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귀상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마귀상어
Mistukurina owstoni museum victoria - head detail.jpg
Goblin shark size.sv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CR.png
위급(CR),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연골어강
목: 악상어목
과: 마귀상어과
속: 마귀상어속
종: 마귀상어
학명
Mitsukurina owstoni
Mitsukurina owstoni distmap.png
마귀상어의 분포
마귀상어의 표본들

마귀상어(魔鬼鯗魚, Goblin shark, Mitsukurina owstoni)는 마귀상어과에 속한 유일한 종의 어류이다. '고블린 상어'라고도 불린다. 인도양을 제외한 심해에 분포한다. 몸길이는 2~ 7.4m이다. 최대 몸길이 7.4m, 몸무게 300kg 의 기록이 있으며 과학자들은 5~7.4m까지 자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코가 길고 인간에게는 해를 입히지 않는다. 평상시에는 입모양이 일반 상어랑 다르지 않지만 먹이를 먹을 때 턱이 튀어나온다. 코의 '로렌치니 기관'을 이용해서 전기를 감지해 물고기를 먹는다.'로렌치니 기관'은 머리나 주둥이의 있는 기관으로 개구부라는 구멍을 통해 전도성이 있는 젤리형태의 물질을 통해 신경으로 감지한다. 마귀상어는 다른상어보다 로렌치니 기관 이 더 많다. 그래서 심해의 살기 더 적합하다. 1200~ 1300m의 심해에 산다. 조개, 물고기 등을 먹이로 삼으며, 몸의 색이 일반 상어라고는 믿기지 않는 흰색, 분홍색을 띈다. 전 세계에서 30번도 발견되지 못한 희귀한 종이다. 대부분 죽은 채로 발견되었다. 이 상어는 '샌드타이거상어'와 깊은 관련이 있다.

서식지[편집]

마귀상어는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에 걸쳐 전 세계에 분포한다. 대서양에서는 북부 멕시코만, 수리남, 프랑스령 기아나, 서쪽의 브라질 남부, 프랑스, 포르투갈, 마데이라, 동쪽의 세네갈에서 서식이 목격되었으며, 대서양 중앙 해령을 따라 발달한 해산에서 잡히기도 하였다. 인도-태평양과 오세아니아에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모잠비크, 일본, 대만, 호주, 뉴질랜드, 남부 캘리포니아에서도 발견되었다. 이 종은 270~960m (890-3,150ft) 깊이의 대륙 경사면의 상부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다. 가끔은 1300m(4,300ft) 깊이에서도 잡혔으며, 1,370m(4,490ft) 깊이에 설치된 해저 케이블에서 마귀상어의 치아가 발견되기도 했다. 성체들은 준성체들보다 훨씬 더 깊은 곳에서 살며, 어린 마귀상어들은 깊이가 100~350m (330-1,150ft)의 일본 남부 협곡에서 자주 발견되며, 때때로 수심 40m(130ft)이하의 얕은 해안가로 이동하는 것들도 있다.

인간과의 관계[편집]

마귀 상어가 사는 곳의 깊이를 감안해보면 이 상어는 인간에게 아무런 위험이 없다. 몇 마리의 표본이 산 채로 수족관에 전시되었지만 얼마 살아남지 못했다. 마귀 상어는 어업의 대상이 아니지만 종종 자망과 저인망 어선에서의 어획이나 길쭉한 줄에 걸려 드는 것, 낚시 장비에 얽혀있는 것으로 발견되기도 한다. 국제 자연 보전 연맹(IUCN)은 마귀 상어를 최하위 관심사로 선정했다. 서식지는 넓지만 성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마귀 상어가 열악한 환경에서 살고 있다고 추측된다.

생애 주기[편집]

임신한 암컷이 아직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마귀 상어의 생식에 대해 알려진 것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출생 태아의 크기는 아마도 가장 작은 표본의 길이 인 82cm (32in)에 가깝다. 노화에 관한 자료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