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라비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자크니콜라 베랭의 세계지도 독일어판의 동아라비아 부분. 바레인섬이 아닌 동아라비아 본토에 “Bahrayn”이라고 쓰여 있다.

동아라비아(Eastern Arabia)는 바스라에서 페르시아만을 따라 하사브에 이르는 지역이다. 페르시아만의 남쪽 연안이라고 할 수 있다. 현지어인 아랍어로는 바레인(아랍어: إقليم البحرين)이라고 하며, 옛날에는 대외적으로도 이 이름으로 불리었다. 바레인 왕국의 국명도 이 지명에서 비롯되었다. 이 지역의 원주민은 시아파를 믿는 바레인인이다.

굉장히 최근까지도 동아라비아 지역은 주민들이 자유롭게 오가고 통혼하며 섞여 살던 곳이었다. 이 일대에 오늘날과 같은 국경이 확정된 것은 현대에 와서의 일이다. 동아라비아의 민족들은 해양문화를 공유했으며, 조선술이 뛰어났다.[1]

바레인,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아랍에미리트가 오늘날의 동아라비아 지역을 점유한 국가들이며, 이들을 속칭 걸프 아랍왕국이라고 한다. 사우디아라비아도 동아라비아에 영토를 가지고 있지만, 사우디아라비아령 동아라비아카티프알아흐사의 정도를 제외하면 주민이 거의 없다.

각주[편집]

  1. Holes, Clive (2001). 《Dialect, Culture, and Society in Eastern Arabia: Glossary》. 《Clive Holes》 (BRILL). XIX쪽. ISBN 9004107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