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8A1 클레이모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M18A1 클레이모어 지뢰
US M18a1 claymore mine.jpg
종류 지향성 파편 대인 지뢰
역사
개발년도 1952년 ~ 1956년

M18A1 클레이모어(이하 클레이모어라 칭함)는 대한민국에선 흔히 크레모아로 불리는 지향성 지뢰의 일종으로 인간을 목표로 하는 대인지뢰이다. 미국에서 개발되어 베트남전쟁에서 처음 사용하여 매우 큰 효과를 얻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지뢰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버리고 지상에 세워서 설치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효과를 얻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생산중에 있으며(KM18A1 혹은 K440), 비무장지대일반 전초등지에서 주로 사용한다.

사용 방법[편집]

클레이모어는 직사각형의 형태에 약간 휘어져 있고 적들이 지나다니는 길목의 땅에 세워서 설치한다. 일반적으론 전기식 뇌관이나 비전기식 뇌관을 클레이모어에 설치한다. 이 기폭장치(도화선 라이터, 격발기)를 눌러 뇌관을 터트릴 시에 클레이모어안의 C-4가 점화되면서 클레이모어 안에 들어 있는 약 700개의 쇠구슬이 전방을 향해 산탄총처럼 튀어나간다. 기존의 지뢰는 땅속에서 폭발하기 때문에 폭발력이 감소하여 상대적으로 살상력이 조금 떨어졌지만 클레이모어는 땅 위에서 폭발하기 때문에 일반 지뢰보다 인명살상 규모가 더 커진다.

사용 국가[편집]

허가/무허가 생산 및 채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나라와 채용될때의 모델명은 다음과 같다.

Försvarsladdning 21
LI-12/Truppmina 12[3]

참조[편집]

  1. VS-DAFM 7 Italian anti-personnel "Claymore" mine. Technical specs at James Madison University - Mine Action Informations Center.
  2. FFV-013 Swedish anti-personnel "Claymore" mine. Technical specs at James Madison University - Mine Action Informations Center.
  3. LI-12/Truppmina-12 Swedish anti-personnel "Claymore" mine. 《Technical specs at James Madison University - Mine Action Informations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