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로스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법학전문대학원 혹은 로스쿨(law school)이라고 불리며, 법조인을 양성하는 전문대학원을 말한다. 예로부터 미국캐나다에서는 학부 때 법학을 공부할 수 없었으며 대학 졸업 후 로스쿨 J.D. 과정으로 진학해야만 법조인이 될 수 있었다. 3년 J.D.(Juris Doctor, Doctor of Jurisprudence) 과정과 1년 일반 LL.M.(Master of Laws) 과정, 1년 세부 분야 LL.M. 과정, 1년 M.C.L.(Master of Comparative Law) 과정, S.J.D.(Doctor of Juridical Science) 과정, 그리고 예일 로스쿨에서만 제공하는 3년 Ph.D. in Law(법학 박사) 과정이 있으며 전문박사 과정으로 구분되는 J.D. 과정이 대표적이다. 세부 분야 LL.M.은 미국 J.D. 졸업생들도 취득하나 일반 LL.M.과 S.J.D. 과정은 해외에서 법을 공부한 외국 학생들을 위한 학위과정이다. 또한 LL.M.과 S.J.D. 및 로스쿨이 JD 외에 제공하는 학위과정들은 대학원(graduate programs) 과정들로 구분한다.[1][2] 미국의 변호사시험(bar exam)은 주별로 실시되며, 대부분 응시 조건을 로스쿨 졸업으로 하고 있다. 미국 학부 과정에는 법학과가 없으며 로스쿨 입학 조건 중 하나는 전공 제한 없이 학사 학위 소지로 하고 있다. J.D. 과정에 지원하려면 LSAT 시험을 봐야한다. 미국 로스쿨은 실무와 법률문제 해결능력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3] 미국과 한국의 로스쿨 제도는 대체적으로 비슷하나 학위제도와 변호사 시험의 역할과 같이 다른점들도 많다.

J.D. (Doctor of Jurisprudence), 3년[편집]

명칭[편집]

미국 로스쿨의 J.D.(Juris Doctor)는 로스쿨 학생을 법률가로 양성하는 기본 과정이자 대부분의 미국 변호사에게는 최종 학위로 전반적인 법 지식을 3년간 배운다. 법률 지식 주입보다는 법률 적용과 법률가로써 생각하는 방법을 강조한다. 전문박사 학위(professional doctorate)이며 학부를 졸업해야만 J.D. 과정에 입학할 수 있다. 로스쿨과 유사한 메디컬스쿨(의학전문대학원) 졸업시 수여되는 M.D.(Medical Doctor)와 같은 개념이다. 로스쿨과 메디컬스쿨에서 수여되는 학위는 학문적인 학위라기보다는 전문직 학위(professional degree)이다. 원래 미국 로스쿨 정규과정은 LL.B.(법학 학사)로 불렸으나 1960년대말부터 모든 미국 로스쿨들이 LL.B.의 명칭을 J.D.로 바꾸어 J.D.를 수여해왔다. 일반적으로 미국 로스쿨 교수들은 J.D.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실무 경력을 쌓았다. 일반적으로 해외 법률가들이 취득하고 학술학위인 S.J.D.는 외국인 법학자들이 주로 소지하고 있다. 대중적으로 미국 J.D.를 "법학박사"나 "법무박사"로 번역한다.[4][5][6][7][8]

미국에서는 미국 로스쿨 J.D.가 메디컬스쿨의 M.D.와 치의학대학원의 D.D.S. 등과 같은 전문박사 학위로 분류되나 최근 도입된 로스쿨 제도에서 국내 J.D.를 법무석사 학위로 분류하는 한국에서는 미국 J.D.를 번역하는데 있어 논란이 있다. S.J.D. 학위는 박사 학위로 보나 J.D. 학위는 석사와 박사 학위 중간 등급의 학위로 분류된다는 견해도 있고, J.D.를 석사와 박사 통합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도 있고, 첫 법학위이므로 학사 학위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도 있고, 다른 분야에서 Ph.D.를 취득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으로 미국 법률가/법학자들에게 최종 학위이며 Ph.D.와 마찬가지로 학계 진출이 가능한 학위이므로 J.D.도 박사 학위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도 있고, 미국 변호사 협회(ABA)가 공식적으로 J.D.를 Ph.D.와 동등한 취급을 받는 박사 학위로 인정하므로 당연히 한국에서도 박사 학위로 인정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9] 일본 로스쿨 정규 3년 과정을 졸업해도 J.D. 학위를 수여하는데 일본에서는 J.D.를 법무박사 학위로 분류한다.[10] J.D., M.D., D.D.S. 등의 전문대학원 학위는 논문을 요구하지 않아 일반 박사학위와는 성질이 다른 학위이기 때문에 J.D.를 Ph.D. in Law(법학박사)로 볼수는 없다. 미국 J.D.를 일본에서처럼 법무박사 학위로 보고 현재 예일 로스쿨에서만 제공하는 Ph.D. in Law를 법학박사 학위로 보는게 정확하다. 한국에서 각각 법학석사와 법학박사로 보통 번역하는 LLM과 SJD 학위는 미국 로스쿨 JD 졸업생들이 보통 고려조차 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미국 법학자들이 소지하지 않고 스탠포드 로스쿨 같은 학교들은 아예 외국인들만 LLM 과정에 받기 때문에 LLM과 SJD를 JD 위의 학위로 보기는 어렵다.[11][12][13][14]

입학 절차[편집]

J.D. 과정에 입학하기 위한 지원서류는 지원서(application form),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 추천서(leter of recommendation), LSAT(Law School Admission Test, 법대입학고사) 성적학부 학업성적(GPA), 학부 성적표(transcript) 그리고 사정료(fee) 등이 필요하다. 시카고 대학교, 듀크 대학교 등 일부 로스쿨들은 학부를 비영어권 대학에서 마친 경우 토플 점수 또한 요구한다. 경영대학원이나 의학대학원(메디컬 스쿨)의 입시과정보다 시험 점수와 학부 성적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하버드, 예일, 스탠포드 등 최상위권 로스쿨에 합격하려면 만점에 가까운 학부 GPA와 최소 상위 1%(99th percentile) 안에 드는 LSAT 점수가 필요하다.

외국에서 학부를 마친 경우 미국 로스쿨 지원시 학부 성적이 "average", "above average", "superior" 등의 등급으로 변환이 되며 LSAT 점수가 학부 성적보다 입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교과 과정[편집]

미국 변호사 협회(ABA, American Bar Association)가 정한 지침에 따라 약 200개의 로스쿨이 미국과 캐나다에 운영 중이다. 변호사 협회 인가 조건 중 하나는 3년 JD 과정이다. 대부분의 주에서는 변호사 협회 인가를 받지 않는 학교 졸업생은 변호사시험 응시가 제한된다. 협회에서는 세밀한 부분까지 교과 과정을 통제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로스쿨 교육 내용이나 운영 방식 선발 절차 등이 동일하다. 로스쿨 JD 1학년은 1L, 2학년은 2L, 3학년은 3L로 불리며 1L 과정에는 일반적으로 다음 6개의 기초 과목을 기본적으로 수강하게 된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로스쿨에서는 1L 학생들도 선택과목(electives)을 수강할 수 있다. 또한 학교마다 1L 교과 과정 구성 및 여러 사항들이 다르다. 현재 하버드, 시카고대뉴욕대는 1L 필수 과목에 헌법이 없다. 뉴욕대는 재산법을 1L 선택과목으로 두고 있다. 하버드의 경우 유일하게 국제법이 1L 필수 과목에 포함되어 있다. 하버드, 뉴욕대를 포함한 일부 학교들은 "입법과 규제"(Legislation and Regulation)도 1L 필수과목으로 두고 있다. 또한 1L 학생들이 수강하게 되는 과목 수도 학교마다 다르다. 예를 들어 하버드 1L들은 12월에 네개의 기말고사를 치르나 컬럼비아와 뉴욕대 1L들은 세개만 치른다. 스탠포드와 시카고대의 경우 3학기 제도이다.

로스쿨의 교육 목표는 규칙을 많이 가르치는 것이 아닌 변호사처럼 생각하는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다. 학생은 불확실성에 익숙해지고 한 가지 쟁점에 감정적으로 몰입되지 않고 모든 것에 질문하도록 훈련받는다. IRAC 방법으로 법률 문제를 분석한다.

  • 주제(ISSUE)

사실과 관련 사항들은 무엇인가?

  • 법률(RULE)

관련 법률은 무엇인가?

  • 분석(ANALYSIS)

법률이 사실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 결론(CONCLUSION)

법원이 어떤 판결을 내렸는가?

수업 준비[편집]

수업진도표(syllabus)에 따라 진행하며 교과서인 판례집과 법령집을 읽고 분석하게 된다. 많은 학생들이 수업 전에 케이스들의 법적 이슈들을 IRAC 방식으로 정리하여 케이스 보고서(case brief)를 작성한다.[15] 본인의 학습방식과 과목/교수 특성에 따라 케이스 보고서를 만들 필요가 전혀 없는 경우도 많다. 미국 로스쿨은 수업 중에 교수가 예고없이 학생에게 질문(cold-call)하여 학생과 문답하는 소크라틱 메소드로 교육하는 것으로 유명하다.[16] 그런 이유에서 학생들은 수업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참고 서적을 사용하는데 다음이 대표적이다.

  • 판례집(casebook)

실질적인 교과서이며 판례를 모아놓은 책이다. 수업 전에 정해진 부분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17]

  • 입문서(hornbook)

자세히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판례집과 강의로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 있을 때 찾아보면 도움이 된다. Examples & Explanations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민사소송법 과목에서 특히 E&E가 유용하다. 과목과 교수 특성에 따라 전혀 필요가 없는 경우도 많다.

  • 판례 요약서(case brief outline)

판례집의 주요 내용과 법적 이슈를 IRAC 방식으로 단순하게 요약한 것이다. 판례집의 주요 판례를 요약해 놓았다. 대표적인 판례 요약서로는 Emanuel과 Gilbert에서 출판된 것이 있다.

시험[편집]

보통 학기말의 기말고사로 성적이 결정되며 모든 학교에서는 상대평가를 실시한다. 이로 인해 경쟁이 매우치열하며 학업 스트레스도 심하다. 시험은 대부분 가상 시나리오(hypothetical)에서 법률 이슈를 찾아내어 분석하는 이슈 스포터(issue spotter)와 법을 비판적 시각으로 분석하고 정책 문제(policy question)를 다루는 논술이며 많은 학교에서 개인 노트북을 이용해 시험을 친다. 부정행위를 막기위에 특수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성적[편집]

1학년 과정 성적은 과목별로 보통 단 한 번의 기말고사로 결정나며, 모든 학교에서는 상대 평가로 실시되고 하버드, 예일, 스탠포드 (HYS) 등 최상위권 학교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GPA와 석차가 매겨진다.[18] 이때 성적이 2학년 후 여름 인턴십과 졸업 후 취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들은 필사적으로 열심히 공부한다. 학습량도 아주 많고 수업 강도도 높다. 최상위권 학교의 2, 3학년들은 대부분 이미 취업이 결정난 상태라 판사나 학자가 되고자 하지 않는 이상 비교적 공부를 덜 한다. 그러나 하위권 학교의 2, 3학년들은 취업과 변호사 시험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LL.M. (Master of Laws), 1년[편집]

가장 일반적인 미국 로스쿨 학위는 3년간의 정식 로스쿨 과정을 거치면 주어지는 JD(Juris Doctor) 과정이며 대학원 학위과정인 LLM 과정은 두 종류로 나뉜다.[19] 일반 LLM은 해외에서 법을 공부한 학생들이 미국 로스쿨에서 공부해보고자 할때 입학하며 세부 분야 LLM은 JD 졸업 후 세부 분야를 더 심도있게 공부하고자 하는 미국 학생들이 취득한다. "법학석사"라고 보통 번역하며 일반 LLM의 경우 외국에서 법학을 전공한 사람들을 위한 1년 과정이다.[20] 스탠포드 로스쿨, UC 버클리 로스쿨,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로스쿨, 버지니아 대학교 로스쿨, 듀크 대학교 로스쿨노스웨스턴 대학교 로스쿨의 경우 공식적으로 일반 LLM 과정을 외국에서 법학위를 취득한 사람들을 위한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다.[21][22][23][24][25][26] 한국의 법조인들이 5년 이상의 실무경험을 마치고 안식년 개념의 미국 연수로 많이 가는 과정이다. LLM 과정에 입학하려면 법학 학위, 법학부/대학원 성적증명서, 토플 점수가 있어야 한다. 앨라바마 주, 뉴욕 주, 캘리포니아 주, 뉴햄프셔 주팔라우에서는 외국 법률가가 LLM 취득 후 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알라스카 주, 컬럼비아 특별구, 매사추세츠 주, 미주리 주, 펜실베이니아 주, 로드 아일랜드 주, 테네시 주, 텍사스 주, 유타 주웨스트 버지니아 주에서는 LLM 졸업 후 고국에서의 변호사 경력이 있고 미국 변호사 협회 인가 받은 로스쿨에서 일정한 양의 수업을 들었다면 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애리조나 주, 플로리다 주, 조지아 주, 뉴 저지 주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는 JD가 있어야만 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일반 LLM이 외국인 전용인 반면에 세부 분야 LLM은 미국 로스쿨 JD 졸업생들도 특정 세부 분야를 더 심도있게 공부해야할 때 지원한다. 뉴욕 대학교 로스쿨조지타운 대학교 법학센터세법 LLM(Tax LLM)이 대표적이다. 미국에서는 세법 전문 변호사가 되려할때 세법 LLM이 유용하다. 세부 분야 LLM도 1년 과정이다.[27]

M.C.L. (Master of Comparative Law), 1년[편집]

M.C.L.(혹은 LL.C.M.)은 비교법학석사 학위이다. LLM을 마쳤고 비교법학을 더 공부하고 싶은 외국인 법률가들을 위한 1년 과정이다.[28][29][30] 일부의 로스쿨만 이 학위과정을 제공한다.

S.J.D. (Doctor of Juridical Science)[편집]

"법률과학 박사"를 의미하는 SJD 학위는 대부분의 경우 LLM 학위를 취득한 이들에 한해서만 입학이 가능한 과정이다.[31][32][33][34][35][36] JD 졸업생들도 일부 로스쿨들의 경우 JSD 과정에 지원할 수 있다.[37] 해외학생이 고국이나 미국의 학계에 진출하기 위해서 밟게 되는 최종 과정이 SJD 과정이다.[38] 따라서 현재 SJD 학생들은 거의 모두 외국 학생들이다.[39][40] SJD 과정은 실무보다는 순수한 학문을 위한 과정이며 법학의 실무적 접근 방식인 JD 학위와 다르게 학술 논문 작성을 위한 과정이다. 미국 학생이 JD 졸업 후 학계에 진출하려 할때 SJD는 필요하지 않으며 JD만으로도 충분하나 학위를 더 따는 경우에는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등의 다른 분야 PhD를 취득하는 편이다.[41][42][43] 법학 교육은 실무에 중점을 두고 있고 법학계에서는 다른 학문과의 접목(interdisciplinary approach)을 강조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미국 로스쿨 교수들은 JD 혹은 JD의 모태 LLB나 다른 분야 PhD를 최종학위로 소지하고 있다.[44] SJD 학위는 미국에서 박사 학위로 인정받고 보통 한국에서 "법학 박사"라고 번역하나 이 학위는 주로 외국 법학자들이 취득하는 학위이고 2013년부터 예일 로스쿨에서 PhD in Law(법학 박사) 학위과정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SJD를 "법학 박사"로 번역하기에도 애매하다.[45][46] 한국 학생이 유학 후 귀국하여 국내 대학에서 법학교수가 되고자 할 경우에 SJD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Ph.D. in Law, 3년[편집]

2013년부터 예일 로스쿨에서 법학 박사(Ph.D. in Law)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47][48] 미국 JD 졸업생들 중 학계에 진출하고 싶고 경제학, 정치학 등의 다른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기 보다 법을 연구하여 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과정이다. 현재 예일에서만 제공하고 있으며 예일에도 주로 외국인들이 입학하는 LLM과 JSD 과정이 있다.

상위 14 로스쿨[편집]

JD 과정의 경우, 미국 변호사 협회가 인정한 202개 로스쿨 가운데 《U.S. 뉴스 & 월드 리포트》 순위를 기준으로 최상위 14개 로스쿨을 Top 14이라 하여 최고 명문 로스쿨로 인정하는데, 이들 14개 로스쿨이 항상 상위 14위까지를 차지하고, Top 14 내에서만 순위변화가 있을 뿐 다른 로스쿨이 Top 14 내에 진입하는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예일, 하버드, 스탠포드는 언제나 탑3 위치를 독식해 이들은 HYS 혹은 탑3 로스쿨들로 따로 구분한다.[49]

1 예일 로스쿨
2 하버드 로스쿨
2 스탠포드 로스쿨
4 컬럼비아 로스쿨
4 시카고대학교 로스쿨
6 뉴욕대학교 로스쿨
7 펜실베이니아대학교 로스쿨
8 듀크대학교 로스쿨
8 UC 버클리 로스쿨
8 버지니아대학교 로스쿨
11 미시간대학교 로스쿨
12 노스웨스턴대학교 로스쿨
13 코넬대학교 로스쿨
14 조지타운대학교 법학센터
《U.S. 뉴스 & 월드 리포트》 최신 순위[50]

변호사 시험[편집]

JD 졸업 후 각 주별 변호사 시험을 치른다. 많은 학생이 바브리(Barbri)라는 사설 학원에서 변호사 시험을 준비한다. 일반 LLM을 졸업한 외국 학생들은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주들이 제한된다. 하버드, 예일, 스탠포드 등의 최상위권 로스쿨 JD 학생들의 주별 변호사 시험 합격률은 보통 95% 이상이다.[51] 한국과 다르게 미국 로스쿨 제도에서 변호사 시험은 중간 정도하는 학생을 합격시키는 역할을 한다. 캘리포니아 주의 변호사 시험이 가장 어렵다.[52]

J.D. 졸업 후 진로[편집]

JD 취득 후 보통 로펌, 사법부, 정부기관, 기업 혹은 비영리 단체에서 일한다. 졸업후 대형 로펌(biglaw) 취직이나 연방 판사보좌관(federal clerkship)[53] 임용이 가장 많이 선호되고 따라서 JD 학생들 간에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일부 로스쿨 JD 졸업생들은 경영 컨설팅이나 투자금융에 진출하기도 한다. 예일, 하버드스탠포드는 대형 로펌과 공직 외에도 컨설팅, 투자금융, 사업 등 졸업생들의 선택이 다양하다. 예일 졸업생들은 유난히 학계로 많이 진출한다. 컬럼비아의 경우 졸업생들 거의 모두가 대형로펌으로 취업한다.

로펌[편집]

전국적인 대형 로펌(biglaw)과 지역적인 중소형 로펌 그리고 송무(litigation)나 지적재산권 등 특정 분야 전문 소교모 부티크(boutique) 로펌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보수가 후한 대형 로펌 혹은 송무에서는 개인에 따라 부티크 로펌 취업이 가장 선호된다. 미국의 대형 로펌들은 대체적으로 전세계에 사무소를 두고 있어 본사 외에 해외 사무소에서 근무할 수도 있다. 대형 로펌 취직시 일반적으로 송무 혹은 기업법무(corporate) 업무에 종사한다. 로스쿨 졸업 후 미국 대형 로펌에 어소시엇(associate) 변호사로 입사하게 될 경우 보통 연봉(salary) 16만 달러(현 환율 기준 한화 약 1억9천만원)와 1~2만 달러의 보너스로 시작한다.[54] 근무 년한에따라 연봉과 보너스가 증가한다.[55] 파트너(partner) 변호사로 승진하게 될 경우 버는 돈의 양이 급격히 크게 상승한다.

리쿠르팅은 주로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름 온캠퍼스 인터뷰(OCI)를 통해 이뤄진다. 온캠퍼스 인터뷰에 참여하는 로펌의 수는 학교 마다 다르다. 2학년 1학기가 시작하기 바로 전에 진행되는 이 OCI에서 취업에 성공하지 못한 경우에도 학기 중에 다양한 로펌들에게 따로 연락(매스메일; mass mail)하여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 공식적으로 이 여름 OCI를 통해 학생들이 받는 로펌 오퍼는 2학년 마치고 여름에 일하러 오라는 섬머 변호사(summer associate) 오퍼이다. 허나 대부분의 로펌들이 모든 섬머들에게 졸업하고 풀타임 변호사(full-time associate)로 오라는 오퍼를 주기 때문에 사실상 섬머 오퍼를 받은 2학년들은 취업을 한 셈이다. 대형로펌 섬머는 대체적으로 10주를 일하고 $30,770~30,800를 번다.[56]

2학년 때 OCI로든 매스메일링으로든 취업에 성공하지 못했다고 해서 대형로펌 취업의 문이 닫힌 것은 아니다. 3학년들에게도 취업의 기회가 있다. 3학년들도 섬머했던 곳에서 풀타임 오퍼를 받았으나 다른 로펌으로 바꾸기 위하여, 혹은 2학년 OCI에 실패햐여 다시 대형로펌 취업에 도전하기 위하여, 혹은 여름에 일했던 로펌에서 오퍼를 받지 못했을 경우 여름 OCI에 참여한다. 물론 3학년 OCI는 2학년 OCI보다 참여하는 로펌 수가 훨씬 적고 뽑는 인원도 적기 때문에 훨씬 어렵다. 이미 풀타임 오퍼를 받았으나 3학년 OCI를 통해 다른 로펌으로 옮기려는 경우는 성공확률이 높은 편이나 2학년 OCI에 실패했다가 재도전하는 경우 3학년 OCI로 대형로펌에 취업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판사보좌관(재판연구관)[편집]

많은 학생들이, 특히 주로 송무 분야로 가는 학생들이, 졸업 후 1년간 주나 연방 법원 판사 밑에서 판사보로 일한다. 학생들이 판사들에게 개별적으로 지원하여 기회를 구하고 한명의 판사 밑에서 일한다. 1년간 연방 항소 법원 판사보로 일하면 법원 실무의 많은 것을 배우고 중요한 인맥을 쌓기도 할뿐더러 로펌에서 일할 때 클럭십 보너스(clerkship bonus)를 받는다. 연방 대법원 대법관의 판사보가 되는 것은 극도로 어려워 오로지 최상위권 로스쿨의 최상위권 학생들만이 임용된다. 윌리엄즈 앤 코놀리 등 송무로 유명한 많은 로펌들은 입사하게 되는 학생들에게 1년간 연방 판사보로 일할 것을 요구하거나 권한다. 판사가 되려면 필수사항이고 로스쿨 교수가 되는데에도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수학 등 타 학문 박사학위가 있지 않는 한 필수이다. 외국 학생들은 연방 법원에서 일할 수 없다.

공직[편집]

정부기관 (법무부, 증권거래위원회, 국무부 등), 검사 등. 정부기관들도 온캠퍼스 인터뷰를 통해 주로 채용한다.

공익 변호사(Public Interest)[편집]

일부 학생들은 공익 변호사가 된다. American Civil Liberties Union, Institute for Justice, Brennan Center for Justice 및 유명 공익 변호사/법학자 브라이언 스티븐슨이 이끄는 Equal Justice Initiative 등 다양한 공익 법무기관들이 있다.

대기업 사내 변호사(in-house counsel), 법무 자문위원(general counsel)[편집]

로펌에서 어소시엇 변호사로 근무하다가 대기업 법무팀에 사내 변호사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다. 로펌 파트너 변호사는 대기업이 법무팀의 대표변호사(Chief Legal Offier) 자리인 법무 자문위원(general counsel)으로 영입하는 경우가 많다.

학계[편집]

학계 진출은 연방 판사보(federal clerkship) 경험은 기본이고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등의 다른 분야 석사나 박사 학위가 없이는 힘든 실정이기는 하나 최상위권 로스쿨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JD 과정을 졸업한 학생들 중 일부가 연방 판사보 과정만 거치고 로스쿨 교수로 임용되기도 한다.[57]

경영 컨설팅[편집]

맥킨지 & 컴퍼니, 베인 & 컴퍼니, 보스턴컨설팅그룹도 하버드, 예일, 스탠포드 등 최상위권 로스쿨에 면접하러 온다. OCI 외에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연락하여 컨설팅에 취업하는 경우도 있다.

투자 금융[편집]

골드만 삭스, 바클레이즈, 크레디드 스위스 등 투자 금융 회사들 또한 최상위권 로스쿨 학생들을 채용한다. 하버드 로스쿨에는 해마다 투자 금융 회사들의 온캠퍼스 인터뷰 주(Finance Interview Week)가 로펌 OCI 후에 진행된다.[58]

기타[편집]

사모펀드, 벤처 캐피털, 헤지펀드, 사업, 로펌 개업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Harvard Law School Graduate Program
  2. 로스쿨은 전문대학원이고 JD 학위는 전문박사학위로 구분하나, MA와 PhD 혹은 MSc와 PhD가 영문학이나 물리학 등 타 학문의 대학원 과정인 것처럼 LLM과 SJD를 법학의 대학원 과정으로 구분한다.
  3. 연구 → 토론 → 모의재판 `책보다 실무`
  4. 김앤장 설립변호사 김영무 JD
  5.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 JD
  6. 미국 대통령 빌 클린턴 JD
  7. 서울대 교수 이재협 JD
  8. 율촌 대표변호사 윤세리 JD
  9. ABA Council Statements
  10. 法科大学院発足後の日本における企業法教育
  11. Stanford Law School advanced degrees
  12. Yale PhD in Law
  13. Professor Brian Leiter on SJD
  14. Columbia Law School faculty
  15. 美 로스쿨선 어떻게 가르칠까 … 법조인 생생 경험담 들어보니.. < 법무회계 :: 한경닷컴
  16. 효과적인 로스쿨 공부방법
  17. 미국법과 법학교육의 특성
  18. List of law school GPA curves. 예일 로스쿨 1학년 1학기는 pass(통과)/fail(낙제) 절대 평가로 실시된다.
  19. NYU Law Graduate Admissions
  20. Stanford Law School degrees
  21. Stanford Law School advanced degrees
  22. UC Berkeley Law LLM&JSD programs
  23. Penn Law LLM
  24. UVA Law Graduate Studies
  25. Duke Law graduate degrees
  26. Northwestern Law LLM
  27. NYU Law Graduate Tax Program
  28. USC Law MCL
  29. Penn Law LLCM
  30. Michigan Law MCL
  31. Yale JSD
  32. Harvard SJD
  33. Stanford JSD
  34. NYU Law Graduate Admissions eligibility and standards
  35. UC Berkeley LLM, SJD
  36. Duke Law SJD
  37. UChicago JSD
  38. Stanford Law School degrees
  39. NYU Law JSD Community
  40. UChicago Law JSD current students
  41. Professor Brian Leiter on SJD
  42. Columbia Law School faculty
  43. http://www.nytimes.com/2011/11/20/business/after-law-school-associates-learn-to-be-lawyers.html?pagewanted=3&_r=0&ref=business
  44. NYU Law Faculty
  45. Above the Law: Calling Dr.Law. Yale will offer a PhD in law for would-be legal academics
  46. Yale PhD in Law
  47. Yale PhD in Law
  48. Yale Law School degree programs
  49. Ranking of Top Law Schools 1987 - 2009 By US News & World Report 첫 순위에서는 하버드와 예일이 공동 1위를 했으나 그 이후부터는 예일이 1위를 하고 하버드와 스탠포드가 2위, 3위를 번갈아 가며 하고 있다.
  50. 명문 로스쿨 순위
  51. 2009 Raw Data Law School Rankings: Schools' Bar Pass Rate
  52. The most difficult bar exams
  53. 한국으로 치면 재판연구관. 한명의 판사 밑에서 일하는 재판연구관.
  54. Associate salaries 2014 그러나 왁텔(Wachtell, Lipton, Rosen & Katz)의 경우 연봉 16만5천 달러와 연봉의 50% 이상의 보너스로 시작한다. 윌리엄즈 앤 코놀리(Williams & Connolly)의 경우 초봉이 다른 로펌들 보다 월등히 높은 20만 달러이나 보너스가 없다. 보이스 실러(Boies, Schiller & Flexner)의 초봉은 17만7천 달러이다. 이 세 대형로펌을 제외한 모든 주요 도시 대형 로펌들의 신입 어소시엇은 16만 달러 연봉과 1~2만 달러 보너스(가을에 입사하기 때문에 1~2만달러에서 일한 만큼만 받는다)로 시작한다.
  55. 일반적으로 보너스 스케일도 상위권 로펌들이 서로 맞추기 때문에 통일화 되어 있다.
  56. 추가설명: 8주인 경우도 있고 12주인 경우도 있으나 10주가 일반적이다. 급여는 주당 $3,077~3,080이 일반적이다. 윌리엄즈 앤 코놀리(Williams & Connolly)는 주당 $3,845, 보이스 실러(Boies, Schiller & Flexner)는 주당 $3,345, 왁텔(Wachtell, Lipton, Rosen & Katz)은 주당 $3,100이다.
  57. Spring Self-Reported Entry Level Hiring Report 2014
  58. Career Resources: Fall Interview Program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