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서문하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문하부에서 넘어옴)

중서문하성(中書門下省)은 고려 때 국가의 행정을 총괄하던 관청으로, 기관의 수장은 문하시중이다. 의 삼성육부제를 본딴 것으로 중서성문하성을 합쳐서 하나의 관청으로 만든 것으로, 고려는 국가의 규모가 작다하여 문하성과 중서성을 합하여 중서문하성을 두었다.

국초(國初)에는 내의성(內議省)이라고 하다가 982년(성종 1) 내사문하성(內史門下省)으로 고치고, 그 후 1061년(문종 15)에 중서문하성(中書門下省)으로 명칭을 바꾸었다. 1275년(충렬왕 1) 원(元)의 요구에 의하여 첨의부(僉議府)로 고치고 상서성(尙書省)을 첨의부에 병합하였다. 1293년(충렬왕 19)에 도첨의사사(都僉議使司)로 고치고, 1356년(공민왕 5) 고려의 자주성(自主性)을 회복코자, 모든 관직제도를 구제(舊制)로 환원할 때 중서문하성으로 고쳤다. 1362년 도첨의부(都僉議府)로 고치고, 1369년(공민왕 18) 문하부로 고쳤다. 문하부의 속관(屬官)은 국초 이래 명칭의 변개와 함께 증감·폐합이 잦았다. 조선 초기까지 문하부는 존속했는데, 1401년(태종 1)에 도평의사사와 함께 의정부로 통합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