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usic.png
무가당
기본 정보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장르 /힙합
활동 시기 2006년 ~
소속사 YG 엔터테인먼트
관련 활동 스위티[1]
1TYM[2]
바운스[3]
소울 푸드[4]
이전 구성원
송백경 (랩퍼)
프라임 (랩퍼)
이은주 (보컬)
김우근 (보컬)

무가당(舞歌黨)은 YG 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2006년 데뷔한 대한민국의 혼성 4인조 힙합 댄스 그룹이다. 그룹명은 춤출 (舞), 노래할 (歌), 무리 (黨)으로서 춤추고 노래하는 무리들의 뜻을 가지고 있다. 멤버는 송백경, 이은주, 김우근, Phryme으로 구성 되어 있다. 대표곡은 "노세 놀아보세", "오에오"가 있다.

역사[편집]

2005년 12월 30일 오진환의 군입대로 1TYM이 공식적으로 잠정 해체를 한 후, 멤버들은 각자의 활동을 위해 일단 흩어졌다. 이 중에서 송백경은 솔로 앨범보다는 팀을 준비하려는 생각을 하고 사람들을 모았는데, 스위티의 해체 이후 솔로 앨범을 준비 중이던 이은주와 바운스의 멤버였던 김우근, 그리고 당시 연기 및 VJ로 활동을 하고 있던 Prhyme이 낙점되었다. 1TYM의 잠정 해체 소식을 알리면서 공식적으로 무가당에 대한 첫 얘기를 한 양현석은, 이때까지 1TYM의 힙합적인 음악 색깔 때문에 펑키한 음악 성향을 잘 드러내지 못했던 송백경의 스타일을 한껏 표현할 수 있는 그룹으로 기대한다고 말하였다. 이들의 데뷔는 2006년 8월 이루어졌으며, 음악 활동 외에 친한친구 등의 프로그램 고정 게스트로 활동하였다. 또 거침없이 하이킥!의 OST를 맡아 더욱 인지도를 쌓기도 하였다. 2008년 6월 이후로는 활동을 쉬고 있으며, 이은주의 솔로 앨범이 계획 중이라 발표된 바 있으나 아직 소식은 없다. 특히, 이은주가 아이를 출산한 상태라 그룹의 활동 재개는 불투명해보인다.

디스코그래피[편집]

  • 2006년 8월 10일 무가당 (싱글)
  • 2007년 7월 19일 오에오 (디지털 싱글)

멤버들의 전 활동[편집]

양현석이 이 그룹을 처음 소개하면서 "사연이 많은 그룹"으로 소개했을 만큼, 그룹의 멤버들은 과거 활동 경력이 많다.

  • 송백경은 1TYM의 랩 파트와 1TYM 내외에서의 프로듀싱, 그리고 더블 임팩트 등의 라디오 방송 진행을 하였다.
  • 이은주는 스위티로 데뷔하여 어느 정도 활동하였으나 나머지 두 멤버의 사정으로 그룹이 해체된 후, 솔로 앨범을 준비하였다. 이 앨범은 무가당 활동과 함께 계속 작업 중이다.
  • 김우근은 양현석과 싸이의 공동 투자로 데뷔한 듀오 바운스로 활동하였으나 저조한 성적을 거두었다.
  • Prhyme은 Soul Food의 멤버로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하였으며, 그룹 해체 후 MC 몽의 앨범에 피쳐링하는 등 간간히 음악 작업을 하였다. 또 불새 등에 출연하는 등 연기자로서도 활동하였다.

각주[편집]

  1. 이은주가 소속된 그룹.
  2. 송백경이 소속된 그룹
  3. 김우근이 소속된 그룹.
  4. 프라임이 소속된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