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먼 멜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y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2일 (목) 16:12 판 (전거 정보 틀 추가; 예쁘게 바꿈)
허먼 멜빌
작가 정보
출생1819년 8월 1일
미국, 뉴욕
사망1891년 9월 28일
뉴욕
국적미국
직업소설가, 단편 소설가, 교사, 선원, 강사, 시인, 연방정부 공무원
장르기행 문학, 포로 체험기, 해양 소설, 고딕 낭만주의, 알레고리, Tall tale
사조낭만주의, 어두운 낭만주의(Dark Romanticism), 와 회의주의; 모더니즘 문학과 부조리 문학, 그리고 실존주의 문학의 서구자
영향
영향 받은 인물셰익스피어, 존 밀턴, 성경, 찰스 브로크덴 브라운, 몽테뉴, 카몽이스, 리처드 헨리 데이나, 너대니얼 호손, 토마스 브라운, 에머슨,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토마스 칼라일, 어빙, 쿠퍼, 에드거 앨런 포
영향 준 인물토마스 만, 에드워드 모건 포스터, D. H. 로런스, 알베르 카뮈, 장 피에르 멜빌, 찰스 올슨, 토마스 핀천, 존 케셀코맥 매카시
서명
허먼 멜빌
허먼 멜빌과 아내의 무덤

허먼 멜빌(Herman Melville, 1819년 8월 1일 ~ 1891년 9월 28일)은 미국소설가이자, 수필가이며 시인이다. 그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그의 초기 소설들인 South Seas adventures에 대한 인기는 많았지만, 후기작들에 대한 평가는 좋지 않았다. 그리고 그가 세상을 떠날 즈음해서 그는 거의 세상에서 잊혀졌지만, 그의 최고 걸작인 《백경》(모비 딕)이 사후 수년이 흐른 후 "재발견"되어, 현재 그는 미국 문학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로 존중받고 있다. 작품으로는 《빌리 버드》, 《타이피 족》, 《오무》, 《마디》, 《흰 재킷》 등이 있다.

생애

허먼 멜빌은 1819년 8월 1일 앨란과 마리아 갠세부르트 멜빌(Allan and Maria Gansevoort Melville) 사이의 셋째 아들로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그 곳에서 유년 시절을 보냈다. 할아버지인 토마스 멜빌 소령은 보스턴 티 파티(Boston Tea Party)에 참여했던 인물이다. 그리고 외할아버지 피터 갠세부르트(Peter Gansevoort) 장군은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James Fenimore Cooper)와 친했으며 1777년에 스탠윅스 요새를 방어한 인물이다. 아버지가 어린 멜빌을 다소 발달이 느린 아이로 묘사한 바 있듯이, 멜빌은 성홍열로 인해 쇠약해졌고, 그 병으로 인해 시력도 영구적으로 나빠졌다. 멜빌가(家)는 수입 관련 사업을 하고 있었는데, 1830년에 파산했으며, 그 뒤에 가족은 뉴욕주 올버니로 이사갔다. 거기에서 허먼은 올버니 아카데미에 입학했다. 그 전에는 뉴욕 맨해튼의 콜롬비아 중·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었다. 아버지가 1832년 세상을 떠난 이후, 8명의 아이들을 포함한 가족 모두는 허드슨 강이 있는 뉴욕주의 랜싱버그로 이사 갔다. 허먼과 그의 형제인 갠세부르트는 가족의 생계를 돕기 위해 일을 해야만 했다. 그 곳에서 허먼은 1835년까지 있었고, Albany Classical School을 몇 달 동안 다닌 적이 있다.

멜빌의 방랑 기질과 가족의 생계를 스스로 도와야겠다는 소망 때문에, 그는 에리 운하에서 측량사 일거리를 찾고자 했다. 그러나 이 노력은 수포로 돌아갔고, 대신 그의 형이 도움을 주어 리버풀로 가는 뉴욕 여객선의 선실 승무원 일을 구할 수 있었다. 그는 그 배로 항해하여, 런던까지 갔다가 같은 배로 돌아왔다. 이 때의 경험에 기반을 두어1849년 Redburn: His First Voyage가 출판된다.

그 이후 1837년부터 1840년까지 멜빌은 3년간 학교 교사로 지내면서 성공적인 좋은 한 때를 보냈다.

그 후 멜빌의 가슴에 모험 정신을 되살아나게 해준 것은 Richard Henry DanaTwo Years Before the Mast를 읽게 된 것이었다. 그 책은 1840년 출간되었으며, 그 즉시 인기를 얻었다. 멜빌도 그 시기에 그 책을 접했음이 틀림 없고, 그로 인해 선원이 되는 경험을 하고픈 마음을 키워갔다.

1840년, 그는 태평양행 배를 타고 항해하였다. 후에 멜빌은 그의 인생은 이 시점에서 시작되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열 여덟달 간의 여행을 통해 그는 《모비 딕》을 저서하였다. 1842년 7월, 식인종들과 3주의 동거를 통해 그는 그의 첫 번째 작품인 《타이피 족》(Typee)를 써낸다. 이는 원주민 여인과의 불륜적인 사랑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