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쟁이도가머리박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난쟁이도가머리박쥐
난쟁이도가머리박쥐
난쟁이도가머리박쥐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박쥐목
아목: 작은박쥐아목
과: 큰귀박쥐과
아과: 큰귀박쥐아과
속: 도가머리박쥐속
종: 난쟁이도가머리박쥐
(E. bonariensis)
학명
Eumops bonariensis
Shaw, 1800
난쟁이도가머리박쥐의 분포

난쟁이도가머리박쥐의 분포 지역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난쟁이도가머리박쥐 또는 피터스사냥개박쥐(Eumops bonariensis)는 큰귀박쥐과에 속하는 박쥐의 일종으로 남아메리카중앙아메리카에서 서식한다.

특징[편집]

일반명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도가머리박쥐속 박쥐 중에서 가장 작은 종이다. 성체의 전체 몸길이는 9~13cm이고, 몸무게는 보통 12~20g이다. 그러나 아종에 따라서 크기가 현격한 차이를 보이며, 가장 작은 아종은 "나누스"(E. b. nanus)로 몸무게가 7g에 불과하다.[2]

분포 및 서식지[편집]

난쟁이도가머리박쥐는 멕시코 남부 지역부터 중앙아메리카 전체를 거쳐 칠레를 제외한 여러 남아메리카 국가에서 발견된다. 울창한 열대우림부터 건조 가시 관목 지대까지 다양한 범위의 환경에서 서식한다. 저지대 서식지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지만 콜롬비아의 해발 1000m 고지대에서도 발견된다.

아종[편집]

4종의 아종이 알려져 있다.[2]

베커도가머리박쥐는 파타고니아도가머리박쥐의 이명으로 간주하기도 한다.[1]

각주[편집]

  1. “Eumops bonariensis”. 《멸종 위기 종의 IUCN 적색 목록. 2008판》 (영어).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2008. 2013년 10월 19일에 확인함. 
  2. Hunt, J.L.; 외. (2003). “Eumops bonariensis”. 《Mammalian Species》: Number 733: pp. 1–5. doi:10.1644/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