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점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Thswnstjr123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12월 23일 (월) 18:56 판

한글 점자(-點字)는 한글점자로 표현하기 위해 개발된 문자 체계이다. 다른 언어의 점자와는 달리, 한 점자에 한 글자가 대응되는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한글의 초성과 중성, 종성에 각각 한 점자를 대응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역사

최초의 한글 점자는 1894년에 미국인 로제타 셔우드 홀(Rosetta Sherwood Hall)이 만들었다. 이 점자는 점 4개를 썼기 때문에 기호의 수가 부족했으며 체계가 잘 잡혀 있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다. 그 외에 자음 3점, 모음 2점으로 구성된 3·2점 점자가 발표되기도 했으나 초성과 종성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불편해서 폐기되었다. 현재의 한글 점자는 1926년 박두성이 발표한 ‘훈맹정음’(訓盲正音)에 기반한 것으로, 초성, 중성, 종성이 완전히 구분되고 대칭성을 활용해서 체계적으로 만든 것이다.

훈맹정음은 발표 후에도 맹학교와 관련된 사람들이 꾸준히 개정해 왔다. 1947년에 국립맹아학교의 이종덕, 전태환 등이 훈맹정음을 개정된 한글 맞춤법에 맞춰 문장 부호를 추가하고 일부 약자를 변경했으며, 1963년에는 옛한글 점자, 1967년에는 수학 점자, 1973년에는 과학 점자가 발표되었다. 현재의 표준인 ‘한글 점자 통일안’은 이러한 개정 사항을 통합해서 1994년 11월 4일에 한글점자연구위원회가 발표한 것이다.

기호

한글 한 글자는 초성-중성-(종성) 순서대로 적는다. 단 초성이 ㅇ일 경우 생략하고, 초성이 된소리일 경우 앞에 된소리표(6 점자)를 덧붙인다.

현대 한글 낱자

자음
초성 ⠈ ⠉ ⠊ ⠐ ⠑ ⠘ ⠠ (없음) ⠨ ⠰ ⠋ ⠓ ⠙ ⠚
종성 ⠁ ⠒ ⠔ ⠂ ⠢ ⠃ ⠄ ⠶ ⠅ ⠆ ⠖ ⠦ ⠲ ⠴

자음은 초성과 종성의 모양이 다르지만, 유사성을 띠고 있다. 종성의 모양은 초성의 좌우를 뒤집어 만들거나, 모양을 아래쪽으로 한 칸 내려서 만든다.

자음 점자는 두 줄 이하만을 사용한다. 초성 ㅇ은 점자에서 따로 쓰지 않으며, 별도의 기호가 있는 ㅆ를 뺀 겹받침은 해당하는 낱자를 순서대로 적는다.

모음
점자 ⠣ ⠜ ⠎ ⠱ ⠥ ⠬ ⠍ ⠩ ⠪ ⠕ ⠗ ⠝
이중모음
점자 ⠜ ⠗ ⠌ ⠧ ⠧ ⠗ ⠽ ⠏ ⠏ ⠗ ⠍ ⠗ ⠺

모음 기호는 세 줄을 모두 사용하며, ㅏ와 ㅑ, ㅜ와 ㅠ 같은 글자들은 서로 대칭이다.

옛한글 낱자

옛자음 초성 종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옛모음
점자 ⠐ ⠼ ⠐ ⠼ ⠗ ⠬ ⠗ ⠩ ⠗

옛한글은 다른 글자와 구별하기 위해 보통 고문자표(5 점자)를 앞에 덧붙여서 쓴다.

약자/약어

약자 받침
점자 ⠫ ⠉ ⠊ ⠑ ⠘ ⠇ ⠨ ⠋ ⠓ ⠙ ⠚ ⠸ ⠎ ⠌
약자 엉/영
점자 ⠹ ⠾ ⠞ ⠡ ⠳ ⠻ ⠭ ⠷ ⠿ ⠛ ⠯ ⠵ ⠮
약어 그래서 그러나 그러면 그러므로 그런데 그리고 그리하여
점자 ⠁ ⠎ ⠁ ⠉ ⠁ ⠒ ⠁ ⠢ ⠁ ⠝ ⠁ ⠥ ⠁ ⠱

자주 쓰이는 글자나 단어에는 별도의 기호가 배당되어 있다. 특히 약어의 경우 첫 글자와 마지막 글자에서 한 낱자씩 따 온 것이다. 약자는 모호하지 않다면 앞뒤에 다른 낱자를 붙여서 쓸 수 있으나 (까 = ㄱ + 가, 말 = 마 + ㄹ 등) 약어는 접속사에 포함될 때만 쓸 수 있다. (즉 ‘그림을 그리고’에서 ‘그리고’를 약어로 쓸 수는 없다)

기타

문장 부호 . , : ; ː (긴소리표) ? ! · (가운뎃점)
점자 ⠲ ⠐ ⠐ ⠂ ⠰ ⠆ ⠠ ⠄ ⠦ ⠸ ⠐ ⠆ ⠐ ⠐ ⠐
문장 부호 ‘’ “” () {} []
점자 ⠦ ⠴ ⠠ ⠦ ⠴ ⠄ ⠤ ⠤ ⠦ ⠆ ⠰ ⠴ ⠦ ⠄ ⠠ ⠴
문장 부호 - ' ~ _ / — (줄표)
점자 ⠤ ⠄ ⠤ ⠤ ⠠ ⠤ ⠤ ⠄ ⠸ ⠌ ⠔ ⠔ ⠰ ⠤ ⠤ ⠆
문장 부호 드러냄표 숨김표 (××, ○○) 빠짐표 (□) 발음 표기 (【】)
점자 ⠠ ⠤ ⠤ ⠄ ⠸ ⠭ ⠭ ⠇
또는
⠸ ⠴ ⠴ ⠇
⠸ ⠶ ⠶ ⠇ ⠦ ⠄ ⠠ ⠴
특수 부호 된소리표 고문자표 수표 말소표 외국어표
점자 ⠠ ⠐ ⠼ ⠿ ⠴

수표는 그 뒤에 하나 이상의 숫자가 따라온다는 것을 나타내며, 숫자 점자는 영어 점자와 동일하다. 말소표는 틀린 점자를 나타내거나, 한글 낱자 하나만 나타낼 때 앞에 붙인다. 외국어표는 그 뒤에 영어 점자가 따라 온다는 것을 뜻한다.

바깥 고리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