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우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낙우송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문: 구과식물문
강: 구과식물강
목: 구과목
과: 낙우송과, 옛 측백나무과
속: 낙우송속
종: 낙우송 (T. distichum)
학명
Taxodium distichum
(L.) Rich. 1810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출처 필요]

낙우송(落羽松, Taxodium distichum, 영어: Bald cypress, 중국: 落羽杉 )은 미국 남부가 원산지인 낙우송과 식물이다. 보통 침엽수는 낙엽이지지 않는 데 비해 낙우송은 침엽수이면서도 낙엽이 지는 특이한 낙엽 침엽교목으로 미국, 대한민국, 일본, 멕시코 연안에 주로 분포한다. 아메리카수송이라고도 한다. 본래 자생지는 미국 미시시피 강 유역 뿐이라고 하나 이 나무의 화석은 북반구의 일본이나 유럽 여러 나라에서 발견이 되고 있으며, 갈탄의 원료였다는 설도 있다.[1] 일본에서는 삼나무를 닮았다고 소삼이라고 부르며 수향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징[편집]

높이 25-50m, 지름 2-5m 정도이다. 원래는 곧게 서고 나무껍질은 적갈색이며 작은 조각으로 벗겨진다. 수관은 좁은 피라미드형 또는 넓은 원형이다. 잎은 깃 모양으로 갈라진 선상피침형으로 끝이 날카로우며, 질은 연하고 부드럽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4-5월에 피며 수꽃이삭은 자주색이다. 암꽃이삭은 지난 해의 가지 끝에 달리며 둥글다. 열매는 구과로 구형이며 9월에 익고 종자는 삼각형으로 각 모에 날개가 있다.

사람의 무릎처럼 땅위로 툭툭 튀어나온 뿌리가 특징적인데 서양 사람들은 이것을 무릎 뿌리(Knee root)라고 부른다. 이는 낙우송이 본래 늪지대에서 자라는데 질퍽거리는 땅속이나 물 밑에서는 공기가 통하지 않으므로 숨을 쉴 수 있도록 물 밖으로 내보낸 뿌리이며 공기뿌리(en:aerial root)의 일종이다.

낙우송 , 4월 15일

유래[편집]

낙우송은 일본 이름 낙우송(落羽松)을 차용한 것으로 소나무 같은 잎이 깃털처럼 떨어지는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보통 침엽수는 낙엽이지지 않는 데 비해 낙우송은 침엽수이면서도 낙엽이 지는 특이한 나무인데, 이것이 이름에 반영된 것이다.

쓰임새[편집]

나무 모양이 아름다워 조림수로 많이 심고 목재는 내구력이 강하여 철도 침목·온실재·선박 ·지붕재 등으로 사용한다. 피부 보습, 미백효과가 뛰어나 화장품 원료로도 쓰인다.

외부 링크[편집]

각주[편집]

  1. 이유미,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나무 백가지, 현암사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