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수용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사람의 감각계 구조

감각 기관수용기(sensory receptor)는 감각신경 말단으로, 생명체 내·외부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여 감각을 전달한다. 감각은 동일한 세포나 인접한 세포 내에서 차등 전위활동 전위를 만들어 전달한다.

기능[편집]

감각 수용기는 감각 기관이 기능하는데 필요한 첫 번째 요소이다. 감각 수용기는 각 수용기에 맞는 적합 자극에 반응하여 신호 전달을 시작한다.

수용기 중 맛과 냄새를 감지하는 수용기는 특수한 화학물질과 결합하는 수용체 분자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후각 수용 세포(olfactory receptor neuron)에 있는 후각 수용기(olfactory receptor)는 기체 분자의 분자 구조를 인식하여 활성화된다. 미뢰에 있는 미각 수용기는 음식의 화학물질과 상호작용하여 활동 전위를 만들어낸다.

기계수용기광수용기는 물리적인 자극에 반응한다. 광수용세포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어 빛을 전기 신호로 전달한다. 기계수용기 중 일부는 수용기의 막이 물리적으로 늘어나면 활동 전위를 만들어낸다.

분류[편집]

적합 자극에 따라[편집]

감각 수용기는 자기에게 맞는 적합 자극만을 수용하고 감각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위치에 따라[편집]

감각 수용기는 위치에 따라 나뉠 수 있다.

  • 근육에는 골격근 반사에 관여하는 고유수용기가 있다.[3]
    • 근방추는 근육에 있는 기계수용기이다. 근육이 수축·이완하면 근육 길이에 대한 정보를 척수와 뇌로 보낸다.
    • 골지 힘줄 기관은 제길이수축을 하는 근육 장력에 반응한다.
    • 관절수용체는 뼈의 위치에 따라 변화하는 뒤틀림에 의해 활성화된다.

형태에 따라[편집]

피부 표면 근처에 있는 체성 감각 수용기는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적응 속도에 따라[편집]

  • 긴장성 수용기(tonic receptor)는 자극에 느리게 적응하는 감각 수용기이다. 자극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해서 활동 전위를 만들어내므로 자극의 지속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어떤 긴장성 수용기는 항상 활성 상태이다. 통증 수용기, 관절낭, 근방추에 있는 수용기가 대표적인 긴장성 수용기이다.
  • 위상성 수용기(phasic receptor)는 자극에 빠르게 적응하는 감각 수용기이다. 자극에 대해서 세포는 반응하고 금세 적응하므로 자극의 지속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 대신 빠르게 변화하는 자극의 강도와 속도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위상성 수용기의 예로는 파치니 소체가 있다.

신경 분포[편집]

감각 수용기는 저마다 다른 종류의 신경 섬유가 지배한다. 근육 및 그에 관련된 감각 수용기는 제1형 및 제2형 감각 섬유가 지배한다. 피부 수용기는 Aβ, Aδ 그리고 C형 섬유가 지배한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1. van Kleef J, Berry R, Stange G (2008년 3월). “Directional selectivity in the simple eye of an insect”. J. Neurosci. (영어) 28 (11): 2845–55. PMID 18337415. doi:10.1523/JNEUROSCI.5556-07.2008. 
  2. Dee Unglaub Silverthorn (2011년 3월 1일). 〈10장 감각생리학〉. 고영규 외 역. 《인체생리학》 5판. 라이프사이언스. 329–330쪽. ISBN 978-89-6154-101-5. 
  3. Dee Unglaub Silverthorn (2011년 3월 1일). 〈13장 통합적 생리학 I:몸 운동의 조절〉. 고영규 외 역. 《인체생리학》 5판. 라이프사이언스. 430–438쪽. ISBN 978-89-6154-101-5.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