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 학생 프로그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교환 학생 프로그램은 보통 고등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이 다른 나라에 거주하여 언어, 문화 등을 배우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여기서 "교환"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다른 나라들의 학생들이 서로 오고가는 교류를 말한다. [ESP(Exchange Student Program)]

교환 학생 프로그램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었으며, 참여자의 언어 실력을 높이고, 사회적인 시야를 넓히는 것뿐 아니라 다른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관용할 줄 아는 마음을 길러 주는 것이 목표이다.

보통 6~10 개월 정도 기간 동안 다른 나라에서 머무는 것이 보통이다. 반면 유학 프로그램에 있는 사람이나 유학생의 경우 여러 해 동안 지속된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중에는 미국 이외 국가의 중, 고등학교 학생들이 미국의 공립 또는 사립학교로 갈 수 방법도 알려져 있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만 15세 ~ 18.5세의 학생들이 미국의 공립 또는 사립학교에서 1년(두 학기) 동안 공부하면서, 미국인 자원봉사자 가정에서 거주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미국의 국무부[1]에 따르면 공식 명칭이 Secondary School Student Program이며, 국무부로부터 지정된 프로그램 스폰서 기관(Organizations)들이 시행한다. 이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대표적인 인사 중에는 크리스틴 라가르드 여사(IMF총재 2011~ ) [2](워싱턴 포스트 기사 참조)[3]가 있다. 이 프로그램의 협의체인 CSIET에 따르면 매년 약 3만 명의 학생들이 세계 110여 개국에서 참가한다고 발표하였다. 이 발표 자료에 따르면 참가 인원중 매년 약 1천 500명이 우리나라에서 참가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