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타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히타 시
히타 시의 위치
한자 표기 日田市
가나 표기 ひた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오이타 현
분류코드 44204-6
면적 666.19 km²
인구 70,939명
(2010년 2월 1일)

히타 시(일본어: 日田市 (ひたし))는 일본 오이타 현의 북서부에 있는 시이다.

지리[편집]

오이타 현에 있지만 지쿠고 강 수계에 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후쿠오카 현 지쿠고·지쿠젠 지방과의 연결이 강하고 이 지역의 방언은 히치쿠 방언의 특징을 가진다. 주위는 산에 둘러싸인 전형적인 분지이며 많은 하천이 흘러들어 "수향"(水鄕)을 형성하고 있다. 그 때문에 봄부터 가을까지는 아침 저녁으로 깊은 안개가 발생한다. 또 번개의 발생 수도 많고 분지이기 때문에 공기가 체류해 여름은 더워져 최고기온이 35℃를 넘는 날이 많으며 바다로부터 먼 내륙이기 때문에 겨울은 추운 기후가 현저하게 나타난다. 히타 시는 산간부에 있기 때문에 오이타 현 내에서는 적설도 많은 지역이다. 또 산간부 지역에서는 강수량이 매우 많아 삼나무나 편백나무의 생육에 유리해 임업 지역으로서의 히타에 기여하는 측면이 있는 반면에 토사 붕괴와 같은 자연재해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히타 분지 주위의 산지는 고도가 대략 1,000m, 옛 마에쓰에 촌·나카쓰에 촌·가미쓰에 촌이 있는 산간부는 고도가 1,200m정도이다.

히타 분지에 흘러드는 많은 하천은 미쿠마 강(지쿠고 강)에 합류한다. 이러한 하천은 에도 시대의 말기에는 히타 주위의 지역에서 벌채된 목재나 물자를 지쿠고 강 하류의 후쿠오카 현 구루메나 후쿠오카와 같은 도시까지 수송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에도 시대에 교토, 오사카, 에도를 본보기로 삼은 상인 문화가 번영해, 현재에도 '작은 교토'라고 불린다.

  • 1940년 12월 11일 - 히타 정과 6개의 촌이 합병해 히타 시가 되었다.
  • 1955년 3월 31일 - 5개의 촌을 편입하였다.
  • 2005년 3월 22일 - 히타 군 마에쓰에 촌, 나카쓰에 촌, 가미쓰에 촌, 오야마 정, 아마가세 정을 편입하였다.

경제[편집]

예부터 시 주위의 산간부에서는 임업이 번창했고 이곳에서 자라는 삼나무는 히타 삼나무로 불려 왔다. 그 때문에 이 삼나무를 이용한 나막신 만들기나 칠기 등의 목공업이 번창하였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외국산의 싼 목재의 수입 증가 등으로 임업 자체가 예전에 비해 쇠퇴하는 경향에 있다. 이곳의 미쿠마 강에서는 은어 등을 대상으로 한 어업을 하며 주조업도 존재한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