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컴포즈 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입 5, 6, 7 키보드의 컴포즈 키와 컴포즈 LED
DEC LK201 키보드의 컴포즈 키

컴포즈 키(영어: compose key) 또는 멀티 키(영어: multi key)는 일부 컴퓨터 자판에 있는 특별한 종류의 수식 키(modifier key)이다. Compose 키를 손가락으로 눌렀다가 뗀 다음에 둘 또는 그 이상의 키를 차례로 눌렀다가 떼서, 키보드에 바로 보이지 않는 문자를 입력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손가락으로 Compose를 눌렀다가 뗀 뒤 A를 눌렀다가 떼고 뒤이어서 E를 눌렀다가 떼면 합자인 ‘æ’가 입력되는 식이다.

Compose 키는 옛 디지털 이큅먼트 코퍼레이션(DEC)에서 내놓은 키보드의 LK201 계열 및 그 후계 제품, 그리고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키보드에서 발견된다. Compose 키를 이용한 입력법을 지원하는 시스템에서 이 키가 없는 키보드를 경우 다른 키를 이를 대신하는 키로 바꾸기도 한다.

이 키는 기종마다 명칭이 다른데,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와 옛 DEC의 제품 및 그 후계 제품군에서는 ‘컴포즈 키’, X 윈도 시스템에서는‘멀티 키’로 부른다.

특징

[편집]

Compose 키는 ⇧ ShiftAltGr(또는 ⌥ Option) 키와 작동 방법이 다르다. ⇧ ShiftAltGr(또는 ⌥ Option) 키의 경우 이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문자 키를 눌렀다가 떼서 입력한다. 그러나 Compose 키의 경우 Compose 키를 먼저 키를 눌렀다가 뗀 다음에 다른 문자 키를 순차적으로 눌렀다 떼는 식으로 특수한 문자를 입력한다. 이 점은 데드 키와 비슷하다.

ISO/IEC 9995-7에서는 이 키의 기호를 ⎄(컴퓨터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음)으로 했는데, 이것은 유니코드 3.0.0에 U+2384로 추가되었다(Unicode chart 2300-23FF). 그러나 일반적으로 업계에서 사용되는 건 아니다.

대체 키

[편집]

Compose 키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 키보드를 위하여 대체 키 또는 키 조합이 존재한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기종에서는 Control+⇧ Shift에뮬레이션할 수 있다[1]. X 윈도 시스템에서는 ⊞ Win 키, ⇧ Shift+오른쪽 Alt(AltGr)[2], ⇧ Shift+오른쪽 Ctrl 등의 키 조합을 쓴다.

Compose 키가 포함된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키보드에는 이 키의 상태를 나타내는 LED가 키보드 몸체나 Compose 키에 달려 있다. 이 LED를 통해 현재 Compose 키 조합 중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맥 OS X 등에서는 운영 체제 차원에서 Compose 키를 이용한 입력법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운영체제에서 이 키를 쓰려면 AllChars 같은 별도의 서드파티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또한 운영체제와 상관 없이 특정 응용 프로그램이 자체적으로 Compose 키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는데 PuTTY가 한 예이다[3].

용례

[편집]

일반적인 예들은 아래 표와 같다. 입력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손가락으로 Compose 키를 눌렀다 뗌 → ① 문자를 입력함 → ② 문자를 입력함
결과
' a á
' A Á
" a ä
" A Ä
` a à
` A À
~ a ã
~ A Ã
^ a â
^ A Â
c a ǎ
c A Ǎ
o a å
o A Å
_ a ā
_ A Ā
; a ą
; A Ą
b a ă
b A Ă
다른 모음도 대부분
동일한 방법으로 입력 가능
결과
s s ß
, c ç
, C Ç
O R ®
O C ©
t m
< < «
> > »
" <
" >
' <
' >
. .
. ^ ·
x x ×
- : ÷
^ 0
^ 1 ¹
^ 2 ²
^ 3 ³
1 2 ½
1 4 ¼
3 4 ¾
결과
s o §
/ o ø
/ O Ø
- d đ
- D Đ
d h ð
D H Ð
~ n ñ
t h þ
T H Þ
a e æ
A E Æ
! ! ¡
? ? ¿
- L £
= E
= Y ¥
| c ¢
o x ¤
/ / \
o o °

Compose 키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예

[편집]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솔라리스용 키보드에서는 언어에 따라 Compose 키가 다른 키로도 활용된다. 대한민국(한국어)용 키보드에서는 이 키가 한자 키로 사용되며 각인도 ‘한자’로 바뀌어 있다[4][5].

한편 USB 규격에서는 윈도의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즉 ≣ Menu) 키와 Compose 키가 동일한 키 코드(USB Usage ID)를 내도록 하고 있다[6]. 따라서 윈도용 USB 키보드를 솔라리스 시스템에 연결하면 메뉴 키가 컴포즈 키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반대로 솔라리스용 키보드를 윈도 시스템에 연결하면 컴포즈 키가 메뉴 키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PuTTY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 Menu 키를 Compose 키로 에뮬레이션하는 옵션을 제공한다[7].

같이 보기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