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혁명공산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국 혁명공산당
Revolutionary Communist Party, USA
이념 공산주의
마르크스-레닌-마오주의-신합성 노선
스펙트럼 극좌
당직자
당수 밥 아바키안
역사
창당 1975년
내부 조직
중앙당사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주
기관지 혁명
파일:RCP-US flag.gif
당기
미국 혁명공산당이 제작한 당수 밥 아바키안초상화이자 포스터.

미국 혁명공산당 (美國 革命共産黨, 영어: Revolutionary Communist Party, USA, RCP, USA) 은 미국공산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 마오쩌둥주의 정당이다. 밥 아바키안이 현재 미국 혁명공산당의 당수이며, 1975년에 창당되었다.

이 정당은 주간지 신문 혁명 (과거 혁명적 노동자, 1979년-2005년) 을 발행하고 있으며, 영어스페인어로 발행하고 있다. 또한, 혁명 신문은 당 창당 4년 후 1979년에 창간되었다.

당명 역사[편집]

중화인민공화국과의 관계[편집]

미국 혁명공산당 (전신인 "혁명 동맹" 을 포함) 은 초기에 중국 공산당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나, 덩샤오핑수정주의 도입으로 1978년에 두 당사자의 관계가 멀어지게 되었다. 또한 이로 인해서 미국 혁명공산당원 대규모가 탈당하기도 하였으며, 심지어 덩샤오핑1979년 초에 방미하였을때, 미국 혁명공산당은 워싱턴 D.C. 등에서 당 의장 주도로 대규모 반대 시위를 열었으며, 이후 덩샤오핑을 암살하기 위한 테러리즘 조직을 조직하여 덩샤오핑을 암살하려고 하였다. 또한, 페루, 필리핀, 네팔 등에 있는 여러 마오쩌둥주의 공산당들과 함께 덩샤오핑을 반대하는 운동을 하고 있다.[1]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王保贤. “美革共”非“美共”. 出版者. 2009-10-10 [2011-06-29] (中文(简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