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신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로마 판테온
로마보아리움 포럼(Forum Boarium)의 헤르쿨레스 빅토르 신전(Temple of Hercules Victor, "승리자 또는 정복자 헤라클레스 신전"): 그리스 양식의 로마 신전이다
로마 판테온주랑 현관

고대 로마 신전로마 문화의 고고학적 유물 가운데 가장 시각적이며, 로마 건축 이해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신전(神殿) 만들고 유지하는 게 고대 로마 종교의 주요한 한 부분이었다. 켈라(cella)라고 불린 주실(主室)에 해당 신전이 모시는 의 신상(神像)이 놓여 있었으며, 종종 을 피우거나 제주(祭酒)를 올리는 작은 제단이 함께 놓여 있었다. 켈라 뒤에는 신전의 수행원들과 관리인들의 용품이나 봉헌자들의 봉헌물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한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방이 있었다.

신전(神殿) 뜻하는 영어 단어 템플(temple)은 라틴어 템플룸(templum)에서 유래하였다. 본디 템플룸(templum)은 빌딩을 뜻하는 게 아니라 의식을 통해 측량하고 구획한 신성한 장소를 뜻하는 낱말이었다. 로마 건축가 비트루비우스는 항상 템플룸이라는 낱말을 신성한 장소 또는 구역, 즉 성역(聖域 · sacred precinct)을 가리키는데 사용하였으며 건물을 가리키는데 사용하지 않았다. 건물로서 신전 또는 전당을 가리키는 용도로 자주 사용한 일반적인 라틴어 단어는 아에데스(aedes), 데루브룸(delubrum) 또는 파눔(fanum)이었다. (이 문서에서는 이러한 건물을 가리키는데 "신전"이라는 낱말을 사용하고 있으며 신성한 장소 또는 구역을 가리키는데는 "성역"를 사용하고 있다).

공공 종교 의식은 신전 건물 내부가 아닌 밖에서 열었다. 어떤 의식은 어떤 신전 또는 전당에서 출발하거나 혹은 어떤 신전 또는 전당을 중간에 방문하거나 혹은 어떤 신전 또는 전당에서 끝마치거나 하는 행렬 의식이었는데, 이것은 그 신전 또는 전당에 의식에 사용하는 용구나 봉헌물을 저장했다고 볼 수 있다. 희생 의식(Sacrifice)이 성역 내 옥외 제단에서 열리곤 했는데 주로 동물 희생 의식(Animal sacrifice)을 행했다.

기원과 발전[편집]

로마 신전의 건축 양식은 에트루리아 양식에서 기원한 것으로, 에트루리아인기원전 7세기에 정정기를 맞았던 토착 이탈리아인이다. 에트루리아인은 다른 양식들을 자신들의 신전에 도입했는데 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을 그리스 건축이었다. 따라서 로마 신전은 다른 나라의 신전들과 구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에트루리아그리스신전 건축 양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1]

로마 신전은 건물의 앞부분을 강조했는데, 신전의 앞부분은 주랑 열주라고 불리는 기둥들이 있는 주랑 현관(portico)과 주랑 열주에서 켈라(cella) 입구 사이의 공간인 프로나오스(pronaos)로 이루어져 있다. 이렇게 신전의 앞부분을 강조한 것은 그리스 신전 양식에서 벗어난 것인데, 그리스 신전에서는 신전의 모든 부분이 동등하게 중요시되었고 모든 방향에서 보거나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신전 목록[편집]

로마 신전[편집]

이탈리아 반도[편집]

유럽[편집]

근동과 아프리카[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ampbell, Jonathan. 《Roman Art and Architecture - from Augustus to Constantine》. Pearson Education New Zealand. ISBN 9780582739840. 
  2. [1] 보관됨 2006-11-04 - archive.today (Colchester Museums).
  3. [2] Archived 2014년 6월 3일 - 웨이백 머신 (Roman-Britain).
  4. “보관된 사본”. 2012년 3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3월 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