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독일어 위키백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의 패비콘 독일어 위키백과
스크린샷
독일어 위키백과 대문 화면 스크린샷
영리여부비영리
사이트 종류인터넷 백과사전
회원 가입선택
사용 언어독일어
소유자위키미디어 재단
시작일2001년 3월 16일
웹사이트de.wikipedia.org
현재 상태운영 중

독일어 위키백과독일어로 된 위키백과이다. 2001년 3월 16일에 시작되었다. 기호는 de이다. 표어는(독일어: Die Freie Enzyklopädie, 자유 백과 사전)이다.

규모[편집]

2017년 12월 7일 기준 2,129,508개의 문서를 보유 중으로, 영어판세부아노어판, 스웨덴어판에 이어 위키백과 규모 4위를 자랑한다.

2007년 5월 통계에서는, 97%의 문서가 200 문자 이상, 88%의 문서가 500 바이트 이상이고, 44%의 문서가 2 킬로바이트 이상이며, 문서의 평균 크기는 3143 바이트이다.[1] 이는 대규모의 위키백과 중에서는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수치이다.

특징[편집]

  • 저명성에 대해서 상당히 엄격한 규칙을 보유하고 있다. 저명성에 대한 기준이 상당히 상세하고 개별 주제간 기준도 상세하게 마련되어 있다.
  • 공정 이용을 불허하고 있다. 대신 저작권의 성립 요건인 독창성의 요건은 완화하고 있어 독창성이 적은 회사의 로고나 아이콘 등을 좀더 넓게 허용한다.
  • 뉴스 등의 출처보다는 학술 서적/논문을 출처로 이용하는 것을 더 장려한다. 확인 가능(검증 가능성)의 정책은 학술상의 출처를 다른 일반적인 출처보다 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분류하고 있다. 학술상의 출처가 아닌 출처들은 적어도, 정책상으로는 학술적인 출처가 주제를 다루기 부족한 경우에만 허용하고 있다.
  • 독어의 2인칭 대명사에는 비경칭(du)와 경칭(Sie)이 존재하나, 위키백과에서는 비경칭을 사용한다.

홀로코스트 부인론의 기재금지[편집]

독일오스트리아에서는 홀로코스트를 부인하는 것이 법률로 금지되어 있다.

이 때문에 독일어판 위키백과에서는 홀로코스트 부인이 금지되어 있으며, 독일어 위키백과의 홀로코스트에 대한 글의 토론 페이지에는 그에 대한 경고문이 있다.[2]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