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SS
파일 확장자.css
인터넷 미디어 타입
text/css
개발W3C
포맷 종류마크업 언어
웹사이트http://www.w3c.org

CSS 또는 캐스케이딩 스타일 시트(Cascading Style Sheets)는 마크업 언어가 실제 표시되는 방법을 기술하는 언어로, HTMLXHTML에 주로 쓰이며, XML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W3C의 표준이며, 레이아웃과 스타일을 정의할 때의 자유도가 높다.

마크업 언어가 웹사이트의 몸체를 담당한다면 CSS는 옷과 액세서리 같은 꾸미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즉, HTML구조는 그대로 두고 CSS 파일만 변경해도 전혀 다른 웹사이트처럼 꾸밀 수 있다. CSS Zen Garden은 하나의 HTML(필요에 따라 최소한의 수정이 있다.)을 CSS만으로 얼마나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웹사이트다.

현재 개발 중인 CSS3의 경우 그림자 효과, 그라데이션, 변형 등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이미지를 대체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능이 추가되어 플래시를 어느정도 대체하고 있다.

버전의 변화

CSS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버전이 나오고 있다. 1996년에 도입된 CSS 1은 CSS의 바탕이 되었다. CSS의 표준으로는 CSS 2.1이 있으며 이전 버전에 비하여 새로운 기능과 도구가 추가되었다. 대다수의 웹브라우저는 CSS 2.1를 잘 지원한다.(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버전 7이 되면서 CSS2.1을 지원한다.) 현재 W3C에서는 CSS3을 표준으로 만들고 있다.

CSS는 여러 수준과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다. 각 수준의 CSS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담고 있으며 CSS1, CSS2, CSS3, CSS4로 나뉜다. 프로파일들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장치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해 만들어진 하나 이상 수준의 CSS의 하부 집합이다. 현재 휴대용 장치, 프린터, 텔레비전 수상기를 위한 프로파일들이 있다.

CSS1

첫 CSS 규격은 공식 W3C 권고안이 되었으며 그 이름은 CSS1이다. 1996년 12월에 발표되었다.

CSS2

CSS2는 W3C가 개발하였으며 1998년 5월에 권고안으로 발표되었다.

CSS3

CSS3는 2005년 12월 5일 이후 개발 중에 있다.[1] W3C CSS3 로드맵은 요약과 도입부를 제공하고 있다.[2] 전체가 모듈화 되어 사용자 에이전트가 모듈에 대한 모든 모듈을 지원하지 않거나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다른 세로 글쓰기와 HTML 이외의 규격에 까지 관여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현재 어떤 모듈도 권고안까지 이른 것은 없다.

CSS4

하나의 통합된 CSS4 사양은 없는데,[3] 이는 여러 개의 모듈로 나뉘어 있는데 기인하다. 그러나 "레벨 4" 모듈들이 존재한다.[4]

예제

p{
    font-size: 110%;
    font-family: garamond, sans-serif;
}
h2{
    color: red;
    background: white;
}
.highlight{
    color: red;
    background: yellow;
    font-weight: bold;
}

#test_id {
    color: blue;
    background: white;
}

같이 보기

각주

  1. W3C: CSS: under construction, CSS 3
  2. Introduction to CSS3, W3C Working Draft, 23 May 2001
  3. Atkins Jr, Tab. “A Word About CSS4”. 2012년 10월 18일에 확인함. 
  4. “W3C CSS Selectors Level 4”. W3.org. 2014년 5월 30일에 확인함.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