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 퍼레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게이 퍼레이드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브라질의 퀴어 퍼레이드

퀴어 퍼레이드(퀴퍼, Queer parade)는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성소수자들이 자긍심을 높이고, 권리를 인정받기 위해 벌이는 행진이다. 퀴어 퍼레이드는 스톤월 항쟁을 기념하기 위해 대부분 매년 6월에 열린다. 게이 퍼레이드(Gay parade), 프라이드 퍼레이드(Pride parade), 또는 자긍심 행진이라고도 부른다.

역사[편집]

스톤월 항쟁 1주년을 맞은 1970년 6월 28일, 크리스토퍼 길 해방의 날은 크리스토퍼 길에 있는 의회와 센트럴 파크를 뒤덮은 미국 역사 최초의 퀴어퍼레이드가 열린 날로 기록되었다. 행진은 사람들의 흥분과 동성애자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도시를 걸어간다는 경계심 때문에 예정된 시간보다 일찍 끝났다. 비록 행진이 시작되기 두 시간 전에야 허가가 내려졌지만, 행진 참가자들은 구경꾼들에게 방해를 거의 받지 않았다.[1] 뉴욕 타임즈는 행진 참가자들이 15개 블록의 길을 완전히 점령했다고 1면에 보도했다.[2] 빌리지 보이스의 보도는 긍정적이었다. ‘일 년 전 경찰들의 스톤월 인 급습에서 자라난 진보적인 저항’이라고 보도했다.[3]

동성애자 자긍심 행진은 로스앤젤레스시카고에서도 동시에 개최되었다.[4][5] 그 다음 해에는 보스턴, 댈러스, 밀워키, 런던, 파리, 남서베를린 그리고 스톡홀름에서 개최되었다.[3] 1972년에 이르러서는 그 외에도 아틀란타, 버팔로, 디트로이트, 워싱턴 D.C., 마이애미, 필라델피아, 그리고 샌프란시스코에서도 행진이 열렸다.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1. Clendinen, p. 62–64.
  2. Fosburgh, Lacey (June 29, 1970). "Thousands of Homosexuals Hold A Protest Rally in Central Park", The New York Times, p. 1.
  3. LaFrank, p. 20.
  4. Duberman, p. 278–279.
  5. De la Croix, Sukie (2007). Gay power: A History of Chicago Pride, Chicago Free Press. Retrieved on June 1,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