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녹색서』(綠色書, 아랍어: الكتاب الأخضر 알키타브 알아흐다르 al-Kitāb al-Aḫḍar[*])는 리비아의 국가 원수 무아마르 카다피가 쓴 책으로 초판은 1975년에 나왔다. 자신의 민주주의에 관한 가치관과 정치 철학을 피력하고 있는 책이며 3개 세계 이론(Three Worlds Theory)을 참고하였다.

책은 총 3장(민주주의가 가지는 문제 해결: "인민의 권위", 경제 문제의 해결책: "사회주의", "세계 제3이론"(제3국제이론의 사회적 기초))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3국제이론(Third International Theory, Third Universal Theory)은 리비아 아랍 자마히리야 정권에서 펼쳐진 이론으로 카다피가 1970년대 초에 제창한 것이다.

부분적으로 이슬람 사회주의아랍 민족주의의 영향을 받은 이 이론은 자본주의가 결함이 있는 이데올로기라고 주장하고 제3세계 국가를 위해 자본주의공산주의를 대체하는 새로운 보편적인 체제를 제안하였다. 또한 제3국제이론의 철학적 기초의 대부분은 꾸란에 의거하고 있다.

이 책에서 카다피는 현대의 서구민주주의를 전면 부정하고 전인민이 출석하는 인민회의를 바탕으로 한 직접 민주제를 권장하였다. 리비아 아랍 자마히리야에서는 이에 따라 헌법, 의회, 정당, 원수 등을 폐지하고 인민회의가 정부의 직무를 맡고 있었다. 또한 헌법 대신 인민주권확립선언이 제정되어 이슬람교의 율법인 샤리아가 주요 법률의 원천이 된 바 있다.

리비아의 해외 반체제 인사들은 이러한 인민회의는 직접 민주주의의 무대가 아니라 군사 독재의 추인(追認)과 인민 억압의 장소가 되고 있다고 비난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