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리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카리아(고대 그리스어: Μακαρία)는 고대 그리스 종교와 신화에서 등장하는 두 인물의 이름이다. 이 두 명은 동일인물이 아니며 아버지 또한 다르지만 10세기 비잔틴 백과사전 《수이다스》와 제노비오스의 저서에서 단일 항목으로 다루고 있다.[1]

헤라클레스의 딸[편집]

에우리피데스의 《헤라클레스의 자녀들》에서 마카리아(축복받은 여자)는 헤라클레스의 딸이다.[2] 헤라클레스가 죽었음에도, 에우리스테우스 왕은 그의 자녀들까지 추적해 죽이며 영웅에 대한 평생의 복수를 추구한다. 마카리아는 형제자매를 데리고 아버지의 오랜 친구인 이올라오스와 함께 아테나이로 달아나고, 왕 데모폰이 그들을 맞이한다.

여신[편집]

여신 마카리아(μακαρία; 축복받은)는 《수이다스》에 나오는 이름으로,[3] 하데스의 딸이며 어머니는 언급되어 있지 않다.

각주[편집]

  1. Zenobius 2.61 in Corpus Paroemiographorum Graecorum, edited by E.L. von Leutsch and F.W. Schneidwein (Vandenhoeck et Ruprecht, 1839), vol. 1, p. 48.
  2. Euripides, Heracleidae
  3. Suidas s.v. Makaria, with English translation at Suda On Line, Adler number mu 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