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노래방에 설치된 반주 기계의 모니터 화면. 음악에 맞추어 이 화면에 가사가 표시된다.

노래방(-房, 영어: karaoke box, 문화어: 화면반주음악실[1])은 가라오케의 일종으로 음악을 따라 부르는 장소를 말하거나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흥업소를 뜻한다.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에서 이에 대한 종류가 많으며, 모니터는 뮤직 비디오의 화면을 보여 준다.

나라별 명칭[편집]

다음과 같이 나라마다 다르게 불린다.

나라별 법에 따른 분류[편집]

대한민국[편집]

식품위생법에서는 주류 판매 허가와 유흥접객원 고용 허가 여부에 따라 노래연습장, 단란주점, 유흥주점으로 구분한다.

노래연습장[편집]

'노래연습장'은 반주에 맞추어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하는 영상 또는 무영상 반주장치 등의 시설을 갖추는 것이 허용된다.[2]

단란주점[편집]

'단란주점'은 노래를 부르는 행위가 허용되고 주류 판매도 허용된다.[3]

유흥주점[편집]

'유흥주점'은 무도장 설치, 음주가무, 유흥접객원 고용이 허용된다.[3]

노래방 업체[편집]

대한민국[편집]

일본[편집]

같이 보기[편집]

기타[편집]

  • 대한민국에서는 동전이나 지폐를 넣고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노래방인 코인 노래방(혹은 동전 노래방)이 젊은 층들 사이에 인기를 끌고 있다.
  • KBS 2TV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해피투게더 - 전설의 조동아리》의 한 코너인 《내 노래를 불러줘》는 노래방을 소재로 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 TV 조선에서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 - 사랑의 콜센타〉의 노래방을 소재로 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각주[편집]

  1.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919592
  2.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 법제처. 2011년 7월 20일. 2013년 9월 26일에 확인함. 
  3. “식품위생법 시행령 22조”. 법제처. 2013년 7월 1일. 2013년 9월 26일에 확인함. 
  4. JOYSOUND의 계열사이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