꾸로 매달려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냥[편집]

미헤이박쥐는 해질녘에 밖으로 나와서 따뜻한 산허리 땅 위 낮게 날며 사냥을 하고, 덤불과 나무들 사이에도 사냥을 하며 나방과 기타 곤충을 잡아 먹는다.

반향정위[편집]

고정 주파수 소리는 105kHz와 112kHz 사이이고 신호 끝에서 주파수가 짧게 떨어지며 보통 20밀리초와 30밀리초 사이 동안 지속된다. 작은관박쥐지중해관박쥐의 주파수 범위와 일부 겹치기도 한다.

각주[편집]

  1. Hutson, A.M, Spitzenberger, F., Juste, J., Aulagnier, S., Alcalde, JT, Palmeirim, J., Paunovic, M., Benda, P. & Karatas, A. 2008, Rhinolophus locally,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 Version 2017.1, IUCN ,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