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시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레이시티
Raycity
개발사 네오위즈게임즈
EA 서울 스튜디오
발행사 대한민국 피망
중국홍콩 9you
태국 Goldensoft
타이완 M-etel
가로세로비 최대 16:9
해상도 최대 1920 x 1200
플랫폼 개인용 컴퓨터
출시일

대한민국 2006년 12월 30일(2013년 5월 21일 서비스 종료)
중국 2007년 3월 30일(2011년 8월 31일 서비스 종료)
태국 2007년 7월 7일(2013년 11월 30일 서비스 종료)
홍콩 2008년 10월 23일(2011년 1월 7일 서비스 종료)

타이완 2009년 4월 15일(2013년 5월 29일 서비스 종료)
장르 레이싱
모드 멀티 플레이
언어 한국어
미디어 다운로드
시스템 사양

최소사양

권장사양

  • CPU: 펜티엄 2.4GHz 이상
  • RAM: 1GB 이상
  • 그래픽 카드: 지포스 5700 이상, 라데온 9800 이상
  • 운영 체제: 윈도 XP 이상
  • DirectX 버전: 9.0c
  • 하드 디스크 여유 공간: 3GB 이상
운영체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입력장치 키보드마우스

레이시티(Raycity)는 EA 서울 스튜디오(서비스 시작 당시 J2M Soft, 현 스피어헤드)가 개발한 온라인 MMO 레이싱 게임이다. 대한민국, 중화인민공화국, 타이, 홍콩, 중화민국에서 서비스되었으나, 2013년까지 모든 국가에서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개요[편집]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량으로 서울특별시 일부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필드에서, 필드에 있는 '의뢰인'을 중심으로 게임을 진행해 나가거나, 또는 필드를 기반으로 했거나 부산광역시 일부를 기반으로 한 별도의 맵에서 다른 사용자와 레이싱을 할 수 있다. 필드의 경우 2011년이 되어서야 새벽,낮,저녁,밤 배경이 추가되었다. 레이시티는 다른 경주 게임과의 차별점으로 플레이어 레벨, 차량 레벨 각계에 레벨이 존재하며, 플레이어와 차량 각 고유스킬이 있다. 차량의 칼치기, 점프 등 비현실적 요소도 있었지만 실제 서울에서 운전을 해본 사람이라면 나름 속이 시원한 드라이빙을 할 수는 있었을 것이다.

사실 상 먼저 운영되던 온라인 레이싱게임 '시티레이서' 가 있었던 터라 모방한 것이 아니냐는 말도 있었지만 게임성은 먼저 출시된 시티레이서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만큼 매우 우수했다.

서울 실제 배경[편집]

강남구 서초구 중구 종로구 성동구 동대문구 광진구 송파구

필드[편집]

필드는 서울을 배경으로 한 지역과 실제 지역을 알 수없는 다크시티로 세분되며, 서울 지역의 경우 10개 지역으로 나뉘어 레벨마다 진입 가능 지역이 정해져 있다. 필드에는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특별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의뢰인이 있다. 이 의뢰인으로 부터 택시, 택배, 미행, 추격, 도망을 수행할 수 있으며, 파티를 꾸려 수행할 수 있는 특수 의뢰인도 있다. 필드에서 '로드파이트'라는 시스템을 하거나, 질주 및 폭주도 할 수 있다. 그 외에는 필드에만 존재하는 NPC가 있으며, 이 NPC로 부터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조건을 얻거나 차량 외형을 획득할 수 있는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질주, 폭주 및 서바이벌[편집]

플레이어는 일정한 시간마다 질주와 폭주를 할 수 있는데, 질주는 게임의 배경이 낮, 폭주는 밤일때 가능하다. 질주와 폭주의 다른점은 폭주에서는 트래픽카가 등장, 트래픽카에 부딪히면 SP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채널당 40명을 모집한다. 주말에서는 서바이벌로 바뀌는데, 채널당 60명을 모집, 라운드당 하위 20%는 강제 퇴장된다. 평일에는 오후 1시 4시 5시 7시 11시 주말에도 오후 1시 5시 7시 10시 11시 로 진행된다.

마을[편집]

서울특별시 기반으로한 마을 (코엑스 마을, 도곡동 마을, 남산마을, 한양대 마을) 그리고 다크시티의 사하터널 마을 까지 총 5개에 마을이 존재한다. 각 마을은 지리적 위치에 따라 분포해 있으며, 예외적으로 코엑스 마을만 강남 일부에 속하는 1지역과 잠실에 속하는 10지역에 위치해 있다. 플레이어는 이 마을에서 자신의 차량을 관리하거나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마을에는 차량과 아이템을 보관하는 '차고', 차량이나 튜닝, 게임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상점', 차량의 기름을 충전할 수 있는 '주유소', 레이싱을 할 수 있는 '레이싱', 차량의 장착 아이템을 수리 하거나 차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정비소', 다른 사용자와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오픈마켓', 그리고 마을 내에 있는 NPC를 통해 플레이어의 레이서, 차량 스킬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플레이어는 이곳에서 급별레이싱 모드를 할 수 있다.

급별 레이싱[편집]

급별 레이싱은 어디에서든 수행이 가능하며, 각각의 엔진에 따라 알파, 베타, 감마, 세타로 나뉜다. 엔진의 착용 여부에 따라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엔진에 맞는 튜닝아이템을 착용할 경우, 효과가 적용 된다. 반대로 엔진에 맞지 않는 튜닝 아이템을 착용할 경우에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레이싱[편집]

플레이어는 레이싱 전용 맵에서 다른 사용자와 레이싱을 할 수 있다. 레이싱 전용인 RP(Racing Point)가 있으며, 이것으로 대기방에 있는 NPC를 통해 아이템을 바꾸거나 차량의 기름도 충전할 수 있다. 레이싱은 아이템전과 스피드전이 있으며, 속도 제한이 있는 맵과(아이템전의 경우), 장애물이 있는 맵이 있다.

서비스 종료[편집]

대한민국 피망에서 퍼블리싱 중이던 레이시티는 네오위즈 게임즈의 내부 구조조정으로 인하여 2013년 3월에 서비스 종료를 예고하여, 2013년 5월 21일 종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