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nd by Me (오아시스의 노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tand by Me〉
오아시스싱글
Be Here Now》의 싱글
B면〈(I Got) The Fever〉
〈My Sister Lover〉
〈Going Nowhere〉
출시일1997년 9월 22일
포맷CD 싱글, 7인치 싱글, 12인치 싱글, 카세트
녹음1997년
장르브릿팝
길이5:56 (음반 버전)
4:51 (프랑스 라디오 에디트)
작사·작곡노엘 갤러거
프로듀서오웬 모리스, 노엘 갤러거
오아시스 싱글 연표
D'You Know What I Mean?
(1997)
Stand by Me
(1997)
All Around the World
(1998)

Stand by Me〉는 리드 기타리스트인 노엘 갤러거가 작곡한 영국의 록 밴드 오아시스의 곡이다. 이 곡은 이 밴드의 세 번째 음반인 《Be Here Now》에서 발매된 두 번째 싱글이다.

이 노래는 1997년 9월 영국 차트에서 2위를 차지했는데, 최고 기록을 세우며 웨일스 공작부인 다이애나를 기리기 전, 기록적인 엘튼 존의 싱글 〈Candle in the Wind 1997〉에 의해 최고조에 올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tand by Me〉는 영국에서 여전히 골드를 땄다. 그 곡은 1997년 영국에서 연말 차트 46위로 끝이 났다. 이 노래는 아일랜드에서도 2위에 올랐으며 핀란드, 이탈리아, 노르웨이, 스페인, 스웨덴에서 상위 10위에 올랐다.

역사[편집]

노엘 갤러거가 처음으로 런던으로 이사왔을 때 식중독으로 고통 받는 동안 이 곡을 썼다고 주장한다. 그의 어머니 페기는 그에게 전화를 걸어 그를 확인했고 그가 제대로 먹고 있는지 확인하라고 반복해서 말했다. 이것은 갤러거가 자신에게 적절한 영국식 일요일 저녁을 요리하도록 자극했고, 이것은 식중독을 일으켰다. 1997년 《Be Here Now》를 홍보하는 인터뷰에서 노엘 갤러거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식사를 만들어 일요일에 토하기 시작했지. 내가 처음으로 런던으로 이사왔을 때, 엄마는 계속 전화를 하고 내가 제대로 먹고 있는지 물었어. 그래서 내가 '네, 엄마. 그래서 선데이 로스트를 요리해서 먹고 식중독으로 이틀 동안 토해냈어요.' 그 후 난 팟 누들로 돌아왔어."[1]

이 곡의 제목은 갤러거의 우상 존 레논이 부른 〈Stand by Me〉에서 유래했을 것이다.

참여 인원[편집]

인증[편집]

국가 인증 판매량/출하량
이탈리아 (FIMI)[2] 골드 25,000이중 칼표
영국 (BPI)[3] 플래티넘 600,000이중 칼표
이중 칼표판매량+스트리밍을 기반으로 한 인증

각주[편집]

  1. Noel Gallagher; Oasis: Be Here Now Special - 유튜브; hosted by Molly Meldrum; 1997
  2. “Italian single certifications – Oasis – Stand by Me” (이탈리아어). 이탈리아 음악 산업 협회.  "Anno" 목록 상자 메뉴에서 "2018"를 선택하세요. "Filtra" 필드에서 "Stand by Me"(을)를 선택하세요. "Sezione" 아래 "Singoli"를 선택하세요.
  3. “British single certifications – Oasis – Stand by Me” (영어). 영국 축음기 협회.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