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샌 시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usic.png
록샌 시먼
Roxanne Seeman
기본 정보
본명 록샌 조이 시먼
Roxanne Joy Seeman
출생 1954년 6월 10일(1954-06-10) (63세)
직업 작사가, 작곡가, 음반 제작자
장르 R&B, 재즈, 팝 록,
웹사이트 www.noanoamusic.com

록샌 조이 시먼(영어: Roxanne Joy Seeman)은 에미상 후보에 오른,[1] 미국의 작사가 및 음반 프로듀서이다. 뉴욕 태생으로, 세라 브라이트먼, 필립 베일리, 필 콜린스, 잭슨 파이브, 시스터즈 오브 머시(The Sisters of Mercy), 벳 미들러, 어스 윈드 앤드 파이어, 빌리 휴스와 작업한 노래들로 잘 알려져 있다

음악 경력 및 개인적 삶[편집]

유년기/청년기

록샌 시먼은 10세 무렵에 피아노 레슨을 받으며 코드와 멜로디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녀는 Saddle Rock 초등학교에서 바이올린을 배웠고 16세 무렵에 여름동안 뉴욕 주의 이타카에서 기타를 접했다.

고등학교 졸업반 때 그녀는 미술을 전공하기 위하여 카네기 멜런 대학교에 지원하였다. 후에 그녀는 대학교에 있는 연습실에서 피아노 교사를 만나 클래식 피아노를 배웠다.

카네기 멜런 대학교에서 그녀는 학생총회에서 교내 공연을 위한 밴드들을 섭외하였다. 그녀는 피츠버그 대학교에서 카네기 멜런 대학교와의 동의를 구해 그녀의 커리어에 영향을 줄 수업들을 들었고 이 중 한 수업은 피츠버그 대학교의 비밥 재즈 섹소포니스트였던 네이선 데이비스(Nathan Davis)에 의해서 진행되었다. 이곳에서 시먼은 “Giant Steps”, “Moment’s Notice”, “Round Midnight” 등의 재즈 클래식을 익혔다.

중국 서예를 배우기 위해서 한자 수업을 수강했을 때 시먼은 전공을 동양학으로 바꾸어 뉴욕 시에 있는 컬럼비아 대학교로 편입하였다. 그녀는 여름 동안 롱아일랜드에서 우디 허먼(Woody Herman)과 찰리 파커(Charlie Parker)와 연주했던 재즈 피아니스트인 토니 알레스(Tony Aless) 밑에서 피아노를 배웠다. 또한 그녀는 롤랜드 해나 밑에서 다른 레슨들도 받았다. 후에 그녀는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동양학과 중국 미술 학사를 받고 졸업했다.

그녀가 애틀랜틱 레코드워너 커뮤니케이션에서 임시 총무로 근무하던 시절에는 밤마다 뉴욕의 재즈 바에서 시간을 보내고 가사를 쓰기 시작했다. 그녀는 제임스 테일러 (James Taylor)의 세션 가수로 투어를 함께한 데이빗 레슬리(Davis Lasley)와 친밀한 관계를 맺었고 후에 그녀는 레슬리를 위해 녹음된 데모와 가사를 프로듀싱했다.

학력 및 초기 경력[편집]

록샌 시먼은 컬럼비아 대학교 동양학과를 졸업했다. 뉴욕의 재즈 클럽에서 시간을 보냈고, 가수 디 디 브리지워터가 피아노 연주자 램지 루이스(Ramsey Lewis)의 연주곡인 ‘테킬라 모킹버드(Tequila Mockingbird)’를 그녀의 가사로 녹음하게 되면서 음악 방면으로 진로를 정했다. 이 곡은 '어스 윈드 앤드 파이어'의 래리 던(Larry Dunn)이 작곡하고, 조지 듀크(George Duke)가 프로듀싱을 했다. 이 작업을 통해 그녀는 모리스 화이트(Maurice White), 에두아르도 델 베리오(Eduardo del Barrio)와 함께 작사한 '세일어웨이(Sailaway)'라는 곡을 가지고 어스 윈드 앤드 파이어의 '페이스(Faces)' 앨범에 참여하게 되었고, 필립 베일리(Philip Bailey)와 공동작업을 하게 되었다.

이 기간에 카르미네 코폴라(Carmine Coppola)와 이탈리아 페니노(Italia Pennino)가 그녀에게 코폴라의 영화음악을 노래로 전환하는 작업을 같이 하자고 제안하였다.

그녀는 또한 ‘검은 종마(The Black Stallion) ‘아웃사이더(The Outsider),’ ‘나폴레옹(Napoleon)’ 등과 같은 영화의 테마송을 공동작사하기도 했다.[1]

그녀는 20세기 폭스사의 제작부문 사장인 스콧 루딘의 경영 고문을 역임했다. 1987년에는 윌럼 더포그레고리 하인스가 주연한 ‘사이공(Off Limits)’이라는 영화의 태국 방콕 제작 현장에서 현지 캐스팅을 담당하기도 했다.

빌리 휴스와의 작업[편집]

그녀는 작곡가이자 가수인 빌리 휴스와 1983년부터 공동작업을 시작했고 이 작업으로부터 시작해 오랜 기간 음악 레코딩, 프로듀싱 및 작곡 분야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었다. 그녀와 휴스의 작업은 1991년부터 일본에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 두 사람이 프로듀싱한 휴스의 싱글 앨범 ‘웰컴 투 더 엣지(Welcome To The Edge)’는 일본에서 4개월 동안 톱 10 차트에 올랐고, 520,000장이나 팔렸다. 두 사람은 미국의 그래미 상에 비견되는 일본 그랑프리 어워드(NHK 주최)에서 ‘올해의 인터내셔널 싱글’ 부문 1위를 수상하기도 했다.[1] 빌리 휴스의 ‘웰컴 투 더 엣지’ 앨범은 동남 아시아에서도 발매되었고, 이 곡은 수많은 정상급의 일본 및 중국의 가수들에 의해 녹음되기도 했다. 2004년 8월에 후지 TV는 휴스의 ‘웰컴 투 더 엣지’와 ‘드림러브(Dreamlove)’를 DVD로 발매했다.[1]

작사 경력[편집]

만리장성을 걸으며(워킹 온 더 차이니스 월 Walking On The Chinese Wall)’은 필 콜린스가 프로듀싱한 필립 베일리의 ‘만리장성(Chinese Wall)’이라는 앨범의 타이틀 곡으로서 그녀와 빌리 휴스의 가장 독창적인 곡 중 하나이다. 베일리는 이 앨범으로 1985년 그래미상의 베스트 R&B 남자 가수 부문 후보에 올랐다. 이 곡은 2004년 9월에 팝 콘서트로는 역사상 처음으로 베이징 외곽의 만리장성에서 열리고 얼리샤 키스를 비롯한 많은 가수들이 참여한 '만리장성 콘서트(The Great Wall Concert)'에서 전체 공연의 대단원을 장식하기도 했다.[2]

그녀는 전 세계의 노래를 그 나라들의 현대적 기준에 맞게 재작사함으로써 유럽, 아시아와 남아메리카 등지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브라질 원곡에 그녀가 영어 가사를 작사한 '지금 시작해요(Let’s Start Right Now)’를 녹음했는데, 이 곡은 스트라이샌드의 ‘우리같은 사랑(Love Like Ours)’ 한정판 앨범과 ‘당신이 날 떠나면(If You Ever Leave Me)’ 인터내셔널 싱글 앨범의 보너스 트랙으로 실리기도 했다. 2003년에는 미국의 저명한 저널리스트 바버라 월터스가 진행하는 TV 프로그램인 ‘더 뷰(The View)’에서 가수 저메인 잭슨이 이 곡을 부르기도 했다.

1991년에는 벳 미들러가 그녀와 빌리 휴스의 ‘밤과 낮(Night And Day)’이라는 곡으로 싱글 앨범과 뮤직 비디오를 발표했다.

1993년에는 시스터즈 오브 머시(The Sisters of Mercy)라는 그룹이 그녀와 빌리 휴스, 앤드루 엘드리치(Andrew Eldritch)가 작곡한 ‘언더 더 건(Under The Gun)’이라는 제목의 싱글 앨범과 뮤직 비디오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후, 세라 브라이트먼프랭크 피터슨(Frank Peterson)과 같이 작업하면서 그녀는 포르투갈의 유명 가수인 아말리아 호드리게스(Amália Rodrigues)가 부른 ‘칸차오 도 마(Cancao Do Mar)’라는 곡에 영어 가사를 붙인 ‘하렘(Harem)’이란 곡을 작사했다. 브라이트먼의 하렘 앨범은 빌보드 차트의 크로스오버 클래식 부문 Top 10에 80주 동안이나 올라있었다. 하렘은 브라이트먼의 ‘하렘 월드 투어’와 PBS에서 방송된 ‘하렘–데저트 판타지 스페셜(Harem–Desert Fantasy Special),’ 그리고 ‘라이브 프롬 라스 베가스 하렘 월드 투어(Live From Las Vegas Harem World Tour)’ DVD의 타이틀 곡이었다. 하렘의 댄스 믹스 버전은 빌보드 차트의 댄스 부문의 1위에 오르기도 했다.[1] [3]

2008년 12월에는 스웨덴에서 대니얼 린드스트롬이 그녀와 프레드리크 삼손(Fredrik Samsson), 그리고 린드스트롬 자신이 공동 작사한 ‘그 느낌에 취해(Caught In That Feeling)’라는 싱글 앨범을 발표했다.

2009년에 그녀는 '멕시코 락의 여왕'이라 불리는 알레한드라 구즈만(Alejandra Guzman)과 '아모르 엔 서스펜소(Amor En Suspenso, 영문명: 악어의 눈물(Crocodile Tears))'라는 곡을 공동작업하기도 했다. 2009년 10월에 있었던 멕시코 TV 뉴스 '프리메로 노티시아스(Primero Noticias)'와의 인터뷰에서 구즈만은 이 노래를 의료 과실로 큰 고통을 받았던 자신의 경험에 헌정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아시아 활동[편집]

2009년 초, 그녀는 중화권 최고 팝스타인 장학우의 새 앨범작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2009년 여름에는 5주간 아시아에 머문 후, 대만의 채민우, 홍콩의 종가흔 등의 아티스트가 그녀의 곡을 그들의 앨범에 실었다. 또한 그녀의 곡이 양승림나지상이 출연한 대만의 텔레비전 드라마인 '안녕 내 사랑 (Hi My Sweetheart)'에 삽입되기도 했다.

장학우는 그의 새 엘범인 <Private Corner>에서 재즈를 통해서 새로운 시도를 원했는데 그것이 그의 개인적 표현에 잘 어울렸기 때문이라고 한다. 엘범의 첫 수록곡이자 시먼과 필립 슈타인크(Philip Steinke)가 공동작업한 곡인 "Everyday is Christmas"가 몹시 마음에 들었던 장학우는 그들에게 다른 곡을 부탁하였고 그들은 "Which Way, Robert Frost?"를 작곡했다. 이후에도 그녀는 대만 재즈 스타일을 기반으로 한 <Private Corner> 엘범의 수록곡들을 작곡했다. "不只有緣 (Lucky in Love)", "Double Trouble", "Let It Go", "Which Way, Robert Frost?", "Everyday is Christmas" 등이 유럽의 공동작곡가들과 함께 작업되었고 "Everyday is Christmas"를 제외한 모든 노래가 광동어로 번역되었다. 장학우는 "Everyday is Christmas"도 광동어로 부르고자 했으나 영어로 된 노랫말을 더 마음에 들어해서 그대로 영어로 녹음하였다. 노키아 음악 서비스(Ovi.com)에 따르면 "Everyday is Christmas"는 2010년에 10번째로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한 크리스마스 노래였다고 한다.

2009년, "Tick Tock"이 그룹 포미닛의 현 멤버이자 원더걸스의 전 멤버였던 김현아에 의해 녹음되었다. 이 노래는 후에 포미닛 대신에 양승림(Sony Taiwan)에 의해 녹음되고 발매되었다. 카인 L. 포스하임 (Kine L. Fossheim)과 올라브 포스하임(Olav Fossheim)에 이 공동작업한 "Tick Tock"은 대만의 인기 TV 시리즈인 <Hi My Sweetheart>에 삽입되었다.

2009년 8월, 아시아로 돌아와 5주간 머무른 동안에 그녀가 쓴 차이민유의"All Pumped Up", 린다 청의 "Cha Cha Cha", 알렌 수의 "When You Hear This Song", 궈차이제의 "Arrest Me", 등려흔의 "No One Knows"와 양 쿤의 "Hui Bu Hui (Will We)"가 녹음, 발매되었다. 또한 장학우의 "Double Trouble", 양승림의 "Tick Tock", 등려흔의 "No One Knows"의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다.

2010년 1월 시먼과 대니얼 닛(Daniel Nitt)은 홍콩 룬쿤 샹그릴라에서 유니버설 뮤직이 주최한 장학우의 "Private Corner" 기자회견에 참석하였다. 같은 달 29일, 시먼과 닛은 홍콩 라디오에서 Uncle Ray(Ray Cordeiro)와 인터뷰하였다.

2011년 12월 31일, 장학우메르세데스-벤츠 아레나 상하이에서 개최된 Jacky Cheung 1/2 Century Tour에서 25명의 가수들과 18명의 댄서들과 함께 무대를 장식했다. 카인 L. 포스하임 (Kine L. Fossheim)과 올라브 포스하임 (Olav Fossheim)과 함께 공동 작곡한 "Double Trouble"이 투어 공연의 하이라이트였다.

2011년 시먼이 프레드릭 샘슨(Fredrik Samsson)과 토비아스 포스버그(Tobias Fosberg)과 공동 작곡하고 장압동이 프로듀싱한 "Hui Bu Hui (Will We)"이 양 쿤에 의해 녹음했다. 이 노래는 중국의 인기 스릴러 영화인 <Lost in Panic Cruise>에 테마곡으로 삽입되었다.

2011년 11월, 대만의 인기 텔런트 쇼인 "One Million Star(超級星光大道)"에서 출연해 휘트니 휴스턴 버전의 "I Will Always Love You"를 커버해서 인지도를 높였던 가수 임육군(Lin Yu-chun)이 녹음하고 슈타인크(Steinke)와 시먼이 공동 작곡한 Endlessly 엘범에 수록된 "Saving Grace"가 발매되었다.

2012년 5월 시먼은 Jacky Cheung 1/2 Century Tour에 참여하기 위해 홍콩으로 돌아갔다. 그곳에서 그녀는 쑤저우로 가서 한설을 만나 "Lonely Kiss"를 녹음했고 상하이를 거쳐 베이징으로 가서 Ai Dai를 만나 노래들을 녹음하고 도쿄로 갔다.

영어 원곡의 "不只有緣 (Lucky in Love)"는 보이스 필리핀의 8강 진출자였던 파올라 오네사(Paola Onesa)에 의해 녹음되었다. 이 노래는 2013년 9월 23일에 온라인 싱글로 발매되었고 The Voice 컴필레이션 엘범에 수록되었다. 후에 오네사는 이 노래를 "Which Way, Robert Frost?"와 함께 2014년 2월 14일에 발매한 그의 데뷔 엘범인 <Pop Goes Standards>에 수록하였다. 2014년 12월 12일 그는 "Lucky in Love"로 필리핀의 그래미 시상식이라 할 수 있는 AWIT 시상식에서 베스트 퍼포먼스와 신인상을 수상하였다. 10년 전인 2004년에 이미 니나(Nina)가 녹음한 시먼의 노래인 "Goodnight but Not Goodbye"가 베스트 엔지니어 레코드 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2015년 3월 7일, The Voice of Philippines (season 2)의 우승자인 제이슨 다이 (Jason Dy)가 All Star Cast Finale Episode에서 "Caught in That Feeling"를 불렀다. 그는 3월 30일에 발매된 그의 다음 엘범의 첫 싱글로 이 노래의 새 버전을 녹음했다.

2015년 8월 파올로 오네사(Paulo Onesa)는 제 28회 AWIT 시상식에서 "Which Way, Robert Frost?"로 베스트 퍼포먼스 상에 후보로 지명되었다.

2015년 8월 7일 시먼이 작곡한 "Caught in That Feeling", "Turn Out the Light", "When You Hear This Song"이 수록된 제이슨 다이(Jason Dy)의 본명과 같은 <Jason Dy>가 MCA 뮤직 유니버설 필리핀(MCA Music Universal Philippines)에 의해 발매되었다.

유튜브휘트니 휴스턴의 "I Will Always Love You"를 가라오케 버전으로 불러 인지도를 얻게 된 젠디 로즈 테네레페(Zendee Rose Tenerefe)가 "When Love Calls Your Name"과 "Watch This!"를 녹음했다. 두 곡 모두 그녀의 <Z> 엘범에 수록되었고, MCA 뮤직 유니버설 필리핀(MCA Music Univeral Philippines)에 의해 2015년 8월 7일에 발매되었다.

2016년 9월 22일 13살의 나이로 보이스 오브 필리핀(The Voice of Philippines)에 참가자로 출연한 카일 이초리(Kyle Echari)가 부른 시먼과 필립 도런 베일리 주니어(Philip Doron Bailey Jr.)와 젠스 호이(Jens Hoy)와 라무스 루돌프 소이가드(Ramus Rudolph Soeggard)의 "Our Moment"가 발매되었다.

2017년 4월 28일 The Voice Kid of the Philippines 시즌 1에 참가했던 에드레이 테오도로(Edray Teodoro)가 그녀의 첫 EP에 수록되어 있는 "What You Doin' Tonight"를 발매하였다. 이 노래는 시먼과 티나셰 시반다 (Tinashe Sibanda)와 멜로디 헤르난데즈 노엘(Melody Hernandez Noel)에 의해 공동 작곡되었다.

영화 및 텔레비전 작업[편집]

시먼의 곡들은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와 음악 앨범 등에 다양하게 삽입되었다.

그녀가 작사한 ‘너무 알기 어려운(So Hard To Know)’이라는 곡은 브루스 웨버(Bruce Webber)가 미국의 유명 재즈 음악가인 쳇 베이커의 생애와 음악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른 ‘렛츠 겟 로스트(Let’s Get Lost)’라는 다큐멘터리에 삽입되었다. 이 다큐멘터리는 런던에서 2008년 6월 5일에 재개봉되기도 했다.

1994년 2월 19일에는 라스베이거스의 MGM 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잭슨 패밀리 오너스(The Jackson Family Honors)’ 공연이 ABC 방송을 통해 생중계되었다. 이 공연에는 그녀와 빌리 휴스가 출연하고, 저메인 잭슨의 ‘당신이 믿기만 한다면(이프 유드 온리 빌리브 If You’d Only Believe)’가 테마곡으로 연주되었으며 마지막 공연은 마이클 잭슨셀린 디옹이 장식했다.

웰컴 투 더 엣지’는 ‘샌타바버라(Santa Barbara)’라는 드라마로 에미상의 ‘베스트 오리지널 송’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1992년에 그녀와 빌리 휴스는 ‘또다른 세상(Another World)’이라는 드라마에 삽입된 ‘드림러브(Dreamlove)’라는 곡으로 에미상의 같은 부문에 두 번째로 후보에 올랐다.

그녀는 또한 ‘어스 윈드 앤드 파이어’ 와 함께 스파이크 리 감독의 ‘버스에 타라(Get On The Bus)’라는 영화를 위해 ‘크루징(Cruisin)’이라는 곡을 작사했다. 또한 ERA의 에릭 레비(Eric Levi) 및 ‘어스 윈드 앤드 파이어’의 필립 베일리와의 공동 작업을 통해서는 프랑스 영화 ‘금발의 복수(La Vengeance d'Une Blonde)’의 엔딩 곡을 작업하기도 했다.

또한 영화 ‘스튜어트 리틀 2(Stuart Little 2)’ 의 삽입곡 ‘좋은 것을 잡아요(Hold On To The Good Thing)’을 작사하기도 했다.

한편, 윌리엄 로스(William Ross)가 작곡한 ‘어린 검은 종마(The Young Black Stallion)’라는 영화의 테마 송을 가지고, 그녀와 개빈 그리너웨이(Gavin Greenaway)는 이 영화의 2004년 12월 DVD 발매를 위해 ‘본 투 라이드(Born To Ride)’라는 곡을 작사, 작곡, 프로듀싱했다. 이 곡은 이 영화에 출연한 당시 11살이었던 여배우 비아나 타미미(Biana Tamimi)가 불렀다.[4] [5]

시먼은 다니엘 니트(Daniel Nitt)와 함께 장학우의 "不只有緣(Lucky in Love)"를 공동 작곡했다. 엔드류 투아슨(Andrew Tuason)이 프로듀싱한 이 노래는 강지강(William Kong)이 제작하고 탕웨이장학우를 스타의 반열에 올린 홍콩 영화 <Crossing Hennessy>의 엔딩 크레딧에 삽입되었는데, 후에 이 영화는 제 34회 홍콩 국제 영화제의 개막작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아리프 마르딘(Arif Mardin)의 엘범 <All My Friends Are Here>과 다큐멘터리 <The Greatest Ears in Town: The Arif Mardin Story>에서 시먼은 그의 노래 "So Blue"의 가사 삽입을 맡았고 차카 칸(Chaka Khan)과 데이빗 샌본(David Sanborn)이 함께 참여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2010년 4월에 개최한 제 29회 이스탄불 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되었다. 엘범 <All My Friends Are Here>은 2010년 6월 15일에 발매되었고 <The Greatest Ears in Town>은 2011 그래미 시상식에서 베스트 장편 비디오 부문에 후보로 오르기도 했다.

중국 가수이자 배우인 양 쿤(Yang Kun)에 의해 녹음된 "Hui Bu Hui(Will We)"는 영화 <Lost in Panic Room>의 후속작인 <Lost in Panic Cruise>의 테마곡으로 수록되었다.

2012년 6월 20일부터 시먼의 노래들이 니켈로디언 TV 시리즈인 할리우드 하이츠(Hollywood Heights)에 삽입되었다.

록샌 시먼과 리카도 코시안테(Riccardo Cocciante)가 The Voice of Italy의 결승 진출자인 엘하이다 다니(Elhaida Dani)를 위한 "When Love Calls Your Name"을 작곡했다. 다니와 그녀의 멘토이자 프로듀서인 코시안테가 함께한 이 노래의 녹음 영상 클립은 이탈리아 방송 협회에 중계되었고 후에 아이튠스에 투표를 위해 올라왔다. 2013년 5월 30일, 다니는 최종전에서 "When Love Calls Your Name"를 불렀다. 결국 그녀가 The Voice of Italy에서 우승하자, 코시안테가 그녀와 함께 무대에서 "When Love Calls Your Name"을 재창하였다.

뮤지컬

시먼과 케너드 램지(Kennard Ramsey)는 잠발라야 뮤지컬(Jambalaya, the Musical)에 사용된 "Put In in the Pot"를 작곡하였다. 낸시 그래고리(Nancy Gregory)이 쓰고 감독한 이 뮤지컬은 11월 30일 뉴올리언스Orpheum Theatre에서 4일 동안 선보였다.

각주[편집]

  1. “Awards”. noanoamusic.com. 2008년 7월 11일에 확인함.  인용 오류: 잘못된 <ref> 태그; "noanoa"이 다른 콘텐츠로 여러 번 정의되었습니다 인용 오류: 잘못된 <ref> 태그; "noanoa"이 다른 콘텐츠로 여러 번 정의되었습니다 인용 오류: 잘못된 <ref> 태그; "noanoa"이 다른 콘텐츠로 여러 번 정의되었습니다 인용 오류: 잘못된 <ref> 태그; "noanoa"이 다른 콘텐츠로 여러 번 정의되었습니다
  2. “ASCAP”. ascap.com. 2008년 7월 16일에 확인함. 
  3. “All Music Guide”. allmusic.com. 2008년 7월 16일에 확인함. 
  4. “Credits”. imdb.com. 2008년 7월 11일에 확인함. 
  5. “Movie Credits”. nytimes.com. 2008년 7월 16일에 확인함.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