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이어폭스의 바로가는 키
매킨토시 파인더 메뉴 조합. 단축키가 오른쪽 열에 표기되어 있다.

단축키(문화어: 지름건[1]) 또는 바로 가기 키는 미리 정의된 기능을 수행하는 나 키의 집합이다. 현대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서는 "바로 가기 키"로 번역하였다. 쇼트컷 키, 핫 키, 키 콤보라고도 한다.

가장 단순한 단축키로는 도움말로 이동하는 F1이 있다. 두 개 이상의 키를 사용하는 키 조합으로는 Ctrl+C가 있다. 세 개 이상의 키를 사용하는 키 조합을 예로 들면, 파일 메뉴의 저장을 누르는 단축키로는 Alt+F, S가 있다.

스타크래프트 등의 전략 게임에서 단축키를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개요[편집]

단축키는 일반적으로 키보드를 사용하여 하나 이상의 명령을 호출하는 수단이며, 메뉴, 포인팅 장치, 각기 다른 수준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나 명령 줄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단축키는 일부 키눌림의 연속 과정를 줄여나감으로써 일반적으로 공통되는 작업을 빠르게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바로 가기"(shortcut)라고도 부른다.[2]

각주[편집]

  1. [연중기획 : 따뜻한 디지털세상] "북한에도 포털 사이트 있다" :: 네이버 뉴스
  2. In the English language a "shortcut" may unintentionally suggest an incomplete or sloppy way of completing something. Consequently, some computer applications designed to be controlled mainly by the keyboard, such as Emacs, use the alternative term "key binding".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