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시피악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미시시피악어
Alligator mississippiensis yawn.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파충강
목: 악어목
과: 앨리게이터과
속: 앨리게이터속
종: 미시시피악어
학명
Alligator mississippiensis

미시시피악어(Alligator mississippiensis)는 앨리게이터과악어이다.

몸길이가 4.8m에 달하고 어릴 때에는 몸을 가로지르는 노란색 무늬가 있으나, 자라면서 없어진다. 다 자라면 옅은 회색과 짙은 황록색을 띤다.

미시시피악어 새끼.

산란기는 8월경으로 강가에 나뭇잎이나 풀을 모아 보금자리를 만든다. 그리고 축축하게 젖어 있는 보금자리의 한가운데에 20-60개의 알을 낳는다. 알은 흰색이며, 달걀보다 약간 크고 단단한 껍데기로 싸여 있다. 약 9주 후에 알은 부화된다. 미시시피앨리게이터는 새끼를 1년 이상 극진히 돌본다. 암컷은 알을 낳은 후 둥지 근처에 머물면서 적으로부터 알을 보호한다. 새끼가 부화되어 나오면서 소리높여 짖으면, 어미는 둥지로 와 둥지를 파헤쳐 새끼를 꺼내 준다. 막 알을 깨고 나온 새끼는 약 23cm 정도이다. 처음 6년 동안에는 암수 모두 해마다 30cm씩 자란다. 이후에도 수컷은 몇 년 더 같은 속도로 자라지만 암컷은 자라는 속도가 점차 느려진다.

겨울이 되면 물 속의 진흙에 몸을 파묻고 휴식을 취하거나, 자기 몸으로 깊은 구멍을 만들고 그 속에 들어간다. 주요 먹이는 물고기·뱀·개구리·거북·새·작은 포유류 등이지만 몸집이 큰 수컷은 때때로 개·돼지 심지어 소를 공격하기도 한다. 앨리게이터이는 이런 동물을 끌고 와 물 속에 집어 넣어 익사시킨 후, 먹이를 조각조각 찢는다. 먹이를 강한 턱으로 물고 있는 부분이 떨어져 나갈 때까지 마구 흔든다. 그러나 사람은 공격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