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프랑스 동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프랑스 동맹(영어: First Coalition - Seventh Coalition)은 프랑스 혁명 전쟁나폴레옹 전쟁에서 영국 을 중심으로 한 유럽 국가들이 프랑스 제1공화국프랑스 제1제국의 타도를 목적으로 결성한 동맹이다. 1793년 제1차 대프랑스 동맹에서 1815년 제7차 대프랑스 동맹까지 일곱 차례에 걸쳐 동맹이 결성되었다. 일관되게 영국이 참가하였지만, 다른 참가국은 자주 바뀌었다.

나폴레옹의 프랑스 제1제국이 멸망(1815)할 때까지 프랑스를 대항하기 위해 유럽의 나라들이 몇 차례 맺은 동맹은 전통적인 세력균형정책에 따른 것이었으며, 각 나라들은 더 많은 보상을 주는 편을 따라 동맹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프랑스를 대항하는 동맹이 기대한 것과는 달리 프랑스가 곧 패망하기는커녕 오히려 대외팽창을 계속하였다. 따라서 제 1차 동맹은 지속되지 못하고 곧 와해되었다.[1]

동맹국[편집]

관련 항목[편집]

각주[편집]

  1. 김용구. 《세계외교사》 1995(上•下 合本)판. 서울대학교 출판부. 4쪽. ISBN 89-7096-413-4. 나폴레옹帝國이 멸망할 때까지 몇 차례에 걸쳐 형성된 대(對)프랑스 연합전선은 전통적인 세력균형정책에 입각한 것이었고 열강들은 더 많은 보상을 주는 편을 선택하였다. 프랑스는 기대한 것과는 달리 곧 패망하기는커녕 오히려 대외팽창을 계속하였다. 따라서 제1차연합은 지속되지 못하고 곧 와해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