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khwong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23일 (목) 10:30 판
제네바 주의 위치

제네바 주(주네브 주, 프랑스어: Canton de Genève, 정식명칭 République et Canton de Genève)는 스위스 서남쪽 끝에 있는 이다. 면적 282.48km², 인구 474,169명(2013). 주도는 제네바(주네브)이다.

스위스의 서남부, 레만 호(제네바 호)에서 론 강이 흘러나오는 지점에 위치한다. 제네바 호 및 북쪽의 보 주와 접하는 좁은 지역을 제외하면 주변은 프랑스에 둘러싸여 있다. 오랫동안 론 강과 제네바 호의 교통 요지로 발달하였고, 가톨릭 주교의 통치지역이었으나 16세기 장 칼뱅이 이 곳에서 종교 개혁을 일으킨 이후 개신교 중심지로 독립된 지역이 되었다. 사보이 왕가의 위협으로 스위스 동맹의 보호를 요청했고 스위스 동맹에 가입하고자 했으나, 가톨릭 지역의 반발로 동맹에 가입하지 못한 채 도시 공화국으로 있었으며, 나폴레옹 시대에 프랑스에 병합되었다가 나폴레옹 체제 붕괴 후 1815년 스위스 연방 구성주가 되었다.

45개의 자치단체가 있으나, 주 면적의 대부분은 제네바 시가 차지하고 있다. 호수와 주변 산맥의 영향으로 기후가 온화하여 과일·야채가 재배되며, 포도주도 제조된다. 공업으로는 정밀기계공업이 활발하다. 주도 제네바는 각종 국제기구가 위치하고 국제 회의가 자주 열리며, 관광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취리히와 함께 국제 금융도시로도 유명하다. 본래 개신교 지역이지만, 외지인과 외국인이 많이 들어와 살게 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가톨릭 신자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