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피돌리오 언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카피톨리노 언덕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캄피돌리오

캄피돌리오(이탈리아어: Campidoglio)는 로마의 일곱 언덕 중 하나이다. 카피톨리노(이탈리아어: Capitolino)라고도 불린다. 이 언덕은 로마의 일곱 언덕에서도 가장 높은 언덕으로, 로마 신화의 최고신이었던 유피테르유노의 신전과 로마 시청이 위치해 있다.

캄피돌리오는 로마의 신 사투르누스에게 헌정되어 몬스 사투르니우스 (Mons Saturnius)라고 초창기에 알려졌다. 원래 '캄피돌리오'라는 이름은 나중에 지어진 유피테르 신전에만 한정되었지만, 시간이 흐르며 언덕 전체를 부르는 이름이 되었다. 고대어로 caput은 머리, 핵심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이와 같은 해석은 신전의 토대 부분에서 사람의 잘린 머리가 나오며 확인되었다. 이 곳은 고대 로마 제국에서 가장 신성한 공간으로 여겨졌다.

16세기에 이르러, 원래 라틴어로 카피톨리누스라고 불렸던 이름이 이탈리아어 '캄피돌리오'로 바뀌어 불리게 되었다. 캄피돌리오 언덕에는 르네상스 식 궁전들이 들어서게 되었고,이 궁전들이 광장을 둘러싸고 있는 구조로 지어졌다. 이 디자인은 미켈란젤로에 의해 만들어진 도시 계획의 일부이다.

영어로 수도를 뜻하는 'Capitol'이 바로 이 캄피돌리오 언덕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